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赤い酒-大川栄策///日本清酒発祥の地はお寺

bsk5865 2013. 7. 16. 08:35

보낸사람: 소담 엔카 운영자 13.07.16 06:23

 

赤い酒-大川栄策///日本清酒発祥の地はお寺!(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3755 


赤い酒-大川栄策


赤い酒-大川栄策

作詞 石本美由起 作曲 古賀政男


あきらめますと 悲しい嘘を
ついて別れた 恋でした
燃えて乾いた くちびるに
みれんがしみる 赤い酒


女の身には 思い出さえも
過去という名の 傷になる
ひとり呑みほす さみしさが
グラスを染める 赤い酒


ひとりになって はじめてわかる
人の幸せ 不幸せ
散った女の 花びらを
弔う夜の 赤い酒


日本清酒発祥の地はお寺!

日本人이 좋아하는 怪談이나 不可思議한 이야기,伝說 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紹介합니다.

最近 日本 술은 外国 팬도 많아져 ‘サケ(酒)’의 人気가 国際的으로 높아지고 있는데 여러분은 日本 清酒의 発祥地가 어디인지 알고 계 신가요? 日本人이라 해도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事実 日本 술의 発祥地는 古都 奈良,그것도 寺院입니다.

日本清酒発祥地, 奈良市 郊外에 있는 절,正暦寺(しょうりゃく寺)를 찾아가 보았습니다. 절 內部로 들어가니 정말‘日本清酒의 発祥地’라는 돌 碑石이 세워져 있습니다. 2000年에 이 地域의 술 製造業資 等으로 構成된 ‘奈良県菩提もとによる清酒製造研究会’가 세운 것인데 그 뒤에는‘(前略)日本清酒는 室町時代(1400年代 初盤)에 菩提山正暦寺에서 처음으로 釀造돼 그 뛰어난 醸造技術은 近代醸造法의 基礎가 되었습니다.’라고 새겨 져있습니다.

992年에 創建된 正暦寺는 過去에 많은 佛堂과 塔을 가진 큰 절이었지만 12世紀 末 戦乱 中에 大部分 불에 타 사라졌습니다. 現存 하는 建物은 本堂,鐘樓,客殿(きゃくでん:손님을 맞는 전각)뿐인데 豊饒로운 自然에 둘러싸여 特히 가을에는 아름다운 丹楓으로 有名합니다.

正暦寺의 淸酒 製造는 境內를 흐르는 菩提仙川(ぼだいせんがわ)의 맑은 물에 棲息하는 野生 酵母菌을 使用해 始作되었습니다. 남아 있는 記錄에 따르면 正暦寺에서는 15世紀 中盤 釀造한 淸酒 ‘菩提泉(ぼだいせん)’을 販売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現在 日本 술의 起源이 된 것입니다. 그 以前에는 主로 濁酒를 마셨는데요. 元來 寺院에서 술을 製造하는 것은 禁止되어 있었지만 正暦寺에서는 10~11世紀 日本 佛敎의 變化에 맞춰 절의 私有地에서 收穫한 쌀을 利用해 神佛에게 바치는 술로서 自體的으로 製造하기 始作했습니다.

当時 正暦寺에서는 酵母菌에 젠 쌀 等을 세 번으로 나눠 넣어 술을 빚는 方法과 腐敗 를 막기 爲한 아이디어가 더해져 近代 釀造法의 基礎가 確立되어 있었습니다. 正暦寺의 ‘菩提泉’은 当時 最高의 名酒로 評価 받았습니다.

正暦寺는 지금도 ‘菩提もと’라고 불리는 醱酵菌의 製造免許를 保有해 예전처럼 큰 規模는 아니지만 每年 1月 菩提もとを를 使用해 酵母菌을 넣어 만든 술을 販売하고 있 습니다. ‘奈良県菩提もと에 依한 清酒製造研究会(1996年 発足)’에 加入한 奈良県의 9개 製造元이 酵母菌을 自社로 가져와 그것을 利用해 淸酒를 釀造 • 販売하고 있습니다. 約 500年 前에 流通되었던 절에서 만든 술이 当時의 釀造法으로 再現되고 있는 것입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