浪花夢あかり-北見恭子 作詞 松井由利夫 作曲 岡千秋
一 思い通りに すらすら行けば おもろうないで 人生芝居 泣いて笑って 苦労して 尻切れとんぼの倖せを 汗水ながして 追いかける 道頓堀の 夢あかり
二 お人好しでも 甲斐性がなくても あんたはうちの 大事な人や 逢うて三年 法善寺 合縁奇縁の結び神 なさけの柄杓で 水かける お不動さまの 夢あかり
三 浪花おんなのこの細腕に 預けなはれや あんたのいのち 辛抱する木に 花も咲く 帯には短い 襷でも ふたりのこころの 〆かざり 明日につなぐ 夢あかり
노르웨이 피오르드 北유럽의 峽灣 속을 파고들다 北極地方 近處에 發達한 피오르드(fjord:峽灣)는 氷河가 물에 낸 巨大한 생채기입니다. 氷河가 오랜 歲月 골짜기를 이루고,훗날 海面이 上昇해 形成됐습니다. 좁은 陸地 사이로 바닷물이 들어찬 形局이라 風光을 제대로 즐기려면 배를 타는 수밖에 없습니다.
노르웨이의 西海岸은 屈曲이 매우 甚합니다. 고양이가 날카로운 발톱으로 할퀴어놓은 듯 이곳 저곳이 옴폭 들어가 있습니다. 피오르드라 불리는 이 地形은 그린란드와 알래스카,칠레 等地에도 있지만 規模에서 노르웨이에 미치지 못합니다. 特히 베르겐 (Bergen)과 올레순(Alesund) 사이의 송네(Sogne) 피오르드는 길이 204km로 世界에서 가장 긴 피오르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水深도 最長 1천308m에 이를 程度로 깊습니다.
좁은 江이나 水路 같기도 한 피오르드는 內陸 깊숙한 곳까지 이어집니다. 遊覽船을 타면 萬年雪이 쌓인 높은 봉우리와 드문드문 자리한 家屋들이 이뤄내는 平和롭고 敍情的인 情景 속으로 이내 빠져듭니다. 거칠게 물살을 떨어뜨리는 瀑布가 모습을 드러내면 歎聲이 터져 나오기도 합니다.
길손들이 피오르드를 보기 爲해서 가장 많이 訪問하는 곳은 베르겐입니다. 한때는 노르웨이의 最大 都市였던 곳으로 中世時代부터 漁業과 商業으로 榮華를 누렸습니다. 지금도 노르웨이 西部의 中心地 役割을 해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듭니다.
피오르드 旅行 商品은 베르겐에 到着해서도 選擇할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허리를 東西로 가로지르는 송네(Sogne) 피오르드나 2005年 유네스코 世界遺産에 登載된 예이랑에르(Geiranger) 피오르드가 가장 人智가 높습니다.
송네 피오르드의 支流인 내로이(Nærøy) 피오르드는 自然의 偉大함을 切感할 수 있는 곳으로 꼽힙니다. 유럽에서 피오르드의 幅이 가장 좁아서 1,500m가 넘는 高山峻嶺들이 더욱 險峻하게 느껴지는 탓입니다. 또한 산기슭에서는 염소들이 풀을 뜯고,그 아래에 서는 바다豹범이 햇볕을 쬐는 異色的인 光景도 눈에 띕니다.
올레순에서 들어가야 하는 예이랑에르는 구불구불 휘돌아가는 피오르드의 끝에 있는 마을입니다. 家屋이 200余 채에 不過하고,곳곳에 버려진 農場이 있어서 고요하고 牧歌的입니다. 마을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오르면 배에서와는 또 다른 風景에 感歎하게 됩니다.
作成者 黃圭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