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川-島津亜矢 作詞 新太創子 作曲 三島大輔
一 奥歯噛み締め なけばいい それが生きると ゆう奴よ 冬から春へと 氷も溶けて 人生川は 流れ行く くじかずやろうな なおお前
二 屋台の安酒 うまいのは 肩を寄せ合い 飲むせいさ 夏から秋へと 情けも深く 人生川は 流れ行く 夜空にゃ花火の 花も咲く
三 惚れちゃならない あの女に 惚れた魂を 責めるなよ 秋から冬へと 紅葉も燃えて 人生川は 流れ行く 男になるんだ なおお前
歷史가 된 神話 터키 트로이 歷史가 된 神話 트로이 遺跡에 對한 期待는 禁物입니다. 知名度에 比해 볼 거리가 거의 없습니다. 山川도 의구하지 않으며 人骨도 간데없습니다 볼만한 建築 遺跡과 出土 遺物은 이미 오래 前 外部로 搬出된 狀態입니다. 예전 都市 앞까지 닿았던 海岸線도 周邊 河川들의 堆積 作用으로 因해 數 km 밖으로 밀려나 잘 보이지 않습니다. 눈길을 잡아 끄는 遺跡도, 시원한 바다風景도 없습니다. 트로이는 想像力을 發揮해야 제대로 感想이 可能합니다.
入場料를 내고 트로이 遺跡地 안으로 들어서면 군데군데 돌무더기뿐이다. 城壁과 住居地, 神殿 等이 發掘돼 있는데 제대로 原型을 갖춘 遺跡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로마 時代 民畵와 公演이 열리던 小規模 圓形劇場이 그나마 제 모습을 維持하고 있습니다.
實物이 없는 곳에선 記錄과 想像力에 依支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側面에서 映畵 ‘트로이’를 본 旅行 客이라면 處地가 좀 낫습니다. 가이드의 說明을 듣다 보면 映畵 속 場面과 重疊되는 대목이 많습니다.
그리스 聯合軍이 트로이 城을 어떻게 무너뜨렸으며 映畵 속 主人公들이 어떻게 活躍했는지 斷片的이지만 興味로운 事實들을 알게 됐습니다. 트로이 遺跡 管理所는 想像力이 不足한, 映畵 ‘트로이’를 보지 못한 旅行客을 爲한 配慮도 잊지 않았습니다. 各 發掘 地마다 컬러 그림과 英文 說明이 곁들여진 案內板이 세워져 있습니다.
트로이 遺跡은 時代에 따라 아래부터 1-9 基層으로 나늽니다. 戰爭이나 自然災害 等으로 한 時代가 저물면 그 위에 새로운 都市가 造成되곤 했습니다. 그 中 트로이 戰爭을 敍事詩 ‘일리아스’ 로 엮어낸 호메로스의 時代는 6基層(BC 1800-1250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時代인 가장 위層은 로마와 비잔틴 初期에 該當됩니다.
일리아스에 따르면 아가멤논이 이끄는 그리스 聯合軍은 10年에 걸쳐 트로이와 지루한 戰爭을 벌입니다. 戰爭의 主役으로는 트로이의 마지막 王인 프리아모스와 그의 아들인 헥토르와 파리스,그리스는 不世出의 英雄 아킬레우스와 智略家 오디세우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戰爭의 發端과 進行 過程에 제우스,아폴론,아테네,티테스 等 그리스神들도 깊숙이 連累됩니다.
올림푸스의 神들과 實存 人物들이 뒤섞인 일리아스는 數千 年이 흐르는 동안 神話 또는 說話로 여겨졌습니다. 땅속에 묻혀 있던 그 神話를 꾀 집어내 歷史로 탈바꿈시킨 人物은 하인리히 슐리만(1822~1890)입니다.
獨逸 出身의 商人으로 世界史에 길이 남을 트로이 遺跡 發掘을 이뤄냈습니다. 슐라만은 어린 時節 일리아스에 魅了돼 트로이 發掘을 人生의 目的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考古學을 獨學하고 古代 그리스語와 아라비아語 等 15個 外國語를 익혀 에게海 一帶를 探査한 끝에 1870年代 初盤 마침내 트로이 遺跡 찾기에 成功합니다.
想像力이 豊富한 少年의 꿈이 世界史를 다시 쓰게 만든 것입니다. 勿論, 슐리만에게는 ‘稀代의 詐欺꾼이자 世界的인 盜掘꾼’ 이라는 汚名도 따라다닙니다. 發掘 記錄을 造作하고 重要한 遺物을 오스만투르크의 許諾없이 獨逸로 搬出했기 때문입니다.
무슨 奇句한 運命인지,슐리만이 發掘한 트로이 遺物은 現在 獨逸에는 없습니다. 러시아 모스크바 푸슈킨美術館에 保管돼 있습니다. 第2次 世界大戰 막바지에 獨逸 베를린에 進駐한 蘇聯軍이 빼돌린 것입니다. 뛰는 도둑 위에 나는 도둑인 셈이네요. 러시아는 1990年代 初盤까지 트로이 遺物에 對해 시치미를 뚝 떼고 存在 自體를 否認했습니다. 勿論, 지금은 ‘프리아모스 컬렉션’ 의 이름으로 一般에 展示 中입니다. 트로이 遺跡地를 보려면 터키로, 트로이 遺物의 眞髓를 보려면 러시아로 가야 합니다.
作成者 黃圭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