おんなの神輿-森山愛子 作詞 やしろよう 作曲 水森英夫
一 ガマンしないで涙 どしゃ降りになれ 泣くだけ泣いたら 心も晴れる どうせ人生 まつりじゃないか 空をごらんよ 微笑み月夜 夢をもう一度 夢をもう一度 肩にかついで おんなの神輿
二 生きているから人の 痛みがわかる あっちへぶつかり こっちで轉び どうせ人生 まつりじゃないか ここへおいでよ 支えてあげる 明日へ一步ずつ 明日へ一步ずつ のぼる坂道 おんなの神輿
三 汗が飛び散る素顔 キラリと光る 紅さす目もとが キリリと燃える どうせ人生 まつりじゃないか 咲いてみようよ 力の限り ドンと大空へ ドンと大空へ 花は大輪 おんなの神輿
日本史上最高の英雄「日本武尊」 日本 各地에는 수많은 伝說이 남아 있는데. 이런 多樣한 伝說 中에서 숨어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紹介해 보고자 합니다.
実存하는 日本最古의 歴史書『古事記』(712年成立)와『日本書紀』(720年成立)에 登場하는 日本神話 中에서도 最高의 英雄이라 불리는 日本武尊(やまとたけるのみこと)입니다. 日本武尊라는 이름은「やまと(日本の古い国名)」에서 가장 强한 男性이라는 뜻입니다.
日本武尊는 日本이 現在의 奈良県인 大和地方을 中心으로 戦国 統一을 推進했던 4世紀 前半의 人物로 伝해지고 『古事記』와『日本書紀』에서는 各各 人物像이 꽤 다르지만 여기에서는 悲劇的인 王子로 그려진 『古事記』의 이야기를 紹介 하겠습니다. 參考로 『日本書紀』에서는 日王 支配의 体制 定立에 힘썼던 人物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日本武尊伝説のあらすじ
反乱の平定 第12代 景行天皇 時代,九州에서 反乱이 일어났다는 消息을 들은 日王은 둘째 王子인 小碓命(おうすのみこと: 当時16歳)를 派遣했습니다. 王子는 反逆者가 있는 熊襲の国(くまそのくに)에 到着 日本武尊 하자 美少女로 変装하고 宴会中 反乱 首謀者 クマソタケル에게 다가가 殺害했습니다. タケル는 죽기 前에 王子의 勇敢함을 稱讚하며 가장 强한 者에게만 許容되는‘タケル’라는 自身의 이름을 주며
“앞으로 너는 ヤマトタケル는 이름을 쓰거라"라고 말했습니다. ‘やまとたけるのみこと’라는 이름의 由來입니다.
やまとたけるのみこと는 やまと에 돌아오자마자 다시 日王으로부터 다음엔 東쪽 地方의 反乱을 平定하라는 命令을 받았습니다. たける는 아버지가 自身을 싫어해 빨리 죽기를 바라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 슬퍼졌지 만 叔母에게 받은 王室의 先祖를 모시는 伊勢神宮의 神剣을 갖고 出発했습니다.
たける가 神奈川県에 到着했을 때 그 地域 反逆者에게 속아 들판에 들어서자 들에 불이 붙어 타 죽을 危險에 處했습니다. たける는 叔母에게 받은 神剣을 꺼내 물을 베내고 反對로 불을 붙여 逆賊을 단숨에 해치웠습니다. 이 일로 이 劍은 ‘草薙剣(くさなぎのつるぎ)’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 剣과 八咫鏡(やたのかが, 八尺瓊勾玉(やさかにのまがたま)는‘三種の神器’로 불리게 되었으며 歴代 日王이 繼承하는 日王의 地位를 나타내는 標式이 되었습니다.
弟橘媛の悲劇 たける가 더 前進해 三浦半島 앞에 있는 走水海(はしりみずのうみ)를 건너려고 했을 때 波濤 가 높아져 배가 나아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夫人인 弟橘媛(おととちばなひめ)는 “「海の神の心を鎮めるために、私があなたの代わりとなって海に入りますから、あなたは、どうか大事な役目を果たしてください」(바다 신의 마음 을 진정시키기 위해 제가 당신 대신 바다에 들어갈 테니 당신은 아무쪼록 큰 역할을 다 해 주세요)"라며 바닷속으로 뛰어들었습니다.
그러자 갑자기 波濤가 잦아들고 바다는 平穩해졌습니다. たける는 사랑하는 아내의 죽음 德分에 危險한 狀況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現在의 東京湾 沿岸에는 袖ヶ浦(そでかうら),袖ヶ浜(そでかはま) 等의 地名이 많은데 이것은 弟橘姫의 허리띠와 소매가 떠내려왔다 는 伝說에서 由來되고 있습니다.
白鳥伝説の始まり 以後 たける는 東方 여러 나라의 乱을 平定하고 大和(大和)에 돌아왔지만 途中 에 碓日の坂(うすいのさか: 群馬県碓氷峠)에서 弟橘媛가 그리워 “아,내 아내여"라며 恨歎했습니다. 関東를‘東(あずま)の国’라고 부르게 된 것은 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尾張(おわり)の国(現在の愛知県)까지 돌아왔을 때 たける는 結婚을 約束했던 미 宮賓媛(みやずひめ) 와 緣을 맺었습니다. たける는 近処의 伊吹山(いぶきやま)에 나쁜 神이 있다는 소리를 듣고“私が素手でその神を退治してやろう(내가 맨손으로 그 신을 물리치도록 하지)"라며 草薙剣를 媛에게 맡기고 山에 올랐습니다. 그 結果 그 山의 神이 罰을 내려 病에 걸리게 되고 伊勢の能褒野(現在の三重県鈴鹿市)에서 病이 惡化되어 結局 목숨을 잃었습니다. 30歳 程度였던 것으로 推定됩니다. 사람들은 그 場所에 墓地를 만들고 精誠스레 葬禮를 치렀습니다. 그러자 그곳에서 한 마리의 白鳥가 날아올랐습니다. 白鳥로 모습을 바꾼 たける는 그 뒤 다른 場所에도 내려왔고 그곳에는 陵(みささぎ)이 만들어졌습니다. 지금도 세 곳에 たける의 白鳥稜(しらとりのみささぎ) 이 남아 있습니다.
日本武尊とは誰だったのか? 日本武尊는 學界에서는 單純히 한 사람의 英雄이 아니라 4.5世紀 무렵부터 数世紀에 걸쳐 大和朝廷의 武将들이 때때로 征伐을 爲해 멀리 나설 때의 体験과 印象 等이 伝説的으로 한 사람의 人物로 收斂된 것이라고 합니다. 卽,‘ヤマトタケル’란 初盤에 言及했던 것처럼 ‘ヤマト에서 가장 强한 男性’이라는 意味로, 안타깝지만 어떤 特定 人物은 아닌 모양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들은 아버지인 日王에게 미움을 받아 故鄕를 눈앞에 두고 목숨을 잃어야 했던 한 사람의 悲劇的인 生涯로 感動하기 때문에 白鳥稜을 찾는 게 아닐까 합니다.
作成者 黃圭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