真室川音頭-榎本美佐江 作詞 小野金次郎 山形県民謡
一 来いと言うたとて すぐに行けぬコリャ 馬っこ初鞍鈴付けて 箪笥長持 及びもないがコリャ 細帯一筋着けるまで ハ どんとこいどんとこい
二 七里山中白管笠をコリャ チラと見たのに 騙されて 主さ来たかと 切戸を開けりゃコリャ 狭霧に隠れて 見えやせぬ ハ どんとこいどんとこい
三 嫁御十六時雨に泣いてコリャ 峠七坂逆戻り 裏は綾織表は 緞子コリャ 櫓で持たせてやったのに ハ どんとこいどんとこい
四 三五十五夜満丸月もコリャ やがて晦日にゃ 細くなる まして飽かずに 別れた主にコリャ 未練なようだが 泣けてくる ハ どんとこいどんとこい
八百万神の国、日本人の迷信と風俗 二
結婚式と数字 日本에도 傳統的으로 結婚 禮物을 交換하는 風習이 있는데, 禮物 品目 數는 5,7,9等 흘수로 하는 것이 常識입니다. 이는 짝수는 2로 나누어져서 ‘헤어짐’을 聯想시키기 때문입니다. 祝儀金도 基本的으로 3万엔,5万엔 等 홀수로 냅니다 단 9(九)는 苦(く) 와 發音이 같아서 避해야 합니다 짝수 中에서 2는 ‘짝. 쌍’이라는 意味에서 8(八)은 漢字의 模樣이 갈수록 퍼지는 모양이라 ‘繁盛. 發展’을 聯想시킨다고 해서 10은 慣例상 좋은 數字라고 해서 2万 엔,8万 엔, 10万 엔은 許容됩니다.
腹帯に生まれる赤ん坊の性別が分かる? 妊娠 5個月째에 들어선 첫 번째 戌日(戌の日. 十二支에서‘개(戌)’에 該當하는 날)에 腹帯(ふくたい)를 하고 神社나 절을 찾아 妊産婦의 順産과 태어날 아이의 健康을 祈願하는 風習이 있습니다.‘帯祝い(おびいわい)’라고 하는 이 風習을 戌日에 하는 것은 개가 順産을 한다는 데서 由來되었습니다.
그리고,妊産婦 中에는 順産에 靈驗하기로 有名한 절이나 神社를 찾아가 順産을 한 사람이 寄贈하고 간 腹帶를 얻어 오기도 합니다. 이 腹帶에는 前에 쓴 姙産婦가 낳은 아기의 태어난 해와 性別이 쓰여 있는데, 이 腹帶를 하면 順産을 할 수 있고 腹帶에 쓰여진 性別과 反對의 아이가 태어난다는 迷信이 있습니다.
試験に必ず合格するようにして下さい! 日本에서는 每年 1月 中旬 무렵에 日本 大入試驗인 ‘센터試驗(正式名稱은 大學入學者選拔 大學入試센터試驗)’이 이틀간 치러집니다. 이때가 되면 많은 受驗生과 受驗生 家族들이 試驗 合格을 祈願하기 爲해 神社나 절을 찾습니다.
特히 太宰府天滿宮(だざいふてんまんぐう=福岡所在).湯島神社(ゆしまジンじゃ=東京 所在)와 같은 學問의 神을 모시는 有名한 神社나 寺刹은 많은 人波로 붐빕니다. 그리고 知人 中에 受驗生이 있으면 合格을 祈願하는 菓子나 부적(お守り)을 膳物하기도 합니다.
‘킷켓(キットカット)’이라는 초콜릿 菓子가 代表的인데,‘きっと勝つ(반드시 이긴다)’라는 말과 發音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コアラのマーチ(코알라의 行進)’라는 菓子는 ‘코알라는 자는 中에도 나무에서 絶對로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서 合格 祈願 膳物로 人氣를 얻고 있습니다. 돈 가스(トンカツ) 亦是 入試철에 많이 찾는 飮食입니다. 理由는 아시겠죠? ‘かつ’가 ‘勝つ’ 와 發音이 같아 合格 運을 上昇시킨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