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天城越え-石川さゆり///歌の背景

bsk5865 2013. 10. 25. 14:43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3.10.25 06:09

 

天城越え-石川さゆり///歌の背景(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4245 


MP3 ダウンロード


天城越え-石川さゆり

作詞 吉岡治 作曲 弦哲也


隠しきれない移り香(が)が
いつしかあなたに浸みついた
誰かに盗(と)られるくらいなら
あなたを殺していいですか
寝乱れて隠れ宿
九十九(つづら)折り
浄蓮(じょうれん)の滝
舞い上がり 揺れ墜(お)ちる
肩の向こうに あなた 山が燃える
何があってももういいの
くらくら燃える火をくぐり
あなたと越えたい 天城越え


口を開けば別れると
刺さったまんまの割れ硝子(ガラス)
ふたりで居たって寒いけど
嘘でも抱かれりゃあたたかい
わさび沢 隠れ径(みち)
小夜時雨(さよしぐれ) 寒天橋
恨んでも恨んでも
躯(からだ)うらはら あなた 山が燃える
戻れなくてももういいの
くらくら燃える地を這って
あなたと越えたい 天城越え

  走り水 迷い恋
風の群れ 天城隧道 (すいどう )
恨んでも恨んでも
躯うらはら あなた 山が燃える
戻れなくてももういいの
くらくら燃える地を這って
あなたと越えたい 天城越え


歌の背景

天城越え(あまぎごえ)는, 石川さゆり가 1986年에 発売한 曲으로 「津軽海峡・冬景色」와 나란히 히트한 曲입니다, 또 그 해에 「日本レコード大賞」金賞受賞曲으로 作詞 吉岡治 作曲 弦哲也 編曲 桜庭伸幸(新録音版은 今泉敏郎)입니다.

엔카의 入門曲이기도 해, 엔카를 모르는 젊은이라도「天城越え」하면 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カラオケ에서 많이 불려지는 엔카의 하나이지만, 결코 노래하기 쉬운 것은 아닙니다.

每年 12月 31日에 行해지는「NHK紅白歌合戦」等 歌謠 프로그램에서도 石川さゆり가 자주 노래합니다. 또, 歌手 中森明菜가, 2007年 6月에 엔카를 노래한 커버 앨범「艶華 -Enka-」을 發賣해, NET 投票에서 가장 리퀘스트가 많았던 石川さゆり의「天城越え」를 앨범에 收錄하였습니다. 또, 2008年 시즌의 イチロ의 打席曲이 되었습니다.

14歲의 少年이 母親의 情事를 目擊하고, 背反한 어머니를 容恕하지 못하고, 홀로 旅行을 떠납니다. 「天城」고개에서 少年이 만난 것은, 상양한 娼女•ハナ였습니다. 그 때 일어난 殺人 事件과 30年間, 事件을 끈질기게 쫓은 老 刑事의 모습을 그린映畵입니다. 「天城越え」라고 하면, 松本清張 原作으로 渡瀬恒彦 田中裕子 吉行和子 樹木希林 平幹二朗 等이 出演한 映画로 것으로, 脚本은 이 作品이 監督의 데뷔作이 되는「夜叉ヶ池」의 三村晴彦 와「炎のごとく」의 加藤泰의 共同執筆 撮影은 羽方義昌가 各各 担当하였습니다.

鎌倉時代가 끝날 무렵의 古書에 伊豆の天城(古峠)가 記錄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古峠」은 天城고개와 旧 天城고개의 사이의 地点에 現存 하고 있습니다만 遺憾스럽지만, 지금은 그 루트를 分明하게 確認할 수가 없습니다.

그 後의 時代에 南北을 넘는 루트(고개)도 多數 山中에 남아 있습니다. 또 東西를 달리는 縱走路도, 예부터 열여 있었다고 생각되어 옛 生活道로서 利用되고 있었겠지요

그런데, 江戸後期(1819)가 되면서「二本杉峠」을 넘는 루트가 梨本村当名主板垣仙蔵의 勞力으로 完成되었습니다. 이 街道는, 벼랑을 깎고, 다리를 걸쳐 놓아 高額의 工事費를 들려 完成한 湯ヶ島~梨本間의 溪流를 곧게 올라 가는 最短 루트였지만, 天城의 街道는 모두 깊은 골짜기를 건너게 됩니다. 몹시 険한 길이기 때문에 別名「天城越え」라고 傳해지고 旅行者에게는 두려운 길이었습니다.

江戶幕府 末期, 攘夷•開國過程에서 마음을 태워가며 세운 志士들이 下田로 와, 初代 美國 總領事 Harris가 江戶로 向했던 것도 이 假道입니다. 그 때는 下田로부터 三島까지 3日, 江戶까지는 8日間이나 걸리는 길이여 쉬어가며 가는 旅行이었다고 記錄하고 있습니다. 그 後 Harris는 海路는 아직 열리지도 않고 陸地의 孤島인 下田의 不便함을 痛感해 領事館을 江戸로 옮기게 됩니다.

그리고 1905年, 工事期間 13年에 걸쳐 이 天城山隧道(全長 446 m, 幅 4.2 m)와 修善寺 下田線 全線이 開通되었습니다. 이것으로 헤아릴 수 없을 程度로 交通이 便利해 젔습니다.于先 下田-大仁間에 旅客馬車, 繼續하여 1916年에 버스가 運行하게 되었습니다. 덧붙여서 川端康成의 小説「伊豆の踊子」의 舞台는 1918年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後 1970年에 有料 道路 新天城터널(国道414号線)이 開通할 때까지 이 터널은 重要한 道路로서 利用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新터널 開通時의 河津町々長「板垣賢一郎」氏(故人)은 奇異하게도 前述한 梨本村名主板垣仙蔵의 五代後의 子孫이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