石狩エレジㅡ-霧島昇///歌の背景(D)|★....演歌 게시판
石狩エレジー -霧島昇 作詞 桂土佐海 作曲 古賀政男
一 旅の夜汽車で ふと知り合った 君は流れの レビューのスター 窓に頬よせ 涙にぬれながら 都恋しと 都恋しと ああ 泣いていた
二 きのう乗合 今日また馬車で 流れ流れる 石狩平野 ひとつマフラーに 肩すり寄せおうて 恋はせつない 恋はせつない ああ あかね雲
三 ニレの花散る 港の町の 楽屋泊まりが 侘びしゅてならぬ 赤いドレスが どんなに燃えたとて どうせちりぢり どうせちりぢり ああ 旅のはて
歌の背景 이 노래는 1953年 4月에 레코드가 発売되었습니다. 三橋美智也의 “石狩川悲歌(elegy)와 자주 混同됩니다만 津村謙의 “流れの旅路”와 함께 地方巡廻의 演芸人을 테마로 한 노래입니다.
當時 戦争으로 交通 基盤施設(infrastructure)이 破壊되고 情報化의 水準도 낮았던 昭和20年代는 지금과 比較하면 恪別한 社会的 流動性이 낮은 時代였습니다.
사람이나 物件 情報의 流動性이 낮은 社会는 자주 나쁘게도 安定된 社会에서 毎日이 같은 되풀이 되는“日常性”이 사람의 生活을 支配하고 있었습니다 都会야 어떻든 昭和20年代의 村落社会에서는 그런 傾向이 分明하게 보였습니다.
그런 村落社会에 1年에 한번이나 두 번 “非 日常”을 옮겨온 것이 떠돌이 地方巡廻의 演藝人들이었습니다. 그들은 들판을 스쳐 지나가는 바람과 같이 瞬間 사람들의 마음에 잔물결을 일으키고 바로 다른 곳으로 떠나 갔습니다.
아이들은 마을에서 마을로 移動하며 하는 生活이란 어떤 것일까 想像하고 그 非 日常性을 조금은 憧憬하였는데 아이들만은 아닙니다만 그들은 다른 나라 사람과 같은 魅力的으로 느껴지는 男女가 가끔은 있어 때때로 이상한 事件이 일어났습니다. 그것은 暫時 마을 사람들에게는 一時的 話題가 되었습니다만 곧 살아져 갔습니다.
昭和40年代 以의 高度経済成長에 隨伴하여 日本全体에 社会的 流動性이 높아지면서 떠돌이 演藝人의 存在意識은 낮아지고 村落社会에서도 좀처럼 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떠돌이 광대나 地方巡廻 俳優는 옛날부터 多樣한 演劇이나 小説 映画에 登場해 왔습니다. 이것만은 民衆의 生活에 없어서는 안 되는 要素였던 것이지요
例를 들면 山田洋次 監督의 映画에는 때때로 地方을 巡廻하는 俳優가 나옵니다 “馬鹿まるだし”에서는 巡廻하는 俳優가 瀬戸内의 작은 마을에서 風波를 일으킨 “男はつらいよ”시리즈의 第37作 “幸福の青い鳥”에서는 筑豊(つくほう)의 地方巡廻 俳優가 나옵니다.
같은 “男はつらいよ”시리즈인 第11作 “寅次郎忘れな草” 第15作 “寅次郎相合い傘” 第25作 “寅次郎ハイビスカス(hibiscus)の花” 第48作 “寅次郎紅の花” 4回에도 나올 만큼 寅次郎에게는 例外的으로 恋人이라고 注目 받고 있는 リリー(浅丘ルリ子)는 흘러 다니는 歌手입니다.
山田監督은 1931年)大阪府에서 태어나 2歳 때 아버지를 따라 満州로 가 그곳에서 少年期를 보냅니다 敗戦後인 1947年에 日本으로 돌아와 山口県 宇部市의 伯母의 집에서 18歳까지 지냅니다.
그는 少年期에서 青春 前期에 이르는 過程에서 몇 번인가 떠돌이 광대나 地方巡廻 俳優에 強한 印象을 받는 機会가 있어 그것이 映画 製作에도 影響을 주고 있는 것이 아닐까 라는 想像을 하게 됩니다.
作成者 黃圭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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