福島県民謡(会津磐梯山) 作詞 下田彩水 作曲 牧田百世
エイヤー 会津磐梯山は 宝の山よ 笹に黄金が エーマタ なりさがる
おはら庄助さん 何で身上つぶした 朝寝 朝酒 朝湯が大好きで それで身上 つぶした ハァ モットモダ モットモダ
エイヤー 東山から 日にちの便り 行かざなるまいエーマタ 顔見せに
エイヤー 会津盆地の みどりの夏よ 風もほがらにエーマタ 鶴ヶ城
エイヤー 北は磐梯 南は湖水 中に浮き立つエーマタ 翁島
再建に向けた健康と安全のメッセージ 東京에 있는 各地의 アンテナショップ에서 日本 곳곳의 자랑거리와 特産品 等을 알아봅시다.
とにかく"MIDETTE!” 올 4月 東京都心 日本橋(日本橋)에 開館한지 얼마 안 된 福島県의アンテナショップ ‘日本橋ふくしま館 MIDETTE’를 찾았습니다. 館內를 案內해준 加藤泰広(かとうやすひろ)館長에 따르면 愛称인‘MIDETTE(미뎃테)’는 ‘見てね、来てみてね(보세요, 와 보세요)’라는 ‘招待의 마음’을 福島県 方言인 ‘見てね’처럼 表現한 것이라고 합니다_ 2011年 3月 11日에 発生한 東日本 大地震으로 原電이 있는 福島県은 큰 被害를 입었습니다. 特히 原電 事故로 因해 잘못된 風聞이 가져온 被害는 農水産物에 對한 安全性을 크게 毁損해 그 独断과 偏見은 지금까지도 再建에 障碍가 되고 있습니다. MIDETTE는 再建을 推進하는 ‘福島의 지금’ 모습을 알리는 施設입니다.
‘日本橋ふくしま館’을 찾은 날은 開館한지 아직 5日째였지만 MIDETTE의 마음에 應答하는 듯 지금까지 訪問한 어떤 antenna shop 보다도 많은 觀覽客으로 붐비고 있었습니다.
全国に誇る日本酒、果物、工芸品 全国47個 都道府県 中에 세 번째로 面積이 큰 福島県은 “浜通り"(太平洋側),“中通り"(県庁所在地 福島市가 있는 中央部),“会津地方"(北西部)의 気候 風土가 다른 세 地域으로 나뉘기 때문에 特産品도 各各 特徵이 있습니다. 2,000m級의 山들 사이에 있는 会津地方은 質 좋은 물과 쌀,겨울의 日較差가 만들어 내는 日本 술이 有名합니다. 2012年에는 全国新酒品評会에서 金賞을 受賞한 가 26種이나 있어 全国에서 受賞 個數가 가장 많았습니다. 盆地가 많은 中通り는 복숭아와 사과 等 과일과 菜蔬가 많이 栽培되며 또 全国에서 손 꼽는 穀倉支로도 有名합니다. 그리고 太平洋에 接한 浜通り의 地域 자랑거리는 亦是 水産物인데 風聞 避害로 打擊을 받아 아직까지 販賣가 不振한 것은 안타깝다는 말밖에 할 수 가없네요.
お国自慢の自然の宝庫 福島県은 세 地域이 各各 觀光地로서의 地域 자랑거리를 뽐내고 있습니다. 國立公園만 해도 磐梯朝日国立公園(県北西部。隣接3県에 걸쳐 있습니다. 日本有数의 豪雪地帯),尾瀬国立公園(県 西部, 隣接4 県에 걸쳤있습니다), 日光国立公園(県의 南部. 隣接 세 県에 걸쳐있습니다)의 세 곳이나 있으며 또 國定公園이 한 곳,県立公園으로 말할 것 같으면 열한 곳이나 있습니다. 그야말로 県 全體가 自然의 寶庫입니다.
*福島県 antenna shop은 ‘日本橋ふくしま館’ 外에 JR東京駅近處 ‘福島県八重洲観光交流館(やえすかんこうこうりゅうかん)’도 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