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贈る言葉-海援隊///歌の背景

bsk5865 2013. 11. 21. 08:35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3.11.21 06:06

 

贈る言葉-海援隊///歌の背景(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4365 


MP3 ダウンロード


贈る言葉-海援隊

作詞 武田鉄也 作曲 千葉和臣


暮れなずむ町の 光と影の中
去りゆくあなたへ 贈る言葉
悲しみこらえて 微笑むよりも
涙かれるまで 泣くほうがいい
人は悲しみが 多いほど
人には優しく できるのだから
さよならだけでは さびしすぎるから
愛するあなたへ 贈る言葉


夕暮れの風に 途切れたけれど
終わりまで聞いて 贈る言葉
信じられぬと 嘆くよりも
人を信じて 傷つくほうがいい
求めないで 優しさなんか
臆病者の 言いわけだから
はじめて愛した あなたのために
飾りもつけずに 贈る言葉

これから始まる 暮らしの中で
誰かがあなたを 愛するでしょう
だけど私ほど あなたのことを
深く愛した ヤツはいない
遠ざかる影が 人混みに消えた
もう届かない 贈る言葉

もう届かない 贈る言葉


歌の背景

이 노래는 武田鉄也, 中牟田俊男, 千葉和臣, 세 사람으로 構成되어 있던 포크 그룹「海援隊」의 히트曲으로, 1979年(昭和54年)에 發表되었습니다.

武田鉄矢는 다음 해 1980年 10月 3日부터 始作된 TBS의 學園 드라마「3年B組金八先生」에 中学教師役으로 出演한 것이, 絶妙한 캐스팅으로, 大人氣 드라마가 되었습니다. 시리즈는 지금도 繼續 되고 있습니다.

「贈る言葉は」은, 失恋의 노래로 만들어진 것입니다만, 이 드라마의 主題歌로서 採用되었습니다. 시리즈의 마지막이 正確히 卒業의 時期와 겹친 的도 있고, 各地의 中學•高等學校의 卒業式에서도 불려졌습니다.

以後, 卒業 송으로 定評이 되어, 最初의 시리즈로부터 約 30年 지난 지금도, 卒業 송으로 앙케이트를 받으면, 거의 언제나 랭킹 1位에 올랐습니다.그리고 1980年(昭和55年)의 레코드 大賞 作詞賞을 受賞하였습니다.

確實히, 卒業 송으로서 노래해도 違和感은 없습니다만, 歌詞를 읽으면, 역시 失恋의 노래입니다. 언제 世上에서 失恋은 괴롭고 슬픈 것입니다만, 이 歌詞에는, 떠나 가는 相對를 생각하는 상냥함이 넘치고, 어딘지 모르게 따끈 따끈한 氣分이 듭니다.

단지, 「さよなら」뿐만이 아니고, 몇 個의 말이 덧붙일 수 있는 것은, 離別은 생각보다는 余裕가 있게 헤어지는 方法이라고 하는 解釈도 할 수 있습니다.

헤어짐에 따라 무엇인가 덧붙이려고 해도, 생각이 흐트러져「さよなら」의 한마디를 말하는 것이 고작이라고 할 境遇도 있습니다. 또, 「さよなら」의 한마디에 萬感의 생각을 담는 境遇도 있습니다. 열 마디를 使用해도 表現을 다 할 수 없는 그 생각을 相對가 感知해 줄지 어떨지는, 어떤 交際를 해 왔는지에 따라 따릅니다만……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