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童謠函

桃太郞-ひばり児童合唱団///「桃太郎の鬼退治」伝説

bsk5865 2012. 12. 25. 15:35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2.12.25 06:29 주소추가

 

桃太郞-ひばり児童合唱団///「桃太郎の鬼退治」伝説(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2396 


桃太郞-ひばり児童合唱団


桃太郞-ひばり児童合唱団

作詞 不詳 作曲 岡野貞一 文部省唱歌

桃太郎(ももたろう)さん桃太郎さん、
お腰(こし)につけた黍団子(きびだんご)、
一つわたしに下さいな。

やりましょうやりましょう、
これから鬼(おに)の征伐(せいばつ)に、
ついて行くならやりましょう。

いきましょういきましょう、
あなたについて何処(どこ)までも、
家来(けらい)になっていきましょう。

そりゃ進めそりゃ進め、
一度に攻(せ)めて攻めやぶり、
つぶしてしまえ鬼が島。

おもしろいおもしろい、
のこらず鬼を攻めふせて、
分捕物(ぶんどりもの)をえんやらや。

万々歳(ばんばんざい) 万々歳、
お伴(とも)の犬や猿(さる)雉子(きじ)は、
勇(いさ)んで車(くるま)をえんやらや


「桃太郎の鬼退治」伝説

一般的으로 도깨비 退治로 有名한 桃太郎(ももたろう)이야기가 誕生한 것은 室町時代(1338年~1573年) 以前이라고 합니다. 桃太郎 伝説의 陪京이 된 곳은 日本全国에 많이 있는데 그 中에서도 特히 岡山県 岡山市,愛知県 犬山市,香川県 高松市,奈良県 磯城郡 田原本町 等이 有名합니다. 이번에는 特定 地域의 이야기가 아니라 가장 널리 알려진 桃太郎 伝説을 紹介하겠습니다.


桃から生まれた桃太郎

옛날옛날 어느 곳에 아이가 없는 老夫婦가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할아버지는 산에 땔감을 베러,할머니는 강에 빨래를 하러 갔습니다 할머니가 빨래를 하고 있을 때 上流에서 여러 개의 복숭아가 떠내려 왔습니다. 할머니는 할아버지를 위해 크고 맛있어 보이는 복숭아 하나를 주워 집에 돌아왔습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복숭아를 도마 위에 놓고 자르려고 했습니다. 그러자 복숭아가 저절로 갈라지며 안에서 귀여운 男子아이가 나왔습니다. 복숭아(もも)에서 태어난 아이라서 ‘桃太郎로’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桃太郎는 크고 健康하게 그리고 똑똑한 아이로 자랐습니다.


犬・雄子・猿を連れて鬼退治へ

어느 날 산에 사는 도깨비가 마을 사람들을 괴롭힌다는 消息을 들은 桃太郎는 할아버지,할머니에게 도깨비를 물리치러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두 사람은 “너는 아직 어려서 도깨비를 이길 수 없단다"라며 反對했지 만 桃太郎는 “제가 이겨요"라며 말을 듣지 않습니다. 두 사람은 하는 수 없이 가도 된다고 허락했습니다.

도깨비를 물리치러 출발하는 날 할머니는 桃太郎에게 새 옷을 입히고 머리띠를 매 주고는 “日本 第一”이라고 적힌 깃발을 쥐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수수 瓊團을 잔뜩 만들어 허리춤에 달아주었습니다.

出発한 桃太郎는 마을 어귀에서 개를 만났습니다. 개가 桃太郎에게 “어디 가세 요?"라고 물어 “도깨비를 물리치러"라고 대답하자 개는“수수경단하나를 주면 당신의 部下가 되어 함께 가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桃太郎는 개에게 瓊團 하나를 주고 部下로 삼았습니다. 山 쪽으로 가서 꿩을 만 났고 山속 갚은 곳에서는 원숭이를 만났습니다. 桃太郎는 各各 수수 瓊團 하나씩을 주고 部下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도깨비가 사는 곳으로 向했습니다.


泣いて謝る鬼

도깨비가 사는 곳에 도착해 원숭이가 커다란 門을 두드리자 안에서 도깨비가 나와 “무슨 일이냐?"라고 말했습니다. 桃太郎는“나는 日本에서 가장 힘센 桃太郎다. 너희 들을 물리치러 왔다!"라고 말하고는 칼을 뽑아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원숭이, 개,꿩도 槍과 칼을 들고 뒤를 따랐습니다. 도깨비들은 잔치를 벌이고 있어 桃太郎 一黨을 보고도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수수 경단을 먹고 힘을 낸 桃太郎와 部下들은 瞬息間에 도깨비를 해치웠습니다.

도깨비가 눈물을 흘리며 “목숨만은 살려 주세요. 더 以上 나쁜 짓은 하지 않겠습니다" 라고 빌었기 때문에 桃太郎는 容恕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도깨비가 지금까지 여기 저기에서 빼앗아 온 宝物을 全部 수레에 싣고 돌아왔습니다.

마을로 돌아오자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크게 기뻐하며 맞아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후 마을 사람들은 모두 幸福하게 살았습니다.


桃太郎伝説のルーツ

日本에서 가장 오래된 歴史書『古事記』는 올해로 編纂된지 1,300年이 되었는데 복숭아는 그 속의 神話에서도 나쁜 기운을 쫓는 神性한 먹거리로 그려져 있습니다. 복숭아에 그런 뛰어난 힘이 있는 것은 오래 前부터 中国에서 伝해 내려온 思想으로 그것이 日本人에게도 影響을 미쳤겠지요. 아이가 健康하고 튼튼하게 자랄 수 있게 해 주는 복숭아의 힘과 日本 男聲의 代表的인 이름인 ‘太郎’ 가 合쳐져 桃太郎로 伝説이 생겨난 듯합니다.

桃太郎 伝説은 古代 大和政権(3世紀半~7世紀末.現 奈良県이 中心地)의 全国統一 戰鬪와 깊은 關聯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代表的인 예가 桃太郎의 모델로 ‘古事記’에 실린 神話에 登場하는 吉備津彦命(きびつひこのこと). 第7代天皇의 王子인데 敵国인 現在 岡山県에 将軍으로 派遣돼 戰鬪에서 이겼습니다. 王의 宮이 있던 現在 奈良県 磯城郡 田原本町에서 태어나 자랐다는 吉備津彦命는 桃太郎의 모델이 되었고 過去 복숭아의 産地이기도 했던 이 地域은 ‘桃太郎 誕生의 땅’이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편 王의 軍事에게 征服 当한 桃太郎은 지금도 물리친 도깨비들의 根據地 라고 伝해지고 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