毒消しゃいらんかね-宮城まり子 作詞 作曲 三木鶏郎
一 わたしゃ雪国薬うり あの山こえて村こえて 惚れちゃいけない他国もの 一年たたなきゃ会えやせぬ 目の毒気の毒河豚の毒 ああ毒けしゃいらんかね 毒けしゃいらんかね
二 わたしゃ雪国薬うり おなかがいたいは喰いすぎで 頭がいたいは風邪ひきで 胸がいたいは恋わずらい 目の毒気の毒河豚の毒 ああ毒けしゃいらんかね 毒けしゃいらんかね
三 わたしゃ雪国薬うり どんなお方が口説いても 無邪気にエクボで笑ったら 毒気を抜かれて立ちんぼう 目の毒気の毒河豚の毒 ああ毒けしゃいらんかね 毒けしゃいらんかね
四 わたしゃ雪国薬うり 旅のカラスか渡り鳥 好いたお方が待ってても 雪がとけなきゃ帰りゃせぬ 目の毒気の毒河豚の毒 ああ毒けしゃいらんかね 毒けしゃいらんかね
福新呉服店 日本에는 집안의 事業을 代代로 이어가는 飮食店과 商店等 곳곳에서 老鋪를 發見할 수 있습니다. 이 번에는 100年 以上의 伝通을 지닌 多樣한 老鋪를 만나 보게 됩니다.
千葉県 北東部에 位置한 香取市 佐原地区(さはらちく)는 江戸時代(1600年頃~1867年)後期, 江戸와 佐原間의 船舶 運送으로 繁昌해 明治以降(1867年~)에도 흙으로 지은 낡은 倉庫나 商街가 늘어서 江戸의 情趣가 물씬 풍기는 거리가 남아있습니다. 現在 佐原는 ‘小江戸’로 有名한데 江戸時代에는 将軍이 있는 江戸에도 뒤지지 않을 程度로 繁昌한 곳이라는 自矜心에서 ‘江戸まさり(江戸より上)’라고 불렸습니다. 1996年 関東地方에서는 처음으로 国家가 選定한 重要 伝統的 建造物群保存地区가 되었습니다.
老舗中の老舗 JR成田線 佐原駅에서 걸어서 約 15分. 물의 고장 佐原의 中心部있는 福新呉服店의 中心部에 있는 福新呉服店(후쿠신 직물점)은 1804年에 開業. 現在 主人이 8代 째인 佐原의 老舗 中의 老舗입니다.
代代로 福島 新兵衛(しんべえ)라는 商号를 使用해서‘福新(ふくしん)’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1895年에 지어진 2層짜리 店鋪는 火災를 豫防하기 爲해 前面과 側面 壁에 흙과 회 반죽을 두껍게 발랐습니다. 重厚하고 널찍한 正面 모습에서 繁昌했던 當時의 모습이 느껴집니다.
福新의 길쭉한 建物에는 안뜰을 造成했고 더 안쪽에는 時代劇에 나올 法한 倉庫(1868年 建築)가 있습니다. 実際로 안뜰의 옛 우물과 倉庫는 때때로 드라마나 映画 撮影에 使用된다고 합니다.
‘佐原まちぐるみ博物館’1号館 店鋪 안에는 재미있고 금새 興味가 생길 것 같은 商品이 가득. 多樣한 種類의 쪽 염색 商品, 江戸時代의 型紙로 만든 特異한 무늬의 수건 外에 約 300年의 伝統 을 지닌 ‘佐原の大祭’의 수레나 古風스러운 거리 等을 모티프로 만든 福新의 獨自的인 商品이 多樣하게 陳列돼 있습니다. 紀念品을 고르려는 観光客이 次例로 들어옵니다.
店鋪 內에는 老鋪만의 옛 道具나 伝通 옷 等을 常設展示하고 있는 곳이 있어 自由롭게 구경할 수 있습니다. 또 3月에는 옛 雛人形(ひなにんぎょう),5月에는 武者人形(むしゃにんぎょう) 等의 特別 展示도 열려 옛날 衣裳이나 생김새를 한 人形을 볼 수 있습니다.
佐原에는 지금도 예부터 代를 이어 장사를 하며 生計를 꾸리고 있는 오래된 商店이 많은데 現在 그 中 45채가 ‘살아있는’ 博物館으로 ‘佐原まちぐるみ博物館’을 構成하고 있습니다. 福新呉服店은 그 1号館으로 1992年에 千葉県의 有形文化財로 選定되었습니다.
大震災からの復興 再昨年 3月 11日에 発生한 東日本 大地震으로 関東地方도 큰 被害를 입었습니다. 佐原地区도 震度5의 強震. 마을에는 지금도 被害를 입은 歴史的인 建築物이 눈에 띄는 데 福新도 그 中 하나입니다. 옛 方式으로 지붕 위에 흙을 바르고 올린 기와가 떨어지고 壁이 많이 무너졌다고 합니다. 経営者인 平塚智子(ひらつかともこ) 氏가 보여준 것이 그때 지붕에서 떨어지지 않고 남은 기와를 細工한‘幸運の瓦’로 包装 주머니의 겉面에는 ‘震災にも負けず落ちなかった幸運の瓦をおすそわけ(지진 피해에도 굴하지 않고 떨어지지 않은 행운의 기와를 나눠드립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福新을 비롯해 佐原 女主人 모임(지역 商店 女性으로 構成)의 加盟店에서 符籍으로 販売하고 있습니다.
福新은 오는 3月에 倉庫 等의 復舊 工事가 끝난다고 합니다. 福新도 佐原마을 도 地震 被害에 屈하지 않고 活氣차게 回復하려 하고 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