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無法松の一生(度胸千両入り)-村田英雄///歌の背景

bsk5865 2013. 2. 27. 15:39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3.02.27 07:12

 

無法松の一生(度胸千両入り)-村田英雄///歌の背景(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2873 


MP3 ダウンロード


無法松の一生(度胸千両入り)-村田英雄

作詞 吉野夫二郎 作曲 古賀政男


小倉生まれで 玄海育ち
口も荒いが 気も荒い
無法一代 涙を捨てて
度胸千両で 生きる身の
男一代 無法松

セリフ
空にひびいたあの音は
たたく太鼓の勇み駒
山車(だし)の竹笹 提灯は
赤い灯(あかし)にゆれて行く
今日は祗園(ぎおん)の夏祭り
揃いの浴衣の若い衆(しゅ)は
綱を引き出し 音頭(おんど)とる
玄海灘(なだ)の風うけて
ばちがはげしく右左
小倉名代(なだい)は無法松
度胸千両のあばれうち


泣くな嘆くな 男じゃないか
どうせ実らぬ恋じゃもの
愚痴や未練は玄海灘に
捨てて太鼓の乱れ打ち
夢も通えよ 女男(みょうと)波


歌の背景

이 노래는 1958年에 發表되었으며 稲垣浩(いながきひろし)監督에 依해 두 번 村山新治(むらやましんじ)監督과 三隅研次(みすみ けんじ)監督에 의해 各各 한번 식 모두 네 번에 걸쳐 映画化된 “無法松の一生”으로 藝術的 創作活動을 中心思想으로 한 노래입니다.

原作은 1939年에 発表된 岩下俊作(いわしたしゅんさく)의 小說 ”富島松五郎伝”으로 槪要는 다음과 같습니다.

술 싸움 노름으로 一生을 살아가는 人力車꾼 富島松五郎(とみしままつごろう=配役 三船敏郎 みふねとしろう)는 깡패로 有名했습니다 어느 날 車夫 同僚인 熊吉(配役=田中春男-たなか はるお)와 劇場에 칸막이 座席 안에서 酒 안주로 마늘을 굽고 있었습니다 그 때 심한 냄새로 劇場 안은 瞬息間에 싸움이 벌어져 劇場은 觀衆과 뒤 번벅이 되어 크게 混乱해 집니다.

거기에 仲裁를 爲해 나타난 사람이 그 고장을 責任지고 管理하는 侠客 結城重蔵(笠智衆=りゅうちしゅう)였습니다.

“아무런 關係도 없는 一般의 사람들에게 幣를 끼친 것을 어떻게 辨償할 作定일까?”라고 말하자 松五郎는 溫順하고 얌전한 말로“나는 謝過한다! 謝過한다!“라고 謝過하는 態度에 結城重蔵도 感歎하였답니다 “祝日露戦役大勝”의 旗발이 올려진 가을 祝祭의 밤이었습니다.

어느 날 松五郎는 竹馬에서 떨어져 머리와 다리를 크게 다치고 울고 있는 少年・敏雄을 그의 집에 대려다 줍니다 그는 小倉連隊의 陸軍大尉 吉岡小太郎의 아들이었으며 아름다운 夫人 良子(高峰秀子=たかみね ひでこ)는 아들 敏雄를 松五郎와 함께 医者에게 대려 가 良子와 함께 看病하게 되고 良子는 松五郎의 수고에 謝礼하려 합니다.

男便인 吉岡小太郎 大尉는 良子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あの無法松かワハハハ”하며 웃어댑니다 얼마 後 吉岡小太郎는 松五郎를 自宅으로 招請하여 極盡하게 歓待합니다 松五郎는 滿醉 되여 “貴様、軍人なら大将までいくんじゃ”두 사람은 親兄弟와 같이 가까워집니다.

그 後 吉岡小太郎는 雨天에서의 演習 中에 感氣에 걸려 그것이 原因이 되여 病死합니다 松五郎는 墓 앞에서 良子에게 말합니다 “案じられるのは、この子が父親ほど体も心も強うないことです”이리하여 松五郎는 일이 있을 때마다 吉岡의 집을 자주 出入하게 되고 그의 遺言에 따라 遺族을 돌봐주는 동안 松五郎는 漸次 吉岡의 未亡人인 良子를 思慕하게 됩니다.

歲月은 흘러 1914年 小倉中学 4年이 된 敏雄(笠原健司)는 同僚 誘惑으로 이웃 學校 學生과 싸움을 하게 되고 걱정을 하고 있던 良子와 松五郎도 그곳으로 달려갑니다.

現場에는 이미 싸움이 始作되고 이를 지켜보던 松五郎 結局 싸움판 가운데 뛰어 듭니다 그 後 高校에 進學한 敏雄는 小倉를 떠나고 歡送나온 松五郎는 敏雄가 없는 吉岡의 집에 갈 口実이 없어진 것이 아닌가 하며 松五郎는 以前으로 돌아가 자주 술을 마시게 되고 良子로의 思慕의 생각은 더해 갈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겉으로는 나타내지 않고 어디 까지나 마음씨 좋은 아저씨로 良子와 敏雄에게 最善 다합니다.

1917年 여름放學에 敏雄는 小倉의 祇園太鼓를 듣고 싶다고 하여 先生(土屋嘉男)과 함께 小倉로 돌아와 祇園太鼓의 解説을 하고 있던 松五郎가 舞台 위로 올라가 “鉢巻き姿”로 亂暴하게 북을 치기 始作합니다 거기에는 敏雄의 귀여움과 良子에게로의 思慕의 마음이 複雑하게 뒤엉켜 나오는 북소리로 듣는 모든 이를 魅惑시키고 있었습니다.

불꽃 놀이가 小倉의 하늘을 물들이는 밤 松五郎가 吉岡家와 알게 되고 그 고마움을 아는 良子이지만 松五郎의 이상한 模樣새를 알아 차립니다 그때 松五郎는 울고 있었으며 “부인 저는 너무 쓸쓸합니다”라고 實吐하나 夫人은 모른체합니다 그리고는 그 後 松五郎는 良子의 앞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욱고 敏雄는 成人이 되고 松五郎는 毎日 毎日을 술로 나날을 보냅니다 그의 父親도 술로 死亡했습니다만 그리고는 눈 오는 날 한말들이 술을 마시고 휘청거리며 눈 오는 小学校의 앞길에서 쓸어져 死亡합니다.

侠客의 結城重蔵가 죽은 松五郎의 보따리를 確認한 結果 안에는 吉岡家에서 받은 여러 가지 謝礼의 契約 保證金 等이 손도 안 댄체 그대로 保管되어 있었고 그 外에도 良子와 敏雄 名義의 預金通帳에 500円의 巨金이 預置되어 있었습니다.

사랑을 하면 大槪의 사람들은 相對가 이를 받아드려 맺어지기를 願합니다 그러나 松五郎가 한 사랑은 사랑의 成就가 없이도 그를 돕는 사랑으로 이야 말로 眞正한 사랑이란 感이 드네요.

사랑이 맺어지면 相對와의 関係도 変化됩니다 関係의 変化는 感情에서 생기는 생각도 変質됩니다 例를 들면 結婚하면 夫婦愛도 変하는 것이 普通이지요.

제일먼저 말 自體가 完成이며 끝이라는 意味를 갖고 있습니다 말을 抑制하고 있는 限 사랑은 一生이라도 繼續됩니다 사랑의 成就로 幸福이 있는 反面 사랑이 成就되지 않는 것 만으로도 얻어지는 幸福도 있습니다.

한 사람의 生涯를 생각하고 있는 가운데는 굳이 뒤 쪽의 사랑도 選擇하는 사람도 있군요 松五郎가 萬若 그랬다고 하면 그는 그의 後半의 生涯는 幸福이 가득하였을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恋愛는 反對의 極에 있는 것이 스토커의 恋愛입니다만 스토커는 생각을 전혀 抑制하지 않고, 머지않아 暴発하고 必然的으로 悲劇 때로는 惨劇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阪東妻三郎(ばんどう つまさぶろう)가 主演한 稲垣浩 監督의 最初의 作品에서는 実験的인 手法이 몇 군데 받아 들여 저 있었습니다.

例를 들면 人力車 車輪의 回転을 거듭하는 것으로 無償의 사랑에 殉職한 車夫의 一生을 象徴하는 手法은 映画史上 前例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作品은 戦時体制下에서 内務省에 依해 嚴格한 検閲을 받고, 松五郎의 未亡人 쪽의 생각을 暗示하는 場面을 中心으로 約10分의 分量이 削除되고 말았습니다 車夫風情이 帝国軍人의 妻를 戀慕하는 것은 괘씸한 일이라고 하는 것이 主된 理由였습니다.

또 敗戦 後에는 GHQ(占領軍総司令部)에 依해 軍国主義的으로 여겨지는 部分이 約8分 分量이 잘려졌습니다 卽 이 映画는 아주 重要한 部分이 大部分 잘려져 가리가리 찍겨 졌습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名作으로 讚揚 받고 있습니다.

1950年 稲垣浩 監督은 같은 脚本(伊丹万作)으로 三船敏郎(みふね としろう)을 主演으로 리메이크 했습니다 이 作品은 1958年에 베네치아映画祭에서 그랑프리(金獅子賞)을 受賞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소담 엔카
http://cafe.daum.net/enkam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