雨のブル-ス-美空ひばり//芸者の歴史 1(D)|★....演歌 게시판
雨のブル-ス-美空ひばり 作詞 野川香文 作曲 服部良一
一 雨よふれふれ なやみを 流すまで どうせ涙に 濡れつつ 夜毎 なげく身は ああ 帰り来ぬ 心の青空 すすりなく 夜の雨
二 暗い運命に うらぶれ 果てし身は 雨の夜路を とぼとぼ ひとりさまよえど ああ 帰り来ぬ 心の青空 ふりしきる 夜の雨
芸者の歴史 1 1989年8月 宇野宗佑(うのそうすけ) 首相은. 5年間의 情婦였던 芸者 中西ミツ子가 艶聞을 暴露하여. 權座에 오른 지 不過 2個月 만에 失脚됩니다. 이는 宇野의 變心으로 因한 것이라고는 하나. 政治家의 스캔들을 寬大하게 받아들이는 日本에서도 이번 境遇는 달리. ‘芸者’를 性的 노리개로 삼았다는 對해 憤慨한 國民들은 宇野 首相의 資質 等을 들어 及其也 退陣을 要求합니다. 日本을 代表하는 政治家로서 芸者의 存在를 하찮게 여겼다는 事實이 日本 輿論을 憤怒하게 만든 것이지요. 芸者는 우리말로 ‘妓生’이라고 할 수 있는데. 西洋人들이 日本文化를 論할 때 어김없이 擧論될 程度로 芸者는 오늘날 日本의 文化象徵語로서 자리가 잡혀 있습니다. 또한, 傳統이라는 이름으로 日本社會가 要求하는 完璧한 女性像으로 存在하기에, 日本人들의 芸者에 對한 愛情은 恪別합니다.
歌舞와 性이 結合된 芸者의 歷史는 賣春의 歷史와 함께 그 起源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1) 古 代 日本 賣春의 歷史는 古代로부터 始作됩니다. 當時에 性은 돈으로 去來되는 것이 아닌, 宗敎的인 行爲로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巫女를 神의 代辯者라 여겼고, 巫女와 關係를 맺음으로써 神과 交流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또 이 時期 日本에서는 代가 끊기면 土地를 國家에 返納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巫女의 몸을 빌어서라도 子息을 얻기도 했지요.
2) 奈良時代 奈良時代에 이르러 宗敎的인 意味가 弱해지고 賣春이 職業化됩니다. 各地를 돌아다니며 노래와 춤으로 賣春을 誘惑하는 巫女들이 登場했는데 이들을 ‘うかれめ’라고 했습니다.
3) 平安時代 京都에서는 장이 열릴 때마다 有夫女들의 賣春이 盛行하였는데. 有夫女로서 아무 苛責 없이 賣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當時 사람들은 더러워진 몸과 마음을 장이 깨끗하게 해준다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專門的인 賣春女性도 있었습니다만. 그들은 노래와 춤을 觀客들에게 보여주고 性을 팔았답니다. 貴族들의 宴會場에서, 춤을 추워 興을 돋우고 後에는 賣春도 하게 된 것이지요. 賣春의 公式的 許容은 室町時代였지만, 平安時代에는 快樂主義가 社會에 漫然되고 全國에는 많은 遊廓이 생겼습니다.
4) 室町時代 이 時期에는 賣春 以外에 見世物(みせもの)라는 것으로. 男女間의 또는 動物을 利用한 刺戟的인 場面을 演出하고 돈을 받기도 했습니다. 當時의 이름난 賣春婦로 阿国(おくに)라는 女人은. 織田信長 와 豊臣秀吉의 極盡한 사랑을 받았는데. 그女의 춤은 主로 刺戟的인 場面이 였다고 합니다, 이런 雰圍氣에서 室町時代에 女子가 出演하는 歌舞伎(かぶき)가 크게 流行했으나. 歌舞伎가 男子들만의 公演 藝術로 變貌하게 된 것은 風紀紊亂을 理由로 女子들의 出演을 禁했던 江戶時代부터의 일입니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