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養常識函

日本 이라는 나라는?

bsk5865 2013. 1. 21. 21:59

보낸사람 : 노을05 운영자 13.01.21 21:30

 

日本 이라는 나라는?]  

 

[日本 이라는 나라는?]   글;(安東震)

地球村에서 빚을 가장 많이 진 나라는 美國이다.

純 債務가 약 2조6000만 달러이다. 美國이 빚더미 위에 앉아서도 큰 소리를 치는 理由는 世界가 달러를 基軸通貨(기축통화)로 삼고 있어 不渡가 나지 않는 나라가 된 德分이다.

그러면 地球村에서 가장 많은 빚을 내어준 나라(돈은 꾸어 준 나라)는? 日本이다. 世界 1위의 債權國(채권국)이다.

日本은 프랑스를 제외한 거의 모든 나라에 빚을 내어주었는데, 2011년 현재 약 7조5000억 달러이다.

여기에서 日本이 진 빚을 뺀 純 債權額은 약 3조2000억 달러이다. 韓國은 순 債權額이 약 1000억 달러이다.

日本에 이어 두 번째 純 債權國은 中國으로서 약 1조8000억 달러, 3위가 獨逸 약 1조2000억 달러, 4위가 스위스 약 1조 달러, 5위가 홍콩 약 7000만 달러, 러시아 약 4000만 달러이다.

이런 日本을 우습게 보는 世界에서 唯一한 나라가 韓國이라고 한다.

純(순)債權 1000억 달러짜리 나라가 그 30배의 나라를 우습게 본다면 視力(시력)에 問題가 있는 것이 아닐까?

빚을 많이 내어준 나라는 外交的 發言權이 클 수밖에 없다는 點을 勘案(감안)하면 韓國의 外交政策의 再考가 必要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日本이 2007년 말 現在 海外에서 保有하고 있는 資産(자산)은 610조엔이다. 약 6조 달러라는 이야기이다.

日本이 海外에 대하여 지고 있는 대외(對外)債務는 약 330조엔, 약 3조3000억 달러이다.

對外 債權額에서 대외 債務를 뺀 純 對外債權은 2조 달러를 넘어 3조 달러에 육박한다. 2등인 中國의 약 배이다.

이는 韓國 한 해 總 生産의 두 배 이상 되는 額數(액수)이다.

日本은 16년째 世界 最大의 對外 債權國 자리를 維持하고 있다. 地球村에서 日本은 가장 큰 債權國이고 美國은 가장 큰 債務國이다.

美日同盟은 最大 債權國과 最大 債務國 사이의 짝짓기이다.

日本의 對外資産은 海外 直接投資(6400억 달러), 債券 및 株式投資(2조7000억 달러), 貸出金 등 其他投資(1조5000억 달러), 外貨準備金(1조 달러)으로 되어 있다.

방대한 對外債權으로부터 發生하는 利子所得도 엄청나다.

2006년의 경우 日本은 對外投資에 의한 利子所得으로 약 1300억 달러를 벌었다.

이는 商品과 用役輸出로 얻은 貿易黑字 730억 달러보다 훨씬 많았다.

對外投資에 따른 利子所得 部門에서도 日本은 英國과 獨逸을 누르고 1등을 달리고 있다.

國民總生産 對比 利子所得의 比率 부분에서도 日本은 1등이다.

日本은 製造業 國家로 알려져 있으나 商品을 팔아서 번 利得보다 훨씬 많은 利得을 對外投資에서 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엄청난 怪力(괴력)이다.

日本의 好感度도 世界 2위

이명박 大統領은 얼마 전 '日本의 影響力(영향력)'이 弱化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모든 統計는 그렇지 않다.

2010년 초 英國의 公營放送 BBC가 世界 28개국의 '國家 影響力'에 대한 輿論調査를 하였다.

28개국의 29,977명 인터뷰하여 國家別 否定的 輿論과 好意的 輿論을 採點하여 順位를 매겼다. 影響力을 好感度로 評價한 調査였다.

世界 輿論으로부터 가장 好評을 받은 나라는 獨逸로서 59점, 2등이 日本으로 53점이었다. 韓國은 32점으로 下位圈이었다.

28개국 중 中國만 制外하고는 모든 나라에서 日本에 대한 好感度가 嫌惡度(혐오도)보다 높았다.

日本에 대하여 가장 좋은 評價를 하는 나라는 필리핀으로 77점, 다음이 인도네시아 71점, 브라질 70점, 美國 65점이었다.

여러 기관의 國家別 好感度 調査에서 늘 1등을 하는 나라는 獨逸, 늘 上位圈에 드는 나라가 日本이다.

두 나라가 戰爭을 일으켜 世界人들을 괴롭힌 過去를 생각하면 理解할 수 없지만 두 나라가 戰後에 많이 달라졌다는 점을 認定받고 있다는 뜻이다.

두 나라는 經濟開發에 成功하였고 對外援助를 많이 하며 民主主義도 착실하게 발전시켰다.

국가브랜드 인덱스(Nation Brands Index)라는 게 있다.

안홀트와 GfK 로퍼 弘報會社가 世界 여라 나라 國民들을 인터뷰하여 國家에 대한 好感度를 調査하고 順位를 매긴다.

調査項目은 國民에 대한 好感度, 政府의 管理能力, 製品, 觀光, 文化와 歷史, 投資 및 移民이다.

2년 전 發表된 資料를 보니 政府에 대한 好感度 부문에선 스위스가 1등이다.

2위는 캐나다, 이어서 스웨덴, 독일, 호주, 노르웨이, 네덜란드, 덴마크, 영국, 프랑스, 핀란드, 뉴질랜드, 오스트리아, 스코틀랜드, 벨기에(15위) 차례였다.

製品에 대한 好感度에선 日本製品에 대한 信賴度가 世界 1위였다.

이어서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캐나다, 스위스, 스웨덴, 이탈리아, 호주, 네덜란드, 스페인,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15위)였다.

文化部門에 대한 好感度 順位는 1위가 프랑스, 이어서 이탈리아, 영국, 독일, 미국, 스페인, 러시아, 일본, 중국, 브라질, 호주, 캐나다, 스웨덴, 네덜란드, 오스트리아(15위)였다.

國民에 대한 好感度에선 캐나다 사람들이 1등이었다. 이어서 호주, 이탈리아, 스웨덴, 스위스-영국, 독일, 일본, 스페인, 뉴질랜드, 프랑스, 네덜란드, 미국, 노르웨이-스코틀랜드(공동 14위)였다.

觀光하고픈 國家順位론 이탈리아가 1등이고 이어서 프랑스, 스페인, 영국, 호주-미국, 캐나다, 일본, 스위스, 독일, 이집트, 스코틀랜드, 브라질, 스웨덴, 오스트리아였다.

投資 및 移民을 가고 싶은 나라 1위는 캐나다, 이어서 영국, 미국, 스위스, 독일, 프랑스, 호주, 스웨덴, 이탈리아, 일본, 네덜란드, 스페인, 덴마크, 노르웨이, 뉴질랜드(15위) 순위였다.

綜合 국가브랜드 順位를 보면

1등이 獨逸로서 67.4점이다.

2등이 프랑스인데 67.3점이다.

3위는 英國 66.8점.

이어서 캐나다, 일본, 이탈리아, 미국, 스위스, 호주, 스웨덴(10위), 스페인, 네덜란드,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덴마크, 스코틀랜드, 뉴질랜드, 핀란드, 아일랜드, 벨기에(20위), 브라질, 러시아, 아이슬란드, 싱가포르, 아르헨티나, 멕시코, 인도, 헝가리-중국(공동 28위), 폴란드, 체코-이집트, 한국(33등), 태국, 대만, 터키, 남아프리카, 칠레, 말레이시아, 페루, 루마니아, 리투아니아, 인도네시아, 에스토니아, 아랍에미리트-쿠바, 에콰도르, 사우디 아라비아, 나이제리아, 이란(50위) 순이었다.

국가브랜드 1위인 獨逸은 1, 2차 世界大戰을 일으켜 수천 만 명을 죽음으로 몰고 갔던 나라이다.

猶太人(유태인)들을 수백만 명이나 虐殺(학살)한 나라이다. 그럼에도 이미지가 가장 좋은 나라가 되었다. 그 이유는 뭘까?

1. 1945년 이후 獨逸(서독)이 民主主義를 착실히 發展시켰다.

2. 나치 시절의 過誤를 솔직하게 是認했다.

3. 外國援助를 많이 한다.

4. 사람들이 勤儉節約하고 誠實하며 正直하다.

5. 동서독(東西獨) 統一이 平和的으로 이뤄졌다.

6. 經濟力이 世界 3위인데도 國際社會에서 謙遜하게 行動한다.

7. 世界에서 가장 旅行을 많이 하는 獨逸國民인데도, 態度가 模範的이라 拒否感을 주지 않는다.

最惡의 國家 이미지를 최선의 이미지로 바꾼 獨逸 사람들한테서 배울 게 많다.

하나를 꼽으라면 법(法)을 잘 지킨다는 點일 것이다. 韓國의 브랜드가 世界 33위. 1인당 國民所得이나 삶의 質 統計에서도 30등 前後이다.

아시아에서 日本, 싱가포르, 인도, 中國이 우리보다 앞이다.

그런데 韓國 사람이 가장 나쁜 나라로 지목하는 日本은 世界 사람이 好感을 갖는 나라 중 世界 5위이다.

韓國人의 視覺矯正(시각교정)이 必要한 게 아닐까?

이 大統領이 根據도 없이 日本의 國際的 影響力이 예전 같지 않다고 깔보는 식으로 發言하는 것은 낭패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敵을 얕잡아 보는 건 敗北로 가는 지름길이다.

나도 우리도 日本이 밉다.

그러나 미워도 다시 한 번 우리가 恥辱的(치욕적)으로 그들에게 배워 經濟大國을 建設 해 온 것처럼

그들에게 조금 더 조그만 더 배워야하지 않겠는가?

成均館에서 安 東 震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