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色夜叉の唄-東海林太郞・松島詩子///歌の背景(D)|★....演歌 게시판
金色夜叉の唄-東海林太郞・松島詩子 作詞作曲 後藤紫雲・宮島郁芳
一(男女) 熱海の海岸散歩する 貫一お宮の二人連れ 共に歩むも今日限り 共に語るも今日限り
二(男) 僕が学校おわるまで 何故に宮さん待たなんだ 夫に不足が出来たのか さもなきゃお金が欲しいのか
三(女) 夫に不足はないけれど あなたを洋行さすがため 父母の教えに従いて 富山(とみやま)一家に嫁(かしず)かん
四(男) 如何(いか)に宮さん貫一は これでも一個の男子なり 理想の妻を金に替え 洋行するよな僕じゃない
五(男) 宮さん必ず来年の 今月今夜のこの月は 僕の涙でくもらせて 見せるよ男子の意気地から
六(女) ダイヤモンドに目がくれて 乗ってはならぬ玉の輿(こし) 人は身持ちが第一よ お金はこの世のまわりもの
七(男女) 恋に破れし貫一は すがるお宮をつきはなし 無念の涙はらはらと 残る渚に月淋し
歌の背景 金色夜叉는 キンイロヨルマタ가 아니고 コンジキヤシャ라고 읽습니다 キンイロヨルマタ는 昭和30年代까지 漫談의 資料였습니다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잘못 읽는 사람이 있을 테니까요.
“金色夜叉”는 1897年1月1日부터 5年 半에 걸쳐 読売新聞에 連載된 尾崎紅葉(おざき こうよう)의 代表作에서 単行本化되자마자 瞬息間에 大 베스트 셀러가 되었습니다 泉鏡花(いずみ きょうか)의 “婦系図(おんなけいず)”徳富蘆花(とくとみ ろか)의 “不如帰(ほととぎす)”와 함께 明治의 三大 멜로드라마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第一高等中学校(旧制一高의 前身)의 學生인 貫一는 어렸을 때 父母를 여의고 鴫沢(しぎさわ)家에서 자랍니다. 無男獨女인 “お宮”와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로 婚姻이 言約된 사이였습니다. 그러나 正月의 어느 날 가루타会에서 お宮는 銀行家의 아들 富山唯継(とみやまただつぐ)에 반하게 되고 鴫沢夫妻도 お宮도 富山家의 莫大한 財産에 눈이 어두워지고 言約한 貫一를 背反하고 富山와의 結婚을 承諾합니다. 貫一는 이 事實을 알고 激怒하여 事實을 確認해보려고 お宮를 熱海의 海岸으로 불러냅니다만 お宮의 마음이 意外로 富山에게 기울어 있음을 알고 婚約을 取消하라고 哀願합니다. 그러나 お宮는 이것을 拒絶합니다. 絶望한 貫一는 お宮를 발길로 차고 다음과 같은 serif를 말합니다.
“1月의17日 宮さん 좋게 記憶해 두어 来年의 이달 이날 밤 貫一는 어디에서 이달을 보고 있을까 來後年 이 달 이날 밤 …10年 後의 이달 이날 밤…一生을 通해 나는 이달 이날 밤 을 못 잊어 죽어도 나는 잊지 못해 알겠는가 宮さん 1月17日이다.
来年의 이달 이날 밤이면 나의 눈물로 반드시 흐리게 될 것이다 “月が……月が……月が……曇ったらば”宮さん 貫一는 어디에선가 너를 怨望하며 오늘 밤과 같이 울고 있을 거라고 생각해주어” …….
그 後 貫一은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お宮의 뒤를 돌아다 보며 決意를 굳건히 한 貫一는 高利 貸金의 中間 業者가 되고 다시 獨立해 高利貸金의 守錢奴가 되고 맙니다. 그런 가운데 가게 主人夫婦가 放火로 타 죽어 波乱의 찬 生活을 보냅니다. 한편 お宮도 돈 때문에 貫一를 背反한 것을 後悔합니다.
お宮는 冷酷한 性格의 虐待 속에 드디어 버림을 받게 되고 男便 富山唯継와 離婚하고 맙니다. 여윌 대로 여워 몇 번이고 謝過의 뜻을 貫一 에게 보냅니다만 貫一는 無視해 버립니다.
그러나, 어느 날 偶然히 한 通의 便紙를 열게 되고 거기에는 죽음을 바라는 불쌍한 お宮의 現状이 적혀 있었습니다. 그것을 안 貫一은 돈의 奴隸 生活을 버리고, お宮와 再會한다……라고 하는 스토리입니다.
“金色夜叉” 의 노래는 1918年에 後藤紫雲・宮島郁芳의 두 사람의 演歌 歌手에 依해 만들어 졌는데 演歌는 自由民権運動에 歩調를 맞추어 생겨났습니다. 当初에는 政治風刺나 権力批判을 테마라 하고 있었습니다만 清日戦争이 끝나고 政治性이 흐려져 漸次 사랑의 世態의 노래가 되었습니다.
演歌 歌手들은 街頭나 劇場에서 바이올린을 “기코기코” 라고 튀기면서 小唄(江戶時代 俗謠의 總稱) 端唄調(三味線에 맞추어 부르는 짧은 俗謠)의 発声으로 노래 하며 노래책 代金이나 観客이 던져준 돈으로 生計를 꾸려가고 있었습니다.
“金色夜叉” 의 노래는 演歌 歌手인 添田唖蝉坊(そえだ・あぜんぼう)가 1909年에 만들어 졌습니다만 그 當時 이 노래는 그다지 流行 되지 않았습니다. 風景描写가 장만하게 이어져 heroine의 お宮가 좀처럼 浮刻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後에 後藤紫雲・宮島郁芳版에서 序論 없이 熱海의 海邊을 散歩하는 貫一お宮 가 登場함으로 大衆의 人氣를 얻게 되어 크게 히트 하였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