初恋によろしく-西郷輝彦 作詞 星野哲郎 作曲 米山正夫
一 想い出しておくれ 想い出しておくれ 野ばらよ野ばら 棘ある野ばら 想い出しておくれ 君と君と君と 歩いたこの小道 あゝそよ風も ほらささやくよ 初恋によろしく
二 花は咲いたけれど 花は咲いたけれど ちくりと痛い野ばらの棘よ 花は咲いたけれど だけどだけどだけど 君は何処にいるの あゝそよ風も ほらささやくよ 初恋によろしく
三 いつか晴れるだろう いつか晴れるだろう ちくりと痛い僕のこの胸 いつか晴れるだろう いまもいまもいまも 忘れぬあのひとみ あゝそよ風も ほらささやくよ 初恋によろしく 初恋によろしく 初恋によろしく
日本の主要都市 일본의 정치,경제,문화를 대표하는 주요 도시들이다. 이들 도시에 대해 알아두면 일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들 도시에 대해 알아보자.
札幌市
札幌市는 일본 최북단에 위치한 北海道의 도청 소재지로,2012년 현재 인구 190만 명을 넘는 정령지정도시이다. 또한 北海道도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 도시이다.
자연의 혜택을 입은 광활한 도시로,감자,옥수수,해산물 가공품과 유제품 등이 많이 생산된다. サッポロビール와 札幌ラーメン의 본거지로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매년 2월 초에 열리는 삿포로 雪祭り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며,매년 약 200만 명의 일본 국내외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仙台市
仙台市는 東北地方의 최대 도시로 1989년 시 설립 100주년을 맞이하면서 정령지정도시로 승격했다 「杜の都(숲의 도시)」는 애칭을 갖고 있는 仙台는 역사와 문화의 도시이기도 하다. 江戸時代 仙台藩의 藩庁일 때에는 녹봉 62만 석의 거대한 성곽 도시였다. 明治時代에는 각종 고등 교육기관이 설치되어 교육도시로서의 기능을 하는 등,東北地方의 거점 도시였다. 仙台서 전철로 약 30분 거리에 있는 松島는 일본 3경 중 하나로,260여 개의 아름다운 섬들을 유람선으로 둘러볼 수 있다. 또,매년 8월 6일부터 8일까지 열리는 仙台 七夕祭는 동북 3대 まつり 중의 하나이자 일본 제일의 七夕祭り로,일본 각지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東京
東京는 17세기 德川家康가 江戸幕府를 설치하면서 작은 농촌에서 정치의 중심지로 성장했다. 현재는 일본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이며 종합적 도시로서는 뉴욕 런던 파리의 뒤를 이어 세계 4위의 규모로 평가되는 거대 도시이다.
東京都庁이 있는 新宿는 경제,문화,교통의 중심지로,특히 新宿駅은 JR선,私鉄,지하철이 교차하는 곳으로 하루에 수백 만 명의 사람이 이용한다. 渋谷,原宿,池袋는 젊은이들의 거리로,패션과 문화 트렌드를 선도한다. 전통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浅草는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秋葉原는 전기제품과 IT관계의 제품을 파는 가게들이 밀집해 있어,일본인들뿐만 아니라 외국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다. 또한,인기 그룹인 エーケービーフォーティエイト의 공연장이 있어,공연을 보기 위해 秋葉原를 찾는 팬들도 많다.
永田町와 霞ヶ関에는 국회의사당 등 정부기관이 모여 있고,丸の内와 大手町 등은 대기업의 본사,은행의 본점,신문사,방송국,출판사,매스컴 관계 회사 등이 모여 있는 비즈니스 거리이다. 銀座는 최신식 백화점에서부터 전통을 지켜 내려오고 있는 오래된 가게까지 수많은 상점들이 즐비한 東京에서 가장 번화한 거리이다.
東京도심에는 JR山手線과,13개 노선의 지하철이 운행되고 있다. 이 중에 지하철 9개 노선은 東京メトロ가,4개 노선은 東京都에서 운영하는 都営이다 운영회사 다르기 때문에 무료 환승은 할 수 없다 이 밖에도 東京 근교와 연결하는 사철까지 합하면 도쿄 주변에서 운영 중인 노선은 100여 개에 이른다.
높이 333m의 東京タワー는 1958년 프랑스의 에펠 탑을 모방하여 만든 방송전파 수신 탑으로 오랫동안 東京의 상징물이었으나,2012년 墨田区에 일본의 6개 방송사가 투자하여 새로운 방송전파 수신 탑 東京スカイツリー를 세웠다. 높이 634m 의 東京의 새로운 상징물로 떠오르면서 2012년 5월 22일 개장 당시 입장 경쟁률이 335대 1을 기록했다.
東京湾 매립지에 세워진 お台場는 富士TV アクアシティ,박람회장,해양공원,쇼핑센터,호텔 등이 갖춰져 있어 여가와 데이트를 즐기는 장소로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장소로서도 인기가 높다.
2012년 현재 東京都의 인구는 약 천 3백만 명으로,東京및 수도권으로의 인구 집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정부기관 일부를 지방으로 이전 시키려는‘수도 기능 이전’계획을 수립해 1992년 국회에서 「국회 등의 이전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었으나 실행에 옮겨지지는 않고 있으며 여전히 진행형이다.
横浜市
横浜市는 2012년 현재 인구가 약 370만 명으로,일본의 市 중에서 인구가 가장 많다: 1859년 横浜港의 개항 이래 대외무역의 창구이며 해운업의 중심지로 성장했다.
1988년 수도권 기능을 분담하기 위해 조성된 みなとみらい21 지역은 일본에서 제일 높은 빌딩인 랜드마크 타워,화물 보관 창고에서 전시관과 쇼핑몰로 이용되는 赤レンガ倉庫,유원지 コスモスワールド 등 비즈니스와 관광 코스가 어우러져 横浜市를 더욱 업그레이드 시켰다. 특히 랜드마크 타워의 전망대는 관광 필수 코스가 되었다.
1930년에 개장한 山下公園은 바다에 접해 있어 横浜港口의 정취를 마음겻 즐길 수 있다. 관광객들에게는 공원을 둘러보고 근처에 있는 차이나타운(中華街)에서 중국요리를 먹는 것이 코스처럼 되어 있다.
横浜는 근처의 川崎市와 함께 京浜工業団地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또한 1275년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는 金沢文庫는 일본 최초의 사설 도서관으로,귀중한 역사서와 사료를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현재는 神奈川県이 운영하고 있으며 1990년에 신축되었다.
2002년 현재의 日産スタジアム로,당시 横浜綜合国際競技場에서 제17회 FlFA월드컵 결승전이 열렸다.
名古屋市
名古屋市는 東京와 京都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인구는 약 227만 명으로 東京,横浜,大阪카 다음으로 많다. 名古屋港은 神戸港,横浜港에 이어 일본에서 3 번째로 큰 항구이다. 또한 일본 제일이라고 할 정도로 도로가 넓고 도로망이 잘 짜여져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名古屋는 중부 지방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추도시이며,江戸時代 때 성곽도시로 번창했던 지역이다. 16세기 말 일본을 지배했던 織田信長와 豊臣秀吉의 출생지로도 유명하다.1612년 德川家康에 의해 완성된 名古屋城은 일본의 3대 城 중 하나로,1945년 공습에 의해 대부분 소실된 것을 1959년 복원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大阪市
大阪市는 일본 제2의 도시이며 近畿地方의 행정,경제,문화,교통의 중심도시라고 할 수 있다.
阪神工業地帶의 중추도시이며,瀬戸内海와 大阪湾에 접하고 있어 일찍부터 국제적인 항구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특히 豊臣秀吉가 大阪城을 축조하고 성 주변을 정비하면서 江戸를 제치고 일본의 경제,금융,상엽의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또 大阪는‘天下の台所(없는 것이 없는 부엌)’이라 칭할 정도로 전국 각지의 특산물이 몰려들어 식 문화가 발달하였다. 大阪를 대표하는 먹거리로는 大阪式 お好み焼き와 たこ焼き 우동 寿司 등이 유명하다.
道頓堀와 心斎橋는 항상 많은 관광객과 쇼핑객으로 붐비고,此花区의 ユニバーサル・スタジオ는 일본뿐만 아니라 주변 아시아 국가에서도 관광객을 불러모으고 있다.
大阪는 1970년에는 大阪万国博覧会,2007년에는 世界陸上選手杈大会를 개최했으며,재일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이기도 하다.
京都府
京都市는 일본을 대표하는 역사와 문화의 도시이다 794년 桓武天皇이 奈良에서 京都로 도읍을 옮기고,1868년 明治維新이 일어날 때까지 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일본의 수도였다. 제2차 세계대전 말 미국 정부의 국방부 관리들이 긴 역사를 가진 도시에 공습을 하는 것에 반대하여 폭격에서 벗어나 많은 유적과 유물들이 손실되지 않고 보존될 수 있었다. 공격 목표는 뒤에 長崎로 수정되었다고 한다
京都는 일본의 전통예능인 能,茶道,華道(꽃꽃이),일본식 정원 등이 발달한 곳이다. 또한 2,000개가 넘는 절과 신사가 있다. 대표적인 절로는 봄에 벚꽂으로 유명한 淸水寺와 외벽 전체에 금박을 입힌 金閣寺 은은한 미를 나타내는 銀閣寺,석조정원으로 유명한 竜安寺등이 있으며,이러한 곳은 古都 京都의 문화재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특히 1603년 徳川家康가 지은 二条城의 二の丸御殿의 마루는 암살자의 침입을 막기 위해 밟으면 소리가 나도록 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京都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관광지답게 관광객의 교통 편의를 위해 京都관광 1일 승차권,2일 승차권 등을 판매하고 있다.
京都는 삼면이 1,000m가 넘는 산들로 둘러싸여 있는 분지로,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줍다. 바다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소금에 절인 생선을 이용한 요리가 많이 발달했는데, 특히 さば寿司가 유명하다.
奈良市
奈良市는 奈良県의 県庁 소재지로,정치,경제,문화의 중심도시이다. 奈良는 710년부터 784년 京都로 수도를 옮기기 전까지 奈良時代의 수도였다.
奈良는 인구 약 37만 명의 크지 않은 곳이지만 국내외에서 방문하는 관광객이 연간 1,300만 명이나 되는 세계적인 관광도시이다.
또한 古都 奈良의 문화재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된 곳이다.1880년 개원한 奈良公園은 공원 안을 자유로이 활보하는 사슴으로 유명하다. 공원 안의 사슴에게는 자유롭게 먹이도 줄 수 있어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사슴은 모두 일본의 천연기념불로 지정되어 있는 야생동물이다. 또한 공원 안에는 東大寺,興福寺 春日大社등 유명 사찰이 있다. 이밖에 유명 관광지로 薬師寺,法隆寺,등이 있다 한국의 경주시와 자매도시이다.
広島市
広島市는 広島県의 県庁 소재지로,인구는 2012년 2월 현재 117만 여명이다. 大阪와 福岡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여,中国地方을 관할하는 정부기관과 전국으로 세력을 확대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지점도 많이 들어서 있다.
1980년 정령지정도시로 지정되었으며,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역사상 최초로 원자폭탄이 투여된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1945년 8월 6일 투하로 7만여 명 이상이 현장에서 사망했으며,그 해 12월 말까지 13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원폭 돔이 유네스코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広島 시내에 있는 広島城은 1589년 中国地方의 대부분을 지배하던 毛利輝元에 의해 축조되었으나 원자폭탄에 의해 모두 파괴되었다. 현재의 천수각은 1958년에 재건되었으며,1994년에는 성의 외곽이 목조로 재건되었다.
먹거리로는 そば를 넣는 広島式 お好み焼き가 유명하다.시내 가운데 お好み焼き 빌딩이 있을 정도이다.
福岡市
福岡市는 九州의 중추도시인 福岡市는 戦後에는 九州 거점도시로,현재는 아시아 교류 거점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福岡市는 福岡와 博多가 합병된 시로,지역명과 공항 명은 福岡를,JR駅名은 博多를 사용하고 있다.
福岡市는 한국의 부산과 비행기로는 40분,고속 선으로는 2시간 55분 정도 걸리는 가까운 거리로,한국의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한다. 福岡 시내와 버스 지하철 내에는 한국 관광객을 위해 한글 안내문이 있으며,도로 표지판에도 한글이 표기되어 있다.
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天神地区는 주말에는 쇼핑과 행사를 즐기려는 젊은이들이 많이 모인다. 新幹線駅과 공항이 가까워 오피스 거리로 발전하고 있는 博多地区는 비즈니스호텔과 행정기관 등의 건물들이 들어서 있다.
쇼핑과 문화시설을 융합한 キャナルシティ博多와 博多リバレイン은 주민들의 쉼터뿐만 아니라 여행객들에게도 필수코스가 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那珂川와 博多川 사이에 위치한 中州는 상설 포장마차 수가 일본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九州의 환락가로도 유명하다.
那覇市
那覇市는 沖縄県 県庁 소재지로,沖縄県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이다. 인구는 약 31만여 명이다. 아열대기후로 연간 평균기온은 23도,연간 강수량은 2,OOOmm가 넘으며,휴양지로 인기가 높다. 琉球王国의 수도였던 곳으로,1992년 왕국의 성이었던 首里城이 복원되어 관광명소로 자리를 잡았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琉球王国의 성 및 관련 유산군 9개 중 4개가 那覇市에 위치하고 있다.
|
作成者 黃圭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