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の吊橋-春日八郞 作詞 橫井 弘 作曲 吉田矢健治
一 山の吊橋ァ どなたが通る せがれなくした 鉄砲うちが 話相手の 犬つれて 熊のおやじを みやげにすると 鉄砲ひとなで して通る ホレ ユーラユラ
二 山の吊橋ァ どなたが通る 遠い都へ 離れた人を そっとしのびに 村娘 谷の瀬音が 心にしむか 涙ひとふき して通る ホレ ユーラユラ
三 山の吊橋ァ どなたが通る 酒がきれたか 背中をまるめ のんベェ炭焼き 急ぎ足 月をたよりに 枯れ葉のように くしゃみ続けて して通る ホレ ユーラユラ
矢部の八朔祭 日本에서는 每달 各 地域의 特性에 맞는 祝祭인 まつり가 열립니다. 代表的인 마쓰리 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九州의 中央部 熊本県에 位置한 上益城郡(かみましきぐん) 山都町(やまとちょう)에서 開催되는‘야베의 핫사쿠마쓰리’를 소개한다.
오곡의 풍작을 기원하는 ‘矢部の八朔祭(やべのはっさくまつり)’는 每年 9月 첫째 土,日曜日(올해는 9月 6,7日) 이틀에 걸쳐 山都町 浜町(はまのまち)의 商店街에서 開催된다.
‘八朔祭(はっさくまつり)’는 全国 各地에서 열리지만 그 中에서도 特히 矢部 地方의 마쓰리가 有名하다.
現在의 山都町는 두 個의 町(ちょう)와 한 個의 손(村)이 合倂해 만들어졌는데‘矢部’는 合倂 前에 中心이 되었던 마을의 이름이다.‘八朔(はっさく)’는‘8月(八月.はちがつ)의 初하루(朔日. さくじつ)’의 準말로 陰曆 8月 1日,陽曆으로는 8月 25日~9月 23日 무렵을 말한다.
矢部의‘八朔祭’는 250余 年의 歷史를 지닌 由緖 갚은 마 쓰리로 江戸時代 中期(18世紀 中半), 商街에서 農民들의 勞苦에 感謝하는 마음을 表現하고자 따뜻한 待接을 한 것 에서 始作되었다.
まつり에서 가장 人気 있는 것은 各 마을에서 이 地域의 山과 들에서 자라는 대나무, 삼나무,잠억새,솔방울,종려나무의 껍질 等 植物을 材料로 만든 巨大한 裝飾 ‘大造り物(おおつくりもの)’이다. まつり 둘째 날에는 높이 3~4m 길이 7~8m에 達하는 數 十個의 大造り物가 伴奏音樂인 囃子(はやし),假裝行列 등과 함께 마을 中心街를 行進하는데 그 迫力 넘치는 모습을 보기 爲해 每年 5万 名 以上의 觀光客이 몰려온다.
또 마쓰리 개최에 맞춰 마을 근처의 ‘通潤橋(つうじゅんきょう)’에서 물을 뿜어내는 모습도 印象的이다.‘通潤橋’는 안쪽에 세 갈래의 石造水路가 숨겨져 있는 다리로 사람의 往來보다는 灌漑水路로 利用 하기 爲해 세워졌다. 세찬 물줄기를 뿜어내는 모습은 國家가 指定한 重要文化的 景觀으로 꼽힐 만큼 壯觀이다.
밤이 되면 다리 近處에서 불꽃놀이가 열리는데 平素에는 고요했던 마을도 이 時期만큼은 많은 觀光客으로 북적거린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