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白鳥の歌-藤山一郎///歌の背景

bsk5865 2013. 11. 10. 08:19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3.11.10 05:57

 

白鳥の歌-藤山一郎///歌の背景(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4314 


MP3 ダウンロード

白鳥の歌-藤山一郎
作詞 若山牧水 作曲 古関裕而


白鳥(しらとり)は かなしからずや
空の青 海の青にも
染まずただよふ


いざ行かむ 行きてまだ見ぬ
山を見む このさびしさに
君は耐ふるや


幾山河(いくやまかわ) 越えさり行かば
寂しさの はてなむ国ぞ
今日も旅ゆく

歌の背景

이 노래는 1947年(昭和22年)에 発表되었는데. 술과 流浪의 和歌 作家라고 불리는 若山牧水의 名歌3首에 古関裕而가 曲을 붙인 것입니다.

連続Radio Drama「音楽五人男」의 挿入歌로서 또, 이것을 映画化한 東宝의 同名 作品의 主題歌로도서 使用되었습니다.

「白鳥」의 노래는 1907年(明治40年)「新声」의 12月号, 「いざ行かむ」는 1910年(明治43年) 1月에 発表된 第二歌集에 掲載되어 있습니다. 또, 「幾山河」는 1907年 6越, 牧水가 東京에서 郷里인 宮崎로 帰省할 때, 岡山県 阿哲郡(現・新見市)의 二本松 고개에서 만들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牧水의 많은 노래에 共通되는 것은, 깊은 孤独의 그림자입니다. 이 3首에도 그런 것이 느껴집니다.

映画 音楽五人男 あらすじ

「十一人の女学生」 小田基義의 第一回演出作品으로. 連続 Radio로 放送된 長谷川幸延의 原作을, 松竹의 伏見晃가 脚色하였으며 撮影에는 新人 玉井正夫가 맏고 있습니다.

音楽으로의 希望을 가슴에 안고, 따뜻한 友情으로 이어진 山浦, 沖吉, 城, 杉尾, 若林의 다섯 名은 駐車場의 2層에 合宿하고 있었습니다. 主人의 딸 光子는 城에게 희미한 愛情을 느끼고 있었지만, 그들도 그女의 純情에 언제나 激勵를 받고 健康하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producer 塚本가 合宿 場所로 찾아와, 城을 音楽映画의 主役으로 推薦하고 싶다고 합니다. 그 무렵 그들의 恩師가 落莫의 몸을 施療病院에서 療養 中에 있는 것을 안 그들은, 報恩을 하기 爲해 돈을 마련하려고 奔走히 돌아다녔지만 虛事였습니다. 山浦의 옛 親舊 小百合는 이 말을 듣고 돈을 마련해 줍니다.

山浦는 小百合와 함께 獨學으로 工夫하기 爲해 山으로 들어갑니다만, 남은 네 사람도 各各의 希望에 向하고 第一歩를 내 딥습니다. 楽団에 들어간 若林, 映画에서 勞力하는 城, 歌手인 杉尾、作曲의 沖吉. 이윽고 그들의 努力도 漸次 認定을 받았습니다.

山浦의 코믹•오페라도 完成되어, 그 発表의 날, 옛 同僚의 特別出演으로, 沖吉의 指揮棒에 따라 山浦貞一 作 및 主演의 大 코믹•오페라의 幕이 華麗하게 열립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