知床旅情-加藤登紀子 作詞 作曲 : 森繁久彌
一 知床の岬に はなますの咲く頃 思い出して」おくれ 俺たちのことを 飲んで騒いで 丘に のぼれば はるかクナシリに 白夜は明ける
二 旅の情が 酔うほどにさまよい 浜に 出てみれば 月は照る波の上 今宵こそ君を 抱きしめんと 岩影に寄れば ビカリが笑う
三 別れの日は来た 知床の村にも 君は出てゆく 峠をこえて 忘れちゃいやだよ 気まくれカラスさん 私を泣かすな 白いかもめよ 白いかもめよ
北海道の網走の流氷 드넓은 바다를 조각의 얼음이 가득 채우는 網走(あばしり)의 流氷(りゅうひょう) 은 北海道의 겨울을 代表하는 名物 中 하나입니다. 每年 11 月經,오호츠크海에서는 러시아의 아무르강에서 흘러든 강물로 稀釋된 바닷물이 얼어 季節風과 海流를 타고 천천히 南下하기 始作하는데, 이것이 1月 下旬頃 北海道 海岸에 到着해 以後 2月 中旬까지 점점 늘어나 바다를 가득 매우게 됩니다. 時速 2킬로미터 로 움직이는 얼음은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보여,大自然의 神秘를 體驗하기 爲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網走라고 하면,日本에서도 北쪽 끝이라는 이미지가 强하지만 實은 모나코 等 地中海 沿岸의 따뜻한 休養地와 같은 緯度에 位置하고 있어 北半球에서는 가장 낮은 緯度에서 流氷을 觀察할 수 있는 곳입니다.
流氷 觀光에서는 直接 바다에 나가 流氷을 볼 수 있는 觀光船 ‘오로라’ 海岸을 따라 달리는 列車 얀에서 流氷을 볼 수 있는 ‘ノロッロ号(노롯코호)’ 等이 有名하지만 網走의 海岸은 暗礁가 적기 때문에 白沙場에서도 바로 앞까지 밀려온 流氷을 볼수 습니다 또한,直接 流氷 위에 올라가 볼 수 있는 體驗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오호츠크 流氷館(オホーツク流水館)에서는 季節에 關係 없이 언제라도 진짜 流氷을 볼 수 있습니다.
流氷観光船おらーら
流氷 觀光에서 가장 有名한 것은 얼음을 헤치고 ‘바다로 나가 흘러가는 流氷을 볼 수 있는 遊覽船 おらーら입니다
定員은 425名. 가장 많을때는 하루 5回의 定期運行 外에 特別便도 運行되지만 워낙 人氣가 있어 미리 豫約을 해 두는 것이 安全합니다. 또한 날씨가 좋지 않거나 風浪이 심한날은 缺航되기도하니 參考해야 합니다 船內에는 賣店 等,簡單한 便宜 施設이 있어 悠悠히 흘러가는 流氷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船體가 얼음에 부딪혀 배 全體가 울리는 迫力은 壓卷입나다.
JR ノロッロ号
JR ノロッロ号는 JR 網走(あばしり)駅과 JR 知床斜里(しれとこしゃり)駅 區間을 每日 2回 運行하는 觀光 列車입니다 流氷을 觀察할 수 있도록 時速 30킬로미터로 천천히 運行되기 때문에 커다란 窓門 밖으로 흘러가는 風景을 感想할 수 있습니다. 車內에는 流氷 關聯 紀念品을 販賣하는 賣店이 있으며 運行 中에도 多樣한 이벤트가 펼쳐져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座席은 一般席과 指定席으로 나뉘어 있어 指定席은 追加로 300円을 더 내야 합니다
JR 北浜駅
JR 北浜駅(きたはまえき)은 日本에서 가장 바다 가까이에 있는 駅으로 여러 映畵드라마에서 北海道를 代表하는 風景으로 紹介되었습니다
平素에는 無人驛이지만 流氷이 내려오는 겨울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ノロッロ号를 타면 1분 程度 停車하기 때문에 展望臺에서 海岸線을 따라 가득한 流氷을 觀察할 수가 있습니다.
驛舍 안에는 事務室로 使用되던 곳을 改造한 잣집 停車場(ていしゃじょう)가 있어 茶를 즐기며 オホーツク海의 風景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旅行客들이 남긴 메모,名銜 票 等으로 가득찬 待合室의 壁面에 追憶을 남겨 보는것도 좋겠습니다.
オホーツク流水館
オホーツク海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天都山(テントざん) 展望臺와 竝設되어 있는 オホーツク流水館은 網走의 象徵인 流氷을 태마로 하는 科學館입니다.
流氷의 科學的 原理와 함께 發生부터 燒滅까지의 過程을 알아 볼 수 있으며,流氷體驗館에서는 季節에 相關 없이 實際 流氷을 볼 수 있습니다. 流氷體驗館은 零下 18都로 維持되고 있어 아이누族의 傳統 겉 옷을 입고 들어가는데 流氷 外에 얼어 붙은 바다를 건너온 여우, 바다표범, 鳥類 等 多樣한 動物들의 模型도 함께 展示되어 있습니다.
그 外에 300인치의 大形 畵面으로 網走의 四季節을 紹介하는 하이비전시어터,天嗣처럼 생긴 귀여운 模樣의 生物인 크리오네 等,オホーツク海의 流氷 아래에서 살아가는 生物들을 볼 수 있는 展示館 等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꼭대기에 있는 展望臺에서는 360度로 펼쳐지는 オホーツク海의 風景도 즐길 수 있습니다.
1/2 作成者 黃圭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