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泪の乾杯-竹山逸郞 ///世界文化遺産 12,延暦寺

bsk5865 2013. 5. 8. 08:14

보낸사람 : 담 엔카 운영자 13.05.08 05:26

 

泪の乾杯-竹山逸郞 ///世界文化遺産 12,延暦寺(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3351 




泪の乾杯-竹山逸郎

作詞 作曲 東辰三


酒は呑めども 何故酔わぬ
満たすグラスの その底に
描く幻 彼の君の
紅き唇 紅き唇 今いずこ


暗き酒場の 窓伝う
あめの滴も 思い出の
熱き泪か 別れの日
君が瞳に 君が瞳に 溢れたる 


さらば酒場よ 港街
空しき君の 影追いて
今宵また行く 霧の中
沖に出船の 沖に出船の 船が待つ


世界文化遺産 12,延暦寺

延暦寺(えんりゃくじ)는 滋賀県 大津市 坂本本町에 있으며 標高848m의 比叡山(ひえいざん) 全域을 境内로 하는 寺院입니다.延暦寺의 이름보다도 比叡山 또는 叡山(えいざん)으로 불려지는 境遇가 많습니다. 京都의 北쪽에 있으므로 北嶺(ほくれい)라고도 합니다. 住持(貫主)는 天台座主(てんだいざす)로 불려지며 末寺를 統括합니다.

平安時代 初期의 僧侶인 最澄(さいちょう)에 依해 열린 日本天台宗의 本山 寺院이며 高野山 金剛峯寺와 함께 平安仏教의 中心이 였습니다. 天台法華의 가르침 以外에 密教 禅(止観) 念仏도 행하여 져 仏教의 綜合大学의 様相을 보이고 平安時代에는 皇室이나 貴族의 尊敬을 얻어 큰 힘이 되었습니다.

特히 密教에 依한 加持 祈祷와 平安貴族의 支持를 모아 真言宗의 東寺의 密教(東密)에 해 延暦寺의 密教는“台密”라고 불러 覇子를 겨뤘습니다.“延暦寺”는 比叡山의 山上에서 東쪽 기슭에 걸친 境内에 点在하는 東塔(とうどう) 西塔(さいとう) 横川(よかわ)等 三塔十六谷의 堂塔의 総称입니다.

西紀788年에 最澄이 一乗止観院이라고 하는 草庵을 세운 것이 始作이며 開創時의 年号를 채용한 延暦寺로 절 이름을 허용한 것은 最澄 죽은 後인 西紀824年이 였습니다.

延暦寺는 수많은 名僧을 輩出하고 日本天台宗의 基礎을 쌓아 円仁 円珍 融通念仏의 開祖 良忍 浄土宗의 開祖 法然 浄土真宗의 開祖 親鸞 臨済宗의 開祖 栄西 曹洞宗의 開祖 道元 日蓮宗의 開祖 日蓮 等 新仏教의 開祖이나 日本 仏教史上 著名한 젊고 많은 僧侶가 比叡山에서 修行하고 있는 것부터 에서 “日本仏教の母山”이라 고도 말하고 있습니다.

比叡山은 文学作品에도 많이 登場합니다. 또 “12年籠山行” “千日回峯行”等이 嚴格한 修行地로서 現代에 까지 繼續되고 있어 日本仏教의 代表的인 聖地로서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에도 登録되어 있습니다.

比叡山은 ”古事記”에도 그 이름이 나오는 山으로 古代부터 山岳信仰의 山이 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東쪽 기슭의 坂本에 있는 日吉大社에는、比叡山의 地主神인 大山咋神이 모셔저 있습니다.

延暦寺는 西紀788年 最澄이 現在의 根本中堂의 땅에 세운 小堂이 그 起源입니다. 最澄의 俗名은 三津首広野(みつのおびとひろの)이며 西紀766年 近江国 지금의 滋賀県大津市에서 태어났습니다.

15歳인 西紀780年 近江国分寺 行表(ぎょうひょう)의 僧侶 밑에서 깨달음(得度)을 받고 最澄이라 일컵습니다. 20歳인 西紀785年 奈良의 東大寺에서 受戒(正式의 僧侶가 되기 爲한 戒律을 받는 것)하고 正式으로 僧侶가 됩니다. 青年 最澄은 奈良의 大寺院에서의 安定된 地位를 버리고 郷里 近處인 比叡山에 蟄居하여 経典研究에 沒頭했습니다.

最澄은 数많은 経典 속에서 法華経의 가르침을 最高인 것으로 생각 中国의 天台大師 智顗(ちぎ)의 著述인“法華三大部”(法華玄義、法華文句、摩訶止観”)을 研究했습니다. 西紀788年 最澄은 現在의 根本中堂의 位置에 薬師堂 文殊堂 経蔵으로부터 小規模의 寺院을 새워 一乗止観院이라고 이름을 부쳤습니다. 이 절은 比叡山寺라고 불려 年号를 딴 “延暦寺”라고 하는 절 이름이 허용된 것은 最澄이 죽은 西紀824年의 일이 였습니다.

이때의 桓武天皇은 最澄에 帰依하고 天皇이나 그 側近인 和気 氏의 援助를 받아 比叡山寺는 京都의 鬼門(北東)을 지키는 国家鎮護의 道場으로 漸次 繁盛해 갔습니다.

最澄는 還学生(げんがくしょう 短期海外研修生)으로서 西紀804年 遣唐使船으로 唐나라에 건너간 最澄은 霊地・天台山에서 天台大師 智顗(ちぎ) 直系의 道邃(どうずい) 和尚에게서 天台教学과 大乗菩薩戒 行満座主에서는 天台教学과 또 越州(紹興)의 龍興寺에서는 順暁阿闍梨보다 密教 翛然(しゃくねん) 禅師에서 禅 延暦寺을 배웁니다. 이렇게 배운 4個의 思想을 日本에 伝한 四宗相承이 最澄의 学問의 特色으로 延暦寺는 総合大学으로서 性格을 갖게 됩니다. 後에 延暦寺에서 浄土教나 禅宗의 宗祖를 輩出한 源泉이 여기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