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狭霧の宿-石川さゆり///日本の伝統節日お盆

bsk5865 2014. 10. 29. 22:14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4.10.29 06:08

 

狭霧の宿-石川さゆり///日本の伝統節日お盆(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6071 

http://cafe.daum.net/enkamom/KTiH/6071 





狭霧の宿-石川さゆり

作詞 吉岡治 作曲 岡千秋 編曲 南郷達也


枕あかりに身を灼(や)いて
どこへ飛びたい 糸とんぼ
二度も三度も諦めた
つらい恋なのに…
ああ…逢えば夢を追う 狭霧の宿


月が宿るという湯舟
できることなら 掬(すく)いたい
肩にうっすらなごり紅
指でなぞれば…
ああ…揺れておぼろな 狭霧の宿


怖いものなど何もない
明日の別れが 怖いだけ
いつか答えが出る日まで
つらい恋だから…
ああ…霧よ隠して  狭霧の宿


日本の伝統節日お盆

お盆은 先祖의 魂이 저승에서 이승으로 돌아와 家族과 함께 지내다 돌아간다는 日本 固有의 名節입니다. 佛敎와 日本 固有의 信仰인 神道가 結合해 생겨난 것으로 お盆 期間 中에는 親戚들이 모여 祭祀를 지내고 省墓를 하며 故人을 기립니다. 傳統的으로는 陰曆 7月 13日부터 16日까지였지만, 陽曆을 標準으로 採擇한 以後에는 陽曆 8月 13日부터 16日까지 4日間을 가리키는 境遇가 많습니다. 흔히 우리나라의 秋夕과 比較되는 境遇가 많은데, 日本에서도 お盆 期間이 되먼 歸鄕客들로 道路가 停滯되고 寺刹이나 公園墓地도 무척 붐빕니다.

精霊馬(しょうりょううま)
.
お盆 期間 中에는 오이나 가지로 故人의 魂이 저승과 이승을 往來할 때 탈 動物을 만들어 祭壇에 올립니다.4個의 나무젓가락이나 성냥개비를 꽂아 만드는데 오이는 발이 빠른 말을 상징해 저승에서 집에 빨리 돌아오라는 意味이며 가지는 걸음이 느린 소를 象徵해 저승으로 조금이라도 늦게 돌아가고,供養物을 실이고 가시라는 意味가 담겨 있습니다

盆踊り(ぼんおどり)
.
8月 16日 밤이 되먼 마을 男女들이 북소리에 맞춰 盆踊り라는 원무를 춤니다. 原來는 저승에서 돌아온 亡者들이 기뻐하며 춤을 추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는데 最近에는 宗敎的인 意味보다는 廣場 等,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곳에 燈으로 粧飾한 높은 望樓를 세워 놓고 춤을 추며 오랜만에 歸鄕한 사람들이 함께 즐기는 여름의 風物詩가 되었습니다.

精霊流し(しょうりょうながし)
.
長崎地方의 風習으로 供養物을 蓮 잎이나 짚으로 싸거나 精霊舟라는 작은 배에 실어 바다로 띄워 보내는 行事입니다. 最近에는 江을 汚染시킨다고 하여 배모양의 수레를 만들어 行進하며 故人을 追慕합니다. 다른 地方에서는 나무 살에 종이를 붙여 만든 燈을 江이나 바다에 띄워 보내기도 합니다.
お盆 期間 日程.
13日
.
位牌를 佛壇에서 祭壇인 盆棚(ぼんだな)로 옮기고 상을 차려 祖上의 魂을 맞이할 準備를 합니다. 盆棚에는 祭器, 밥과 간단한 반찬, 꽃,가지와 오이로 만든 精霊馬 等을 올립니다. 또, 午前 中에 寺刹이나 墓地를 찾아 省墓를 합니다. 墓地가 寺刹에 있으면 佛殿의 불을 提燈에 받아 집으로 가지고 오는데, 요즘은 火災의 危險 때문에 形式的으로 끝내는 境遇가 많습니다. 해가 지면 접시에 마의 싹을 담아 玄關 앞에서 불을 붙이는데, 이것을 보고 祖上의 魂이 돌아온다고 하여 迎え火라고 합니다. 迎え火에서 變形된 것이 둥근 모양의 燈인 盆提灯(ぼんちょうちん)인데 盆提灯이 쳐져 있으면 그 집에 祖上의 魂이 머무르고 있다는 것을 나타냄이다.

14'15日
.
お盆 期間 中에는 盆提灯에 불을 밝히고 아침저녁으로 밥과 반찬을 만들어 盆棚 에 올립니다.

16日
.
祖上의 魂은 午前까지 집에 머무르므로 밥과 반찬을 만들어 盆棚에 올립니다. 바깥이 어두워지면,玄關에 送り火(おくりび)를 지핍니다. 送り火는 祖上의 魂이 無事히 저승으로 돌아가기를 祈願하며 피우는 것으로 京都의 大文字燒き(たいもじやき)는 여기서 비롯된 風習입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