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謠背景函

夢日記-大月みや子///초등학생의 여름방학에 관한 조사

bsk5865 2014. 8. 14. 09:25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4.08.14 06:19

 

夢日記-大月みや子///초등학생의 여름방학에 관한 조사(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5464 


夢日記-大月みや子


夢日記-大月みや子

作詞 早坂暁、作曲 大沢浄二


なにが欲しいと 聞かれたら
愛が欲しいと 答えます
どうして愛かと 問われたら
淋しいのですと 答えます
ああ ほのかな 命の私には
大きな愛は いりません
小さな愛が 似合います


なにが欲しいと 聞かれたら
夢が欲しいと 答えます
どうして夢かと 問われたら
明日が見たいと 答えます
ああ はかない 命の私には
大きな夢は いりません
小さな夢が 似合います

ああ 涙で 生きてる私には
あふれる明日は いりません
ほほえむ明日が 似合います

초등학생의 여름방학에 관한 조사


재미있는 통계자료를 통해 일본을 배워봅시다. 기다림은 길지만 시작하면 눈 깜짝할 새에 끝나는 것,바로 방학이다.

3월~7월이 1학기,8월~12월이 2학기인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3학기제인 데 여름방학은 약 한 달로 우리나라와 비슷하지만 겨울 방학은 설날 연휴를 포함해 10일 정도로 짧은 편이다.

일본 초등학교의 여름방학은 대부분 7월 19일(토)에 시작해 9월 1일에 개학하니(학교마다 다를 수 있음) 벌써 1/3가까이 지나고 말았다.

이달에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에게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일본 초등학생의 여름방학에 대해 알아보자.

자녀가 가장 힘들어하는 방학숙제는?
부모가 보기에 자녀가 가장 힘들어하는 방학숙제는‘자유 연구(40%)’로 나타났다. ‘자유연구’는 학생이 스스로 학습 주제를 선정한 뒤 탐구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숙제로 주로 바다•산 등의 자연 관찰,지역 역사 연구,곤충-식물 등의 채집,각종 만들기 등이 있다.

거의 비슷한 비율로‘작문 •독후감(37%)’이 뒤를 이었고 여름방학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숙제인‘과제장(課題帳)’이 3위를 차지했다.‘과제장’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방학숙제였던‘탐구생활’과 비슷한 책으로 국어,수학,과학 등 다양한 문제가 수록되어 있으며 도도부현(都道府県)마다 자체 제작해서‘여름방학 장(夏休み帳)’‘여름방학 친구(夏休みの友)’ 등 각각 이름이 다르다.

자녀의 숙제를 도와주는가?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초등학생 자녀의 방학 숙제는 부모에 게도 큰 숙제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자녀의 숙제를‘도와준 다(거의 도와준다+일부 도와준다)’는 응답이 82%로 대부분 숙제에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가장 많은 것은 ‘자유연구(61%)’였는데 여름방학이 끝날 무렵이면 문방구에 다양한 만들기 세트가 등장하고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는 아이를 데리고 온 부모로 장사진을 이룬다.

자녀에게 어떤 체험을 하게 할 생각인가?
여름방학에 자녀에게 체험시키고 싶은 것으로는‘가족 여행’과‘여름 레저 체험’등 활동적인 것이 높은 순위를 차지 했다.

또‘돈 관리 방법’‘혼자 친척 집 가기’처럼 독립심을 키우기 위한 것이나‘농촌 체험’‘오지 캠프 체험’처럼 도시에서 자란 아이들에게 자연을 느끼게 해주고 싶은 부모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여름방학 동안 가르치고 싶은 것으로는‘생활습관 (58.9%)’이 1위였는데 저학년의 경우‘규칙적인 생활습관’고학년의 경우는 중학교 입학을 위해‘공부습관’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방학 동안 엄마의 고민은?
초등학생들은 여름방학을 손꼽아 기다리겠지만 사실 엄마 들은 마냥 즐겁지만은 않다. 조사 결과 아이의 방학이‘기대된다(기대된다+조금 기대된다)’가 38.9%,‘걱정된다(걱정된다+조금 걱정된다)’는 34.0%로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기대되는 한편 걱정도 되는 어머니의 심정을 알 수 있었다.

가장 걱정되는 것은‘점심준비(75.6%)’였는데 매일 다른 메뉴를 준비해야 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는 응답이 많았다. 눈에 띄는 점은 2위 ‘내 시간이 없다(43.9%)’와 4위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다(38.3%)’로 생활 방식이 아이 중심으로 바뀌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어머니가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한편 3위는‘비용이 든다’였는데 방학 동안 여행 이외에 자녀에게 쓰는 비용은 평균 44,000엔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를 보고 초등학생 자녀에게 시키고 싶은 체험 1위가 여행 이라는 점,공부와 관련된 항목이 없었다는 점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 초등학생은 방학이 되면 더 많은 학원에 가야 한다고 하는 데 방학 동안 재미있는 추억 하나 만들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안쓰러운 미음이 든다. 어린이들의 방학은 좀 더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어야 하지 않을 까?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