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낸사람 : 심산사랑방 운영자 16.07.26
20:34
누가 뭐래도, 아무리 全斗煥이 미워도 이 통계는 부인할 수 없다 ! (함창기님 메일)▤=▶ 자유 (함창기님)
아무리 全斗煥이 미워도 이 통계는 부인할 수 없다!
그의 집권 기간에 한국은 세계 제1위의 경제성적표를 기록,
민주화를 뒷받침하였다.
趙甲濟
인터뷰에 나가서, 내가 全斗煥 대통령을 역사적 관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하면 놀라는 기자들이 더러 있다. 모든 대통령은 聖君이어
야 하고 모든 스포츠맨은 슈퍼맨이어야 하고 모든 기업인은 無慾의
자선가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그러면서 자신들은 모순덩어리이다) 기자들의 눈에는 榮辱(영욕)투성
이인 全斗煥 전 대통령의 욕된 면만 보지 않으려 하는 내가 이상한 사람
으로 여겨질 것이다.
내가 全斗煥 정권에 의하여 두 번 기자직에서 해직된 적이 있다고 말하면
왜 그런 사람이 全씨를 좋게 보느냐고 이상한 눈초리로 대한다. 公的 판단
에 私感을 介在시키면 안 된다는 원칙이 생소한 모양이다. 수치로 본 全斗
煥 대통령의 부정할 수 없는 功積을 싣는다.
오늘날 한국에서 識者를 자칭하는 사람들중에는 全斗煥 정권을 변호하는
오늘날 한국에서 識者를 자칭하는 사람들중에는 全斗煥 정권을 변호하는
이들이 거의 없다. 金泳三 전 대통령이 주도한 소위 역사재판에 의하여
全斗煥 정권의 출범 과정은 反헌법적인 반란과 내란 행위로 규정되었다.
이 판결에 대한 異見도 많다. 全斗煥 정권의 출범에 대한 논란과는 별도로
이 정권이 남긴 實積에 대해서는 異見이 적다. 수치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정리되기 때문이다.
정치는 動機보다는 결과를 重視한다. 객관적 수치로 나타나는 全斗煥
정권의 실적이 역사적 평가의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다.
제5공화국 관련 경제 정보: 朴正熙 정권 마지막 해와
제5공화국 관련 경제 정보: 朴正熙 정권 마지막 해와
全斗煥 정권 마지막 해의 비교표
1. 1979년 1인당 GNP: 1,546 달러
2. 1988년 1인당 GNP: 3,728 달러
3. 1980년대 경제성장률: 연평균 10.1%로서 200여개 국가중 1위
4. 1979년 수출 147억 달러, 수입 191억 달러,
1. 1979년 1인당 GNP: 1,546 달러
2. 1988년 1인당 GNP: 3,728 달러
3. 1980년대 경제성장률: 연평균 10.1%로서 200여개 국가중 1위
4. 1979년 수출 147억 달러, 수입 191억 달러,
경상수지 적자 41억5100만 달러.
5. 1988년 수출 600억 달러, 수입 525억 달러,
5. 1988년 수출 600억 달러, 수입 525억 달러,
경상수지 흑자 138억 달러.
6. 1979년 국민저축률: 25%
7. 1988년 국민저축률: 34%
8. 1979년 도매 물가상승률: 20%, 1980년은 44%
9. 1983-87년 도매 물가상승률: 연평균 2.7%
10. 1970년대엔 외채 망국론이 강했지만, 1988년에 외채 320억
6. 1979년 국민저축률: 25%
7. 1988년 국민저축률: 34%
8. 1979년 도매 물가상승률: 20%, 1980년은 44%
9. 1983-87년 도매 물가상승률: 연평균 2.7%
10. 1970년대엔 외채 망국론이 강했지만, 1988년에 외채 320억
달러, 對外자산 253억 달러로 개선되었다가 1989년에는
純채무국으로 전환.
11. 전화대수: 1982년 300만 대에서 1988년 1000만 대 돌파.
12. 소득격차: 1980년에 지니계수가 0.39, 88년엔 0.34로 축소
(수치가 낮아지면 격차가 줄었다는 뜻임).
全斗煥 정권은 1980-88년 사이 세계 1위의 고도경제성장을 달성했다.
全斗煥 정권은 1980-88년 사이 세계 1위의 고도경제성장을 달성했다.
이 기간 국민소득은 2.3배로 늘었고 무역적자 구조는 무역흑자로 바뀌
었다. 두 자리 수의 물가상승률은 2%대로 안정되었다.
외채도 크게 줄었고 국민저축률은 일본을 앞서는 세계최고 수준에 달
했다. 1980년대 全斗煥 정부는 통신망 설치와 전자산업 육성을 國策
사업으로 추진하여 1990년대 이후 한국이 세계적 인터넷-전자산업
强國으로 도약하는 조건을 만들었다.
이 경제성장으로 해서 한국사회에 중산층이 두껍게 등장했다. 1980년
이 경제성장으로 해서 한국사회에 중산층이 두껍게 등장했다. 1980년
대 말 자신이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약70%가 되었다. 이들이
민주화의 主力부대가 되었다.
이들의 온건성향이 6.29선언으로 나타난 타협적, 평화적 민주화의 엔진
역할을 했다. 경제성장이 만든 쿳션이 한국사회의 바닥에 깔리는 바람에
민주화의 부작용을 견뎌냈다.
1985년 2.12 총선으로 시작된 민주화의 혼란기에 경제성장률이 피크에
달했다. 경제호황기에 민주화 시위가 절정기를 맞았다는 것은 행운의
타이밍이었다.
全斗煥 대통령은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경제를 이어받아 이를
全斗煥 대통령은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경제를 이어받아 이를
수습한 뒤 물가를 잡고 고도 성장과 흑자를 이룩했다. 全斗煥 대통령이
경제에 성공했다는 것을 부인할 사람은 없다.
정치는 상당부분 경제를 관리하는 기술이다. 경제에 성공했다는 것은
정치도 실패하지 않았다는 反證이다.
경제 성공의 功을 전두환 대통령이 아닌 金在益 경제수석한테 모두
경제 성공의 功을 전두환 대통령이 아닌 金在益 경제수석한테 모두
돌리려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는 잘못이다. 金在益씨를 잘 부린 사람이
全 전 대통령이었고, 金수석은 1983년10월에 아웅산 테러로 타계,
그 뒤의 경제관리엔 참여하지 못하였다.
이 경제성장은 평화적 민주화와 全대통령의 단임실천을 가능케 했다.
이 경제성장은 평화적 민주화와 全대통령의 단임실천을 가능케 했다.
1988년의 서울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준비한 이도 全斗煥이다. 이런
호재로 安保면에서도 對北우위를 확보했다.
그에게는 물론 12.12사태의 책임이 있고, 비자금 모집의 과오가 있다.
그에게는 물론 12.12사태의 책임이 있고, 비자금 모집의 과오가 있다.
이 때문에 그는 2년간 백담사 귀양, 2년간 수감생활을 했다. 이들 과오를
한쪽으로 놓고 그 반대편에 경제적 성공과 튼튼한 안보, 그리고 단임실천
및 6.29 민주화 선언(직선제 개헌이 핵심)과 서울올림픽 성공을 놓으면
저울은 어디로 기울 것인가.
하나 덧붙인다면 전두환 정권은 前 정권을 격하하지 않았다. 김영삼 정부
하나 덧붙인다면 전두환 정권은 前 정권을 격하하지 않았다. 김영삼 정부
가 했던 식으로 前 정권 비리를 캐기 시작했더라면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현재의 국민적 평가는 매우 달라져 있을 수도 있다.
全斗煥 전 대통령을 독재자로 규정하려고 할 때 가장 큰 장애물이 되는
全斗煥 전 대통령을 독재자로 규정하려고 할 때 가장 큰 장애물이 되는
'선거를 통한 평화적 정권교체의 선례를 남긴 사람'이란 대목을 검토
한다. 이것이 민주주의 발전에 대수롭지 않은 일인가, 아니면 대단한
일인가.
한 국가가 민주주의인가 독재인가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선거를
통해서 평화적 정권교체를 하고 있는가의 여부이다. 평화적 정권교체의
역사가 그 나라의 민주주의 성숙도 지표이다.
유럽에선 영국이 1688년의 명예혁명을 통해 평화적 정권교체의 전통을
확립했다. 미국은 1776년 건국시부터 이 전통을 지켜오고 있다. 프랑스는
1871년 普佛전쟁에 져서 나폴레옹 3세 황제가 쫓겨난 뒤 공화국이 출범
하면서 정권교체기에 들어갔다.
독일과 일본은 1945년 패전 이후부터 선거를 통한 권력교체가 가능한
나라가 되었다. 스페인은 철권통치자 프랑코가 죽은 2년 뒤인 1977년
부터 평화적 정권교체가 이뤄지고 있다.
舊소련과 동구권 나라들은 1989년경부터 이 시기로 들어갔다. 필리핀은
1986년 마르코스 추방 이후 그렇게 되었으나 아직도 불안해보인다.
한국은 1988년 全斗煥 퇴임으로부터 이 전통이 시작되었다.
이렇게 놓고본다면 민주주의의 발달사는 길지만 의외로 평화적 정권교체의
이렇게 놓고본다면 민주주의의 발달사는 길지만 의외로 평화적 정권교체의
전통은 길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민주화의 과정에서 평화적 정권교체는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가능해진다는 의미이다.
30년밖에 되지 않는 한국의 평화적 정권교체 역사는, 민주주의의 기반이
충분히 다져졌다고 볼 수 없는 조건에서 장래에 대한 불안감을 주기도
한다. 북한과 중국은 아직도 정권교체의 꿈도 꿀 수 없는 곳이다.
정권교체는 옛날엔 전쟁이나 암살, 쿠데타를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 정상
이었다. 민주주의 시대엔 선거가 전쟁을 통해서 했던 일을 대신한다. 그
만큼 선거는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정권교체의 전통을 국민 모두가 소중히 가꿔나가야겠다. 동시에 全斗煥
정권이 만든 이 평화적 정권교체의 선례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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