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しのび妻-千葉一夫///世界文化遺産 17,高山寺

bsk5865 2013. 5. 13. 08:21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3.05.13 06:57

 

しのび妻-千葉一夫///世界文化遺産 17,高山寺(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3387 




しのび妻-千葉一夫

作詞 たかたかし 作曲 弦哲也


他人じゃないのに 身をすてて
なんで渡れぬ 浮世川
つらくなかと 背を撫でる
胸にすがれば 散る椿
夢はすかのま
天城湯の宿 ああしのび妻
 

罪をかさねて 燃えたって
添えぬふたりの 忍ぶ川
もえる吐息の せつなさよ
熱いあなたの 腕の中
ついてゆけない
天城湯の宿 ああしのび妻
 

逢えばわかれが くる運命
せめて一夜の なさけ川
かんでください おもいっきり
はたに紅ない 愛の花
あなた一人の 
天城湯の宿 ああしのび妻
 

世界文化遺産 17,高山寺

高山寺(こうざんじ)는 京都市 右京区 梅ヶ畑栂尾(とがのお)町에 있는 寺院이며 栂尾는 京都市街 北西의 山中에 있습니다. 高山寺의 山 이름을 栂尾山으로 부르며 宗派는 真言宗 御室派系입니다. 創建은 奈良時代로 伝하여 집니다만 実質的인 開基(創立者)는 鎌倉時代의 明恵(みょうえ)입니다.”鳥獣人物戯画”를 始作으로 絵画、典籍、文書 等 많은 文化財를 伝하는 寺院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古都京都의 文化財의 一部로서 世界文化遺産에 登録되어 있습니다.

高山寺에 있는 栂尾은 紅葉(단풍)의 名所로 알려진 高雄山 神護寺에서 더욱 깊숙이 들어간 山中에 있어 古代부터 山岳修行의 適地로서 小寺院이 運營되었던 것 같습니다。지금의 高山寺의 땅에는、奈良時代부터 “度賀尾寺” “都賀尾坊” 等이라고 하는 寺院이 있어 西紀774年 光仁天皇의 勅願으로 建立되었다는 傳說이 있지만 当時의 実態는 明確하지 않습니다. 平安時代에는 近隣의 神護寺의 別院으로 여겨져 神護寺十無尽院(じゅうむじんいん)으로 불려 젔습니디. 이것은 神護寺 本寺부터 떨어진 隠棲修行의 場所였을 것입니다.

高山寺의 中興의 祖인 実質的인 開基로 여겨지는 이는 鎌倉時代의 華厳宗의 僧侶인 明恵(みょうえ)입니다. 明恵房高弁(1173-1232)는 西紀1173年 紀伊国 有田郡는 現在의 和歌山県 有田川町에 있는 곳에서 태여 났습니다. 父는 平重国의 武士였으며 母는 紀州의 豪族湯浅家의 딸이었습니다.幼年 時 両親을 잃은 明恵는 9歳에 生家를 떠나 外三寸에 該當되는 神護寺의 僧侶・上覚(じょうかく=1147-1226) 에 依해 仏門에 入門했습니다.

明恵는 法然의 외침인 “専修念仏”의 思想을 痛烈히 批判하고 華厳宗의 復興에 努力했습니다. “専修念仏” 이란 仏法이 衰退한 末世의 時代에는 사람은 菩提心(さとり) 에 依해 救濟될 수 없으며 念仏以外의 方法으로 極楽往生할 수 없다고 하는 主張이며 이것은 菩提心이나 戒律을 重視하는 明恵의 思想과는 相反되는 것이었습니다.

明恵는 西紀1206年、34歳 때에 後鳥羽上皇에게서 栂尾의 땅을 下賜 받고 또한 절 이름이 原來로 돌아간“日出先照高山之寺”를 下賜 받았습니다. 이 때가 現・高山寺의 創立으로 보여지며 “日出先照高”山”에 올라(日、出でて、まず高き山を照らす)라고 하는 “華厳経”의 안에 “朝日が昇って、真っ先に照らされるのは高い山の頂上だ”라고 하는 意味로 그렇게 번쩍번쩍 빛나는 寺院이 여라 하는 뜻이 담겨져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高山寺는 中世以降、자진 戦乱과 火災로 焼失되고 鎌倉時代의 建物은 石水院을 남겼을 뿐입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