お俊恋唄-榎本美佐江 作詩 吉川静夫 作曲 佐々木俊一
一 忍び泣きして からだもやせて 結ぶ帯にも 女の泪 こんなわたしに したまま気まま 旅に出た人 旅に 旅に 旅に出た人 恨みはせぬが 思いすごしか 茶碗酒
二 ぬれた 枕に 頬すりよせて 呼んですがって 両手を合わせ 夢になりとも 逢いたいものと 泣けば雨風 泣けば 泣けば 泣けば雨風 夜明けのからす 女泣かせの 鐘がなる
三 神にねがいを 新太郎さんに 茶だち塩だち お百度詣り またの逢う瀬を 命にかけて 待ってこがれて 待って 待って 待ってこがれて 五年はおろか 柳新芽の 枯れるまで
八百万神の国、日本人の迷信と風俗 一 日本は八百万の神の国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日本에는 그만큼 無數히 많은 神이 存在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表現입니다. 古代로부터 日本人들의 生活 속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 土俗 信仰인 神道(しんとう)는 森羅萬象에 神이 깃들어 있다는 思想에 基礎를 두고 있습니다 卽 모든 事物과 現像에 靈魂이 깃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宮崎監督의 애니메이션에서도 이러한 日本人의 世界觀을 엿 볼 수 있습니다. <이웃집 토토로>나 <원령공주>에 살아 움직이는 숯 검댕이. 災殃神, 사슴神, 멧돼지神 等 精靈과 神이 登場 합니다. 神道 外에도 日本은 예로부터 佛敎와 陰陽五行, 風水 思想 等의 影響도 많이 받았습니다.
이러한 文化的 特性으로 日本에는 迷信과 俗說. 或은 그것이 오랜 歲月 동안 生活 속에 숨어들어 하나의 風俗으로 자리잡게 된 것들이 無數히 많이 있습니다
正月に迎える神は年神 陽曆 1月1日은 日本의 설, 正月입니다 설에는 각 家庭이나 會社,商店 앞에 門松(소나무 裝飾)를 세우고, 玄關門과 부엌, 化粧室 等에는 しめ飾り(金줄 裝飾)를 매답니다. 그리고 鏡餅(かがみもち=거울처럼 둥글 납작한 두 個의 떡을 포개어 놓은 것)를 供養物로 神壇에 올립니다.
이는 모두 설에 집집마다 찾아 간다는 年神(としかみ)라는 神을 맞이하기 爲한 것입니다. 年神는 農作物을 지켜주는 守護神, 또는 집안을 지켜주는 祖上神입니다. 설에는 떡국과 비슷한 お雑煮(おぞうに)를 먹습니다.
年神에게 올렸던 떡을 넣고 끓인 국인데, 神에게 올렸던 것을 먹음으로써 한 해 동안 無病 무탈하기를 비는 것입니다. 또 설 連休에는 おせち料理라는 名節 飮食을 먹습니다. 예로부터 神을 맞이하는 年初에는 부엌이 소란스러우면 안 된다고 해서 이 おせち料理를 먹는 風習이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집에서 손수 飮食을 장만하기도 하지만 요즘은 百貨店이나 飮食店에서 사서 먹는 家庭이 늘고 있습니다. 이 おせち料理는 各 飮食마다의 味가 담겨 있습니다. 禮를 들어, 검은콩은 勤勉과 健康, 蓮根은 知慧, 밤은 財物 運, 새우는 長壽를 意味합니다. 설과 關聯된 迷信的 風俗은 이 밖에도 많이 있지만, 꿈에 관한 이야기로 마무리하겠습니다.
正初에 꾸는 꿈을 初夢(はつゆめ)라고 합니다. 日本人들은 좋은 はつゆめ를 꾸면 그 해에는 좋은 일이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一富土 二鷹 三茄子’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はつゆめ) 가장 좋은 것은 富士山의 꿈,두 번째는 매(鷹) 꿈,세 번째는 가지 꿈’이라는 뜻입니다.
富士山은 日本에서 가장 높고 아름다운 名山으로 예로부터 日本人들이 神聖視하는 山이고, ふじ가 ‘無事함을 뜻하는 ‘無事(ぶじ)’와 發音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꿈으로 꼽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는 ‘높다’는 뜻의 ‘高い’와, 가지는 ‘이루다. 성취하다’는 뜻의 ‘成す(なす)’와 發音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