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男はつらいよ-渥美清///歌の背景&映画概要

bsk5865 2013. 11. 25. 08:35

보낸사람: 소담 엔카 운영자 13.11.25 06:52

 

男はつらいよ-渥美清///歌の背景&映画概要(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4378 


MP3 ダウンロード


男はつらいよ-渥美清

作詞 星野哲郎 作曲 山本直純

セリフ
「わたくし、生まれも育ちも
葛飾柴又(かつしかしばまた)です。
帝釈天(たいしゃくてん)でうぶ湯を使い、
姓は車、名は寅次郎、
人呼んで、フーテンの寅と発します」


俺がいたんじゃ お嫁にゃ行けぬ
わかっちゃいるんだ 妹よ
いつかおまえの よろこぶような
偉い兄貴に なりたくて
奮闘努力の 甲斐も無く
今日も涙の 今日も涙の
日が落ちる 日が落ちる


ドブに落ちても 根のある奴は
いつかは蓮(はちす)の 花と咲く
意地は張っても 心の中じゃ
泣いているんだ 兄さんは
目方で男が 売れるなら
こんな苦労も こんな苦労も
かけまいに かけまいに

男というもの つらいもの
顔で笑って 顔で笑って
腹で泣く 腹で泣く

セリフ
「とかく西に行きましても、東に行きましても、
土地土地のお兄貴(あにい)さん、
お姐(ねえ)さんに
ごやっかいかけがちになる若造です。
以後、見苦しき面体(めんてい)
お見知りおかれまして、
恐惶万端(きょうこうばんたん)ひきたって、
よろしくおたの申します」


歌の背景

이 노래는 아시는 바와 같이 男はつらいよ는 渥美清(あつみきよし) 主演・山田洋次 監督의 TV 드라마와 「男はつらいよ」시리즈의 主題歌입니다.

1969年(昭和44年)의「男はつらいよ」을 始作으로, 1995年(平成7年)의「寅次郎紅の花」까지, 合計 48作이 制作되었습니다. 世界 映畵 史上 最長의 시리즈라고 하는 金字塔을 樹立했습니다만, 主演•渥美清의 死亡으로 한때 中斷이 되었었습니다.

「寅次郎」를 하나도 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이 느긋하고 平安한 멜로디를 들어, 가사를 본 것만으로도, 어떤 映畵였는지를 想像할 수가 있습니다. 이 노래에는, 48作의 엣센스가 꽉 차 있습니다.

テキ屋(食品이나 玩具 等을 파는 小売商) 稼業을 生業으로 하는 "フーテンの寅" 車寅次郎가 어떤 拍子에 故鄕의 葛飾柴又에 돌아와 무언가 큰 騒動을 일으킬 人情 로. 旅行에서 만난 "마돈나"에 每番 반해 結局 좋은 사람으로 끝나는 內容입니다 寅次郎의 恋愛하는 모습을 日本 各地의 아름다운 風景을 背景으로 그려집니다. 主人公의 이름, 作品 自体도 "寅さん"으로 불리는 境遇가 많습니다.


映画概要

主人公, 「フーテンの寅」 車寅次郎는, 父親, 平造가 妓生, 菊花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私生兒. 親어머니의 出奔(逃亡) 後, 父親의 아래에서 잘았지만, 16歲 때에 父親과 큰 싸움을 하고 집을 뛰쳐나왔다고 하는 것으로 第1作은, テキ屋 稼業을 生業으로 日本 全國을 떠돌아 다니는 渡世人(세상살이)이 된 寅次郎가 家出로부터 20年 後 突然, 倍賞千恵子가 演技하는 異腹 女同生 “さくら”와 叔父 夫婦가 사는, 태어난 故鄕의 東京都葛飾区柴又・柴又帝釈天(しばまたたいしゃくてん)의 門前에 있는 草団子屋로 돌아오는 것으로부터 始作됩니다.

시리즈의 패턴은 寅次郎가 旅行地나 柴又에서 만나는 마돈나에 반하고, 마돈나도 寅次郎에 好意를 갖지만, 그것은 恋愛 感情이 안이여, 마지막에는 마돈나의 恋人이 나타나 차여 버립니다. 그리고 沈滯한 寅次郎가 正月前, 或은 正月前(即ち正月、盆がテキ屋は書き入れ時)에 다시 テキ屋 生業으로 旅行을 떠난다고 하는 것으로 一貫하고 있습니다.

寅次郎夢枕(男はつらいよ 시리즈의 10作目)에서 千代나, 이른바「リリー三部作」リリー等과 같이 寅次郎에 恋愛 感情을 가진 마돈나도, 이런 境遇에는 寅次郎가 발뺌을 하고 스스로 몸을 사리는 모양이 되고 있습니다. 또, 마돈나와「うまくいっている」라고 誤解하고 있는 時点에서, 寅次郎가 柴又로 돌아와, “さくら”들에게 마돈나와의 즐거운 体験을 이야기하는 場面, 渥美清의 이야기는 漫談家와 같은 名曲調로, 스탭이나 캐스트들은「寅のアリア」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42作 以後의 네 作品은 寅次郎의 相對가 되는 通常의 마돈나에 加勢해 “さくら"의 아들 満男(吉岡秀隆)가 마음에 두고 있는 泉(後藤久美子)이 마돈나로서 登場하게 되어, 寅次郎가 満男의 코치 役을 하는 場面이 많아집니다. 渥美가 病이 들어 快活한다. 演技를 할 수 없게 되여 満男를 主役으로 한 서브 스토리(Substories)를 作成, 満男의 사랑의 相對가 必要하게 되었기 때문에 当初에는 予定에 없었던 泉이 登場하게 됩니다. 山田 監督의 말에 依하면 泉과 満男를 結婚시키려 생각하고 있던 것 같지만, 渥美의 死亡으로 幻想으로 되고 말았습니다.

레귤러(regular)로 登場하는 人物은, 寅次郎,さくら의 外,의 男便 諏訪博,草団子店을 経営하는 叔父 竜造와 叔母 つね, 博이 勤務하는 印刷会社의 社長으로 寅次郎의 소꿉친구•タコ社長 桂梅太郎,等 多數가 出演하고 있습니다.

青年時代에 実際로 テキ屋 体験이 있는 渥美만이 可能한 훌륭한 말도, 팬의 즐거움을 샀습니다. 또, 이 시리즈는 原則으로 秋夕과 正月에 延 2回 公開되었지만, 秋夕 公開의 映畵는 봄부터 여름에의 旅行은, 南쪽에서 北쪽에, 正月 公開의 가을부터 겨울에의 旅行은, 北쪽에서 南쪽에 旅行하는 것이 많았습니다. 畵面에 비추어지는 日本 各地의 멋진 風景이 시리즈의 魅力을 더욱 북돋아줬습니다.

또한 第48作까지를 一貫해서 엔드 롤 表示는 設定하지 않고, 出演 캐스트나 製作 스텝 等의 字幕表示는 오프닝(opening)으로 되었습니다.br>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