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福神-歌川二三子 作詞 歌川二三子 作曲 三好章夫 (デュエット:青山るみ)
微笑み 福笹 縁起物 商売繁盛 恵比寿さん 鯛を 小脇に かかえてる 釣竿 肩に しよいながら 稿よこいこい 宝船
俵の上に 乗っている 関運招福 大黒さん 打ち出の 小槌を 右にもち 大きな袋を 背負ってる 大黒頭巾の 福の神
杖には 巻物 結びつけ 不老長寿 寿老神 鹿を お伴に つれている 延命長寿 白いひげ 長い頭の 福禄寿
悪魔を払い 福招く 鎧兜の 昆沙門天 槍と 宝塔 にぎりしめ 怒りの 顔で 仁王立ち 七難即減 福が来る
天女 姿で 琵琶を弾く 伎芸の女神 弁財天 豊かな 実りは 財運で 福徳自在の 御利益を 女ひとりの 七福神
目元に 口元 おおらかな お太鼓腹の 布袋さん かついだ 袋は 宝物 貧しい人に 施して 手には軍配 大笑い
七つの福を与える 七福神 2014年度 한 달이 지났습니다. 이 時期가 되면 野心 차게 準備한 새해 計劃이 슬슬 現實의 壁에 부딪히기 마련. 그래서 이번에는 여러분에게 幸運을 가져다 줄 日本의‘七福神(しちふくじん)’을 紹介합니다.
不景氣 탓인지 日本에서도 별자리나 띠별 運勢,風水 地理,幸運의 마스코트 等이 流 行인데 그 中 우리나라에서 가장 有名한 것은 福을 부르는 고양이인 ‘招き猫(まねきねこ)’일 것입니다. 손을 흔들며 손님이나 돈을 부르는(때로는 둘 다) 人形으로 가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七福神은 招き猫보다 더 오랜 歷史를 자랑하는데 日本 各地에 七福神을 모시는 神社나 寺刹이 있으며 地名에서도 七福神의 影響을 볼 수 있습니다.
日本에서 七福神 사랑 받아 온 것은 勿論 그들이 幸運을 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겠지만 個性 强한 캐릭터도 한 몫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게다가 中国(東京)의 신 세 명, 인 도(힌두교,불교)의 신 세 명,日本의 신 한 명이라는 國際的 調合! 外部의 要素를 받아들여 自身의 것으로 만드는 日本人의 特性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七福神の由來 各各의 神을 紹介하기 前에 먼저 七福神의 由來에 對해 알아보지요. 七福神 信仰은 約 500年 前인 室町時代,首都인 京都에서 始作된 것으로 보입니다. 當時 日本은 繼續된 戰爭으로 무척 疲弊했지만 庶民들이 經濟 活動을 始作하며 商業이 發達한 時期였습니다.
이에 따라 信仰에도 變化가 생겨나 豊年이나 戰爭에서 生命을 지키도록 祈願했던 것이 金錢運 等 個人的 인 바람을 祈願하는 形態로 바뀌기 始作했는데 이 時期에 人氣 있었던 神들을 모은 것이 바로 七福神입니다.
特異한 点은 七福神의 멤버가 처음부터 일곱 명은 아니었다는 것. 商業의 神인‘大黒天(だいこくてん)’과 ‘恵比寿(えびす)’로 시 작해 남자 신만으로는 쓸쓸하다고 생각했는지 음악의 여 신 ‘弁才天 べんざいてん’이 추가되었다. 당시 ‘弁才天’에게는 幸運의 女神인‘吉祥天(きっしょうてん)’을 비롯한 라이벌이 있었는데 京都에서 가장 人氣가 많았던‘弁才天’이 紅一点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以後 ‘毘沙門天(びしゃもんてん)’이 追加되었고 죽음을 象徵하는 숫자 4가 不吉 하다고 하여 ‘布袋(ほてい)’를 넣어 다섯 神을 모시다 가 東京의 神仙인 ‘福禄寿(ふくろくじゅ)’와‘寿老人(じゅろうじん)’을 追加해 지금 의 七福神이 만들어졌습니다.
當時 京都에는 寺刹,官職,山 等 무엇이든 비슷한 것을 묶어 숫자를 붙여 부르는 것이 流 行했는데 七福神 亦是 같은 脈絡으로 보입니다.
縁起のいい夢を見るようにしてくれる宝船 日本에서는 새해 처음으로 꾸는 꿈이 한 해의 運勢를 左右한다고 생각해 무척 重要하게 여깁니다. 江戸時代에는 섣달그믐날 밤,베개 밑에 寶物이 실린 배 그림을 깔고 자면 吉夢을 꿀 수 있다는 迷信이 있었는데 이것이 七福神 信仰과 結合해 七福神이 타고 있는 寶物船 그림이 流行하기 始作했습니다.
또 설날 아침에는 새해 첫 참배로 七福神을 모시는 神社나 寺刹을 돌아보는 ‘七福神めぐり’를 다녔는데 이는‘徳川家康(とくがわいえやす)’가 七福神의 德目인 淸廉(恵比寿),德望(大黒天),權威(毘沙門天),話術(弁才天),雅量(布袋),仁德(福禄寿),長壽(寿老人)를 갖추고 天下를 統一했다는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庶民 文火가 꽃핀 江戸時代 中期에는 全国 各地에 ‘七福神巡禮’코스가 생겨났고 지금도 繼續 새로운 코스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寺刹을 돌기만 하면 일곱 가지 福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으니 이보다 좋은 遊覽이 어디 있을 까요?
에비스(恵比寿) 日本에는 無慮 800万의 神이 있다고 하는데 ‘恵比寿’는 七福神 中에서 唯一한 日本 神입니다. 그래서인지 JR의 恵比寿 駅이나 恵比寿 麥酒 등 固有名詞에도 많이 使用되어 우리나라에도 꽤 有名합니다.
‘恵比寿’의 由來에 對해서는 여러 가지 說이 있는데 日本 列島를 만든 夫婦 神인 ‘伊弉諾尊(いざなぎのみこと)’ 와 ‘伊邪那岐命(いざなみのみこと)’의 아들이라는 說이 가장 有名합니다.‘恵比寿’는 障碍가 있어 어랄 때 작은 배에 태워 버려졌는데 그 배가 흘러간 곳이 現在 恵比寿神社가 있는 兵庫県 西宮市(にしのみやし)로 그곳에서 神으로 모셔졌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만 보면 日本 神이 맞겠지만 옛날에는 ‘恵比寿’를 外部人을 가리키는 ‘夷(오랑 캐 이)’라고 表記했기 때문에 바다를 건너온 外部의 神이 라고 主張하는 說도 있습니다.
由來는 多樣하지만 모두 바다에서 왔다는 共通点 때문 에 물고기를 몰고 오는 漁業의 神으로 여겨졌으며 漁村에 서는 祠堂에 ‘恵比寿’를 모시며 安全한 航海와 風魚를 祈願했습니다.
‘恵比寿’는 平安時代 貴族의 옷인‘狩衣(かりぎぬ)’를 입고 한 손에는 漁業을 象徵하는 도미,다른 손에는 낚싯대를 들고 있는데 이것은 그물을 使用해 한꺼번에 고 기를 잡는 것이 아니라 앞날을 내다보고 조금씩 낚는다는 意味로‘暴利를 取하지 않는 淸廉한 마음’을 象徵한다고. 때문에 恵比寿는 商業,交易의 神으로서도 崇尙됩니다.
벤자이텐(弁才天) ‘弁才天(‘벤텐’이라고도 한다)’은 七福神의 紅一点으로 비파를 들고 있는 아름다운 女神으로 妙思됩니다. 힌두교의 물의 女神 ‘사라스바티(Sarasvati)’와 日本 女神 ‘市杵島姫命(いちきしまひめのみこと)’가 融合되어 만들어졌는데 흐르는 물소리를 音樂에 比喩해 音樂과 技藝를 관장하며 話術의 神으로도 알려졌습니다.
日本에는 奈良時代에 들어왔는데 當時에는 라이벌인‘吉祥天 きちじょうてん’에게 밀려 人氣가 없었고 이름도‘才(재주 재)’가 아니라 ‘財(재물 재)’를 使用해 財物의 神이라는 이 미지가 强했습니다. 以後 平安 時代에 琵琶를 演奏하는 美貌의 女神이라는 이미지가 퍼지며 人氣를 얻었고 ‘吉祥天’을 비롯한 다른 神의 信仰까지 吸收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江이나 바다의 守護神으로 여겨져‘弁才天’을 모시는 寺刹이나 神社는 大部分 물가에 있는데 華麗한 神社가 아니더라도 물이 있는 곳에서는 작은 弁才天 像을 흔히 볼 수 있고 祠堂이 있는 섬 自體를 ‘弁天島(べんてんじま)’라고 부르기도 하니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滋賀県의 竹生島(ちくぶしま),広島県의 厳島(いつくしま), 神奈川県의 江の島(えのしま)에는 이른바 ‘3大 弁才天 神社’가 있는데 信仰뿐 아니라 風景도 아름다워 많은 사람이 찾아옵니다.
人氣 있는 信印만큼 伝說도 많은데 江の島에서 夫婦 나 恋人이 손을 잡으면 ‘弁才天’이 嫉妬해 헤어지게 된 다는 것과 弁才天 像 앞에 있는 샘물에 돈을 씻으면 두 倍가 된다는 ‘銭洗弁財天(ぜにあらいべんざいてん: 돈 씻기 벤자이텐)’ 伝說이 가장 有名합니다.
다이코쿠텐(大黒天) ‘大黒天’은 쌀 가마니 위에 앞아 微笑를 짓고 있는 아저씨로 妙思되지만 事實 그의 正體는 힌두교의 破壞의 神인 ‘시바’의 化神 ‘はまから’이다. ‘마하’는 산스크 리트語로 ‘偉大한(큰)’‘카라’는‘검정(暗黑)’이라는 뜻으로 漢文으로 옮기며 ‘大黒天’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はまから’는 戰爭 財物 저승을 象徵하는 神으로 印度에서는 부엌에 惡鬼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고 생각했는데 日本에 들어오면서 부엌에 大黒天 상 大黒天 像을 놓으면 가난 神이 오지 못해 굶지 않는다는 迷信이 생겨나 飮食,財物福의 神으로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憤怒로 가득 찬 얼굴과 여덟 개의 팔을 가진‘はまから’가 주머니와 방망이(망치)를 든 모습이 된 것은 日本의 神 ‘大国主神(おおくにぬしのかみ)’와 同一視되었기 때문입니다. 島根県 出雲大社(いずもたいしゃ)의 主人인 ‘大国主神’는 農業,商業,醫療의 神으로 큰 주머니에 寶物을 넣어 가지고 다녔는데 그 모습이‘大黒天’에 反影된 것입니다. ‘大黒天’이 들고 있는 방망이는 흙(大地), 쌀 가마니와 주머니는 豊年을 象徵해 農業의 神으로 여겨졌지만 江戸時代 以後 庶民들의 生業이 商業으로 바뀌면서 商業의 神으로 모셔졌고 나아가 家內 繁榮,子孫 繁盛 等을 管掌하게 되었습니다.
‘大黒天’을 모시는 寺刹과 神社는 日本 各地에 흩어져 있는데 浅草(あさくさ)에 있는 浅草寺(せんそうじ)와 大阪의 四天王寺(してんのうじ)가 有名합니다.
호테이(布袋) 七福神의 멘버는 神이거나 想像 속의 人物이지만‘布袋’는 唯一하게 實存 人物을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9~10世紀頃 中國 唐나라 때 契此(けち)라는 僧侶가 있었는데 이곳 저곳을 떠돌며 施主를 받아 조금만 먹고 나머지는 큰 자루에 넣어서 다녔기 때문에 ‘契此(포대)’라는 이름 이 붙었습니다. 그는 豫知力이 있어 날씨와 吉凶을 점쳐 주었는데 단 한 번도 틀린 적이 없었고 눈 오는 날 露宿을 했는데도 全혀 젖지 않았다는 等 奇異한 伝說이 많아 普通 사람이 아니었음 짐작 할 수 있습니다.
中國에서는‘布袋’가 부처가 죽은 後 世上을 求한다는 미룩보살의 化神이라고 생각해 그림이나 粧飾의 素材로 많이 使用했는데 日本에서는 둥글 넙적한 얼굴과 불룩하게 나온 배,恒常 웃고 있는 肯定的인 모습에서 넓은 跳梁과 圓滿한 人格,富貴를 象徵하는 神으로 모셔졌습니다.
한편‘布袋’ 그림은 多産과 順産을 祈願하는 附籍으로도 使用하는데‘布袋’의 불룩한 배가 産母의 배와 비슷하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하네요
비샤몬텐(毘沙門天) ‘毘沙門天’은 七福神 가운데 唯一하게 險惡한 表情을 짓고 있는 神입니. 힌두교와 佛敎의 神이 結合한 形態로 印度에서는 四方을 지키는 四天王 中 最强의 戰士로서 外敵의 侵入이 잦은 北方을 지키는 神으로 여겨졌습니다.
日本으로 들어오면서 唐나라의 갑옷을 입고 왼손에는 보탑,오른손에는 武器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변했는데 北方 守護의 意味는 그대로 남아 京都 北쪽 城門 위에‘毘沙門天’ 彫刻을 놓아두기도 했습니다.
戰爭이 잦았던 日本에서는 武士들에게 熱烈한 支持를 받았는데 古代 歷史書 日本書紀(にほんしょき)에는 聖徳太子(しょうとくたいし)가 遠征을 떠나기 前 ‘毘沙門天’에게 勝利를 祈願했다는 紀錄이 있고 ‘上杉謙信(うえすぎけんしん)’은 自身이 ‘毘沙門天’의 化神이라며 깃발에 漢字 ‘뿔’를 使用하기도 했습니다.
‘毘沙門天’은 왼손의 보 탑으로 福을 주고 오른손의 武器로 災害나 病,敵을 물리친다는데 日本에서는 武力이 가난을 없애준다고 믿어 出世를 象徵하게 되었고 江戸時代 以後에는 내기에서 勝利하게 해주는 勝負의 神으로도 모셔졌습니다.
후쿠로쿠주・주로진(福禄寿・寿老人) ‘福禄寿와 寿老人’은 둘 다 東京의 神仙으로 白髮의 老人이며 長壽와 關聯이 깊다는 点에서 같은 存在라는 見解가 많습니다.(七福神에서 빼야 한다는 主張도 있었다).
‘寿老人’은 老子의 化神이라고 하며 술을 좋아해 얼굴이 붉게 물든 老人으로 描寫되는데 500年 넘게 山 사슴을 데리고 다니며 사람들에게 健康과 長壽의 福을 내려준다고 합니다. 中國에서는 神仙 그림에 많이 登場하는데 사슴 代身 長壽를 象徵하는 복숭아나 나쁜 氣運을 없애준다는 부채를 들기도 합니다.
‘福禄寿’ 亦是 白髮老人의 모습입니다. 東京에서 理想的으로 여기는 세 가지 德目인 福(幸福. 子孫 繁榮),禄(身分. 富貴榮華), 寿(長寿. 健康)를 調合해 만든 象徵的인 이름으로 中國 宋나라 때의 導師가 모델이라고 합니다.
옛날 中國에서는‘福禄寿’가 神秘의 별인‘南極星’의 化神이라고 생각했는데 南極星은 主로 南半球에서 觀察되는 별로 北半球에는 아주 가끔 나타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별이 神性한 存在이며 壽命을 늘려준다고 믿었습니다.
그로 因해 ‘福禄寿’는 自然스럽게 長壽의 神이 되었고 東京의 세가지 德目을 모두 갖추고 있다는 点에서 仁德의 神으로도 모셔졌습니다. ‘寿老人’과 마찬가지로 長壽를 象徵하는 학,사슴,복숭아와 함께 登場하는 境遇가 많으며 손에 들고 있는 두루마리에는 사람의 壽命이 적혀 있다고 합니다.
日本橋七福神めぐり 日本에는 全國에 數많은 七福神 巡禮 코스가 있습니다. 옛날에는 正初에 한 해의 健康과 幸運을 祈願하는 意味였다면 요즘에는 七福神 人形이나 퍼즐 彫刻을 받거나 地圖에 스탬프를 찍는 等 코스를 完走하는 기쁨과 함께 散策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아 觀光 코스 中 하나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그 中 ‘東京日本橋七福神めぐり’코스는 都心 속에서 옛 雰圍氣를 느낄 수 있는 8個의 神社•寺刹로 構成되어 있으며 移動 거리가 짧아 短時間에 둘러볼 수 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