小判鮫の唄-三門忠司 作詞 高橋掬太郞 作曲 大村能章
一 かけた情が いつわりならば なんで濡れよか 男の胸が かつら下地に ともしび揺れて いつか浮き名の こぼれ紅
二 好きといおうか 嫌いといおうか 嘘と誠は 両花道よ 仇な夜風に まただまされて ほろり落とした 舞い扇
三 誰の涙か 二片三片 まわり舞台に 散る花片よ 恋は一筋 生命にかけて なんの恐かろ 小判鮫
相撲(すもう) 相撲는 日本의 国技로 여겨져 이제는 国際的으로 行하여 저 日本 国内에서는 大相撲라는 形態로 興行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 原來는 運動이 아니고 男子들이 神前에 힘을 바치는 祭祀를 지내는 神事였습니다 그래서 敬意를 나타내기 爲한 禮儀凡節이 重視되는 行事입니다.
相撲의 起源은 아주 오래된 것으로 古墳時代의 흙으로 빚은 人形에서도 그 模樣이 描寫되고 있습니다.
萬葉集의 五巻에도 相撲의 記録이 나오며 聖武天皇때에는 全国各地의 農村에서 相撲人을 強制 募集하여 毎年7月7日 七夕의 儀式으로 宮中紫宸 殿에서 相撲를 観賞했으며
平安時代에서는 相撲이 宮中의 重要儀式으로 되었고 毎年 定期的으로”三度節”의 하나로 “相撲節会”가 行하여 졌습니다.
一般에서도 相撲는 크게 繁昌했는데 一般庶民의 相撲는 “土地相撲” 또는 “草相撲” 라고 하여 “武家相撲”의 武士들의( 心身 鍛鍊의 武道와는 다르고 이는 드디어 実戦用 武術로 변하였습니다.
. 鎌倉時代에는 源頼朝가 相撲를 奨励했으며
室町時代以前에는 옷을 입는 체로 씨름판(土俵)도 없는 狀態 데로 相撲를 즐기는 庶民의 그림이 있습니다.
戦国時代에는 織田信長이 相撲를 積極的으로 奨励하고 이 때에 씨름판(土俵)이 原型이 考案되었다는군요.
江戸時代에 이르러 職業的 相撲이 생겨나고 1936年 相撲이 尋常小学校의 定規 修業 科目으로 採擇됩니다.
相撲는 男性의 競技이나 江戸時代에서 戦前에 걸쳐 女子相撲도 있었으며 最近에 이르러 아마추어 女子相撲(新相撲) 의 “日本新相撲連盟”의 組織이 생겨 났습니다.
相撲는 古代에는 사투리의”すまひ”에서 “すまふ”가 되고 現在의 이름인 “すもう”로 되었다는군요
大相撲을 하는 사람을 “力士(りきし)나 “相撲取り(스모선수) 라고 하고 会話에서는 “お相撲さん”이 라고 하며 海外에서는 “相撲레슬링”으로도 말합니다.
相撲는 두 選手가 모래판에서 相對를 넘어트리거나 모래판 밖으로 밀어내면 이기는데 토너맨트식으로 進行이 되며 이를 보러 온 觀客은 도시락 끼지 가져와 먹는 場面도 보입니다.
相撲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天下壯士 級을 横綱(よこづな)라고 하고 다음을 大関(おおせき) 다음을 三役(さんやく) 平幕(ひらまく) 十両(じゅうりょう) 순으로 되는데 現在의 横綱는 몽골出身인 白鵬입니다.
作成者 黃圭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