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祇園小唄-藤本二三吉///青森ねぶたまつり

bsk5865 2014. 10. 12. 08:09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4.10.12 05:34

 

祇園小唄-藤本二三吉///青森ねぶたまつり(D)|★....演歌 게시판

黃圭源 http://cafe.daum.net/enkamom/KTiH/5946 


祇園小唄-藤本二三吉


祇園小唄-藤本二三吉

作詞 長田幹彦  作曲 佐々紅華  編曲 上条たけし


月はおぼろに東山 
霞む夜毎の篝火に
夢もいざよう紅ざくら
  しのぶ思いを振袖に
祇園恋しや だらりの帯よ


夏は河原の夕涼み 
白い襟足ぼんぼりに
かくす涙の口紅も 
燃えて身を焼く大文字
祇園恋しや だらりの帯よ


加茂の河原の水やせて
  咽ぶ瀬音に鐘の声
枯れた柳に秋風が 
泣くよ今宵も夜もすがら
祇園恋しや だらりの帯よ


雪はしとしと丸窓に 
積もる逢うせのさしむかい
灯影つめたく小夜ふけて
  もやい枕に川千鳥
祇園恋しや だらりの帯よ


1 青森ねぶたまつり

日本の八月の夏まつり
.
炸裂하는 太陽,끊임없이 이어지는 북소리,거리를 누비는 祝祭 行列,形形各色의 ゆかた, 興奮된 表情의 사람들,넘치는 energy…… 日本에서는 1年 내내 크고 작은 まつり가 열리지만,그 中에서도 夏まつり는 높은 氣溫만큼이나 熱氣가 더욱 高潮됩니다.

日本의 傳統 祝祭인 ‘まつり’는 神에게 祭祀를 지내고,五穀豊盛,無病長壽 等을 비는 儀式에서 起源했습니다. 그래서 神社가 中心이 되는 宗敎的 色彩가 强한 まつり가 많지만,地域民의 團結을 圖謀하거나 다 함께 어울릴 수 있는 event로서의 まつり도 相當數가 있습니다.

이러한 まつり를 通해 日本人들은 日常에서 벗어나 신명 나는 잔치 한 판을 벌립니다. 그 祝祭의 熱氣를 寫眞과 함께 9回에 걸쳐 느껴보시지요

1 青森ねぶたまつり
.
東北 地方은 8月 한 달간 祝祭가 豊盛합니다. 그 中 青森에서는 8月 2日부터 7日까지 ‘青森ねぶたまつり’가 열립니다. 이 祝祭를 즐기기 爲해 每年 300 万 名 以上의 觀光客들이 찾는다고 합니다.

‘ねぶた’라고 하는 巨大한 人形 模樣의 燈籠 約 20臺가 行進하는데, 燈籠은 日本의 옛 이야기나 歷史 속의 人物, 武士,動物을 素材로 한 것이 主를 이룹니다. 이러한 燈籠은 밤이 되면 照明을 밝힌 더욱 華麗한 모습으로 보는 이들을 壓倒합니다. 燈籠 앞에서는 華麗한 꽃 帽子에 傳統 옷을 입은 ハネト들이 북과 피리소리에 맞춰‘ラッセラ ラッセラ ラッセ ラッセ ラッセラ’라는 口令과 함께 群舞를 추며 熱氣를 북돋습니다.

그리고 まつり 行列 中에는 우스꽝스러운 扮裝을 한 사람들이 섞여있습니다. 이들을 ‘バケト’라고 하는데,보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役割을 합니다. 마지막 날인 7日에는 저녁 7時15分부터 青森 港에서 7臺의 ねぶた가 海上 行進을 하고,華麗한 불꽃놀이와 함께 まつり의 finale를 粧飾합니다.

‘ねぶた’는 ‘眠たい’ 卽 ‘자고 싶다’는 말에서 비롯 된 것이라고 합니다. 함께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면서 졸음과 더위도 쫓고 豊作과 無病도 祈願하는 行事가 ねぶたまつり로 發展한 것이라고 합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