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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豆の渡り鳥-鏡五郎///日本古典文学の最高傑作に選ばれる「源氏物語」四

bsk5865 2015. 4. 27. 08:37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5.04.27 06:36

 

伊豆の渡り鳥-鏡五郎///日本古典文学の最高傑作に選ばれる「源氏物語」四(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7177 




伊豆の渡り鳥-鏡五郎

作詞 木下龍太郎 作曲 瀧升


縞の合羽に 振り分け荷物
時雨凌(しの)ぎの 三度笠
生まれ在所の 修善寺避(よ)けて
天城鵜は 脇道三里
わざと伊豆路を
わざと伊豆路を 速まわり


湯の香湯ケ島 打たせ湯浴びて
洗い流そか 流転ぐせ
いまも待つやら 峠の茶屋で
天城椿は 別れた女(ひと)を
想い出させる
想い出させる 紅化粧


河津七滝(かわづななだる) 流れる水は
先を急いで 相模灘(さがみなだ)
義理があっての 下田じゃないか
天城時雨が 追い付く前に
せめて若きたい
せめて着きたい 渡リ鳥


日本古典文学の最高傑作に選ばれる「源氏物語」四

光源氏のその後

光源氏는 아버지의 後妻인 藤壺(ふじつぼ)에게 품었던 사랑의 感情을 잊지 못합니다. 그리고 藤壺 또한 王의 아내가 되었음에도 不拘하고 光源氏의 魅力을 拒否하지 못해 結局 하룻밤을 함께 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만 妊娠을 하게 되죠. 그 事實을 알지 못한 王은 王子의 誕生을 기뻐합니다. 煩惱로 괴로워하며 살던 藤壺 後에 王이 죽은 뒤 佛家에 入門합니다.

紫の上 또한 佛家에 入門하려고 합니다. 光源氏의 사랑을 얻었지만,身分이 낮고 아 이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正室의 자리에 오르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光源氏는 41歲에 當時의 王인 異腹 兄의 딸 女三宮(おんなさんのみや)를 正室로 맞이하게 됩니다. 괴로움이 더욱 커진 무라사 키노우에는 불가에 입문하려고 하지만 히카루 겐지는 허락하지 않았고,紫の上는 점점 몸이 虛弱해져 갔습니다.

새로운 處인 女三宮는 13살로,아직 사랑 經驗이 없는 純眞無垢한 少女였습니다. 여기서 또 다시 運命의 장난이 찾아옵니다. 光源氏의 親한 親舊이자 라이벌이었던 男子의 長男인 柏木(かしわき)가 女三宮와 關係를 가지고 맙니다. 그리고 女三宮는 妊娠을 하고 사내아이인 “薫(かおる=源氏物語”後半의 主人公)를 出産합니다. 結局 히카루 겐지는 자신이 아버지에게 했던 것과 똑같은 일을 당하고 만 것입니다. 光源氏와 달리, 柏木는 良心의 呵責을 이기지 못하고 病으로 쓰러져 그대로 죽고 맙니다. 그리고 女三宮도 煩惱하던 끝에 出家를 합니다.

紫の上는 再次 出家를 하게 해달라고 하지만,光源氏의 反對로 霧散되고 끝내 그토록 願하던 出家를 하지 못 한 채 죽고 말았습니다.

紫の上가 죽은 1年 後, 51歲가 된 光源氏는 漸次 出家의 意志를 굳히게 됩니다. 過去 에 사랑했던 女人들이 집을 찾아와도 光源氏의 氣分은 좋아지지 않고,죽은 紫の上에 對한 그리움만 커져갑니다. 結局 出家를 準備하며 紫の上 나눈 便紙도 모두 불태웁니다.

光源氏가 마지막으로 登場하는 卷의 題目은 ‘雲隠(くもかくれ)인데, 題目만 있을 뿐 內容은 없습니다. 光源氏가 구름 뒤에 숨듯,이 世上을 떠난 것을 나타내는 듯하지 않습니까?


源氏物語の作者の名前は

‘源氏物語’가 쓰여진 時代에는 女子는 이름이 없고 基本的으로 아버지의 階級 等으로 불리었습니다. 公式的인 記錄에 남아 있는 王의 아내나 딸 等을 除外하면,거의 모든 女子들의 本名은 記錄으로 남아 있지 않아 實際 이름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源氏物語’속에서도 女子의 이름은 한 번도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源氏物語’의 作者인 紫式部(むらさきしきぶ) 또한 資料에 ‘藤原為時(ふじわらためとき)의 딸’이라고만 記錄되어 있을 뿐이어서 本名은 알 수 없습니다. 는 原來는 ‘藤式部(ふじしきぶ)라고 불리었는데, 아버지의 姓인‘藤原’의 ‘藤’와 아버지의 官職 이름인 ‘式部丞(しきぶじょう)의 ‘しきぶ’를 따서 ‘ふじしきぶ’라는 이름으로 宮女 生活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다 ‘源氏物語’널리 流行하면서 ‘藤’ 代身에 ‘紫の上(むらさきのうえ)’의’むらさき’를 붙여서 ‘むらさきしきぶ’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當時에는 男女 不問하고 사람의 이름을 입에 올리는 것은 日常的인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름이라는 것은 그 사람 自體를 나타낸다고 여겨져서,이름을 알고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이 自身의 것이 되었다 는 것을 意味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登場人物이 總 300名이 넘는‘源氏物語’에서 本名을 알 수 있는 사람은 不過 몇 名밖에 되지 않습니다.

終わり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