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雨降橋-香西かおり///日本伝統文化,節分

bsk5865 2013. 1. 21. 11:04

보낸사람: 소담 엔카 운영자 13.01.21 06:14

 

雨降橋-香西かおり///日本伝統文化,節分(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2603 


雨降橋-香西かおり


雨降橋-香西かおり

作詞 里村龍一 作曲 聖川 湧


あなた遠くへ 行きそうで
急ぎ足して 影を踏む
なれるでしょうか なれないですか
すべて捨てたら 倖せに
涙はらはら 雨降り橋よ
追えば凍てつく 夢ばかり


羽を濡らして あなたから
飛んで行けずに いる私
風に舞い散る 花びらさえも
枝に命を からませる
未練ほろほろ  雨降り橋の
川に運命を 問うばかり


止める術さえ ない指で
落ちる涙を ふいてます
あなたどれだけ 覚えてますか
十年たったら この恋を
命ゆらゆら 雨降り橋は
逢瀬かさねた 別れ橋


日本伝統文化,節分

節分(せつぶん)이란 각 季節이 始作되는 날(立春 立夏 立秋 立冬)의 前날을 말합니다. 特히 立春이 1年의 始作이라 여기기 때문에 봄의 節分이 가장 重視되고 있어서 一般的으로 ‘節分’ 이라고 하면 봄의 節分을 가리킵니다.

季節이 바뀌는 時期에는 나쁜 氣運이 生겨난다고 여겨서 그 나쁜 氣運을 쫓는 行事를 합니다.

그 代表的인 것이 ‘豆まき’입니다.
‘豆まき’라는 것은 볶은 大斗를 惡鬼에게 뿌려서 맞춰 惡한 氣運을 몰아내고, 한해 의 無病息災를 빈다는 意味가 있습니다.

콩을 뿌릴 때는 普通 ‘惡鬼는 나가고 福은 들어 와라’ 라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自身의 나이 數만큼 콩을 먹습니다.

家庭에서는 主로 아버지가 惡鬼 假面을 쓰고 惡鬼 役을 演技하며 ‘豆まき’의 興을 돋우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큰 神社에서는 節分 當日에 有名人이 와서 콩을 뿌리기도 해, 이벤트化되고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有名人으로는 年男•年女(그 해가 自身이 태어난 띠의 해인 男子•女子)에 該當하는 演藝人이 招待되는 境遇가 많아서 神社는 사람들로 매우 붐빔니다. 年男나 年女에게는 ‘あたり年’ 라고도 하는데 이 해에는 무슨 일을 하든 失敗를 부르기 쉽고 災殃을 만나기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災殃이나 疾病의 惡鬼를 쫓는 콩 뿌리기를 하겠다고 希望하는 年男나 年女가 많은 模樣입니다. 이러한 行事는 京都에 首都가 있던 室町時代(1338~1573年)에 始作되었다고 하며 特히 伏見稲荷大社(ふしみいなりたいしゃ)나 吉田神社(よしだじんじゃ)가 有名해서 많은 露店이 나와 있어 북적입니다.

또 關西地方에서는 이날 밤 吉한 方向을 向해서 太卷(ふとまき=김밥)을 통째로 베어먹으면 그 한해 幸福이 찾아온다는 말이 傳해지고 있습니다.

김밥을 利用하는 것은 福を巻き込む(福을 불러 들이다)’라는 말 때문이며 통째로 베어먹는 理由는 ‘因緣을 끊지 않기 爲해 칼로 썰지 않는다’는 意味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한 家族이 모여 같은 해 말없이 김밥을 통째로 베어먹는 모습은 매우 재미있는 光景입니다. 지금은 초밥業界의 大大的인 宣傳으로 全國的으로 節分 展에는 김밥이 特需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京都의 壬生寺(みぶてら)는 災殃을 떨쳐 없애고 壽命을 延長시켜주는 절로서 믿는 사람이 많아서 節分 時期에는 參拜客으로 북적입니다.

特히 節分인 2月 2日에 걸쳐서는 겨울의 京都 觀光 行事로 有名한 ‘厄除節分会(やくよけせつぶんかい)’가 열립니다.

이것은 白川天皇의 發願에 依해 始作되었다고 傳해지며 900年이나 되는 傳統을 지녔다고 합니다.

이때 行하여지는 ‘節分’ 이라는 ‘狂言(きょうげん)’은 ‘壬生狂言’의 30個의 레퍼토리 中 節分의 ‘豆まき’와 關聯된 演劇으로 人間은 誠實(まめ)해지는 것(勤勉하게 努力해 精進하는 것)이 重要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惡鬼(여기서는 不幸이나 災難)를 쫓고 福을 얻을 수 있다는 內容입니다.

또 이날 參拜客은 境內에서 炮烙(ほうらく)라는 초벌구이‘ 그릇을 사서 家族이나 知人의 年齡과 性別을 먹으로 써서 奉納합니다.

이 炮烙는 4月의 壬生狂言의 上演 順序 中에서 깨뜨려지는데 이것을 깨뜨림으로써 그 사람의 厄運이 떨어져 나간다고 합니다.

京都에서는 이 밖에도 季節傳統行事가 많이 열립니다.

作成者 黃圭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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