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寒椿-大川栄策///出世魚

bsk5865 2012. 9. 5. 08:34

보낸사람: 소담 엔카 운영자 12.09.05 06:38

 

寒椿-大川栄策///出世魚(D)|★....엔카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1532 


寒椿-大川栄策


寒椿-大川栄策

作詞 たかたかし 作曲 市川昭介


越後湯の里 山間の
川の瀨音に 目を濡らす
人を恋して いちずに燃える
女ごころの せつなさを
知るやいで湯の 寒椿


暮れてさみしい 湯の町に
燈す一夜の 夢あかり
あなたひとりと 心にきめて
命かさねる 戀だから
紅もふるえる 寒椿


秘めてかなしい 湯のかおり
逢えばなおさら つらいのよ
時の流れの 無常の淵に
咲いた情けの この恋を
知るやいで湯の 寒椿


出世魚(しゅっせうお)

日本은 四方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世界 3大 漁場의 하나가 東北地方 앞바다에 있어서 生鮮의 量과 種類가 대단히 豊富합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食生活을 비롯한 生活 속에서 生鮮과 關聯된 일들이 많습니다.

그 中 하나로 부수에 「魚」 字가 오는 漢字가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어떤 調査에 의 하면 부수가 「魚」인 国字로 생각되는 漢字가 무려 187字에 이릅니다.

韓國의 대표적인 워드프로세서 한글2002의 漢字辭典을 보면 부수가 「魚」인 漢字가 약 230字 程度 나옵니다. 日本의 国字와 比較하여 정말 日本만의 漢字인지 한 번 確因해보는 것도 興味로운 일일 것입니다.

題目의 出世魚란 成長함에 따라 그 이름이 바뀌는 生鮮을 말합니다. 이름이 바뀌는 것은 成長 段階를 따라서 그 맛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옛날에 사람들은 元服(げんぶく)를 맞이했을 때 이름을 바꾸었거나 豊臣秀吉가 出世할 때마다 이름을 바꾸었다는 事實 等에서 生鮮도 이름이 바뀌는 것이 出世라고 보아 「出世魚」라는 名稱이 지어졌습니다. 代表的인 出世魚로서 鱸(すずき=농어), 鯔(ぼら=숭어), 鰤(ぶり=방어) 等이 있습니다. 鰤의 境遇 “ワカシ””ハマチ””イナダ””ワラサ””ブリ”로 이름이 바뀝니다. 또한 地方에 따라서도 그 이름이 다릅니다.

元服: 남자가 成人이 되었을 때 그 表示로 머리를 묶고 冠을 쓰는 儀式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