君恋し-鶴田浩二 作詞 時雨音羽 作曲 佐佐紅華
一 宵闇せまれば 惱みははてなし みだるる心に うつるは誰が影 君恋し 唇あせねど 淚はあふれて 今宵もふけ行く
二 唄聲すぎゆき 足音ひびけど いずこにたずねん こころの面影 君恋し 思いはみだれて 苦しき幾夜を 誰がため忍ばん
君恋し 唇あせねど 淚はあふれて 今宵もふけ行く 今宵もふけ行く 今宵もふけ行く……
八代妙見祭 日本에서는 各 地域의 特性에 맞는 祝祭인 まつり가 열립니다. 代表的인 마쓰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이번에는 熊本県 八代市(やつしろし)에 있는 八代神社(=妙見宮(みょうけんぐう)에서 열리는 가을 祝祭 ‘八代妙見祭(やっしろみょうけんさい)’에 對해 알아보자.
‘八代妙見祭’는 규슈(九州) 地域의 3大 まつり 中 하나로 国家의 重要無形 民俗文化財로 指定되어 있으며 每年 11月 22~23日에 열린다.
八代神社에서 모시는 妙見神(みょうけんしん)은 7世紀 末 무렵 中国의 명주(明州.지금의 닝보(寧波))에서‘기다(亀蛇. 北쪽의 守護神인 현무에서 変形된 想像 속 動物)’의 등을 타고 바다를 건너온 渡來神의라고 伝해지는데 바다를 通한 交易이 活潑했던 八代의 歷史를 잘 나타내고 있다. 妙見神을 모시는 제례는 오래 전부터 있어 왔으며 이미 16世紀부터 ‘八代妙見祭’의 始初가 되는 行事가 열렸다고 伝해진다.
‘八代妙見祭’의 最大 볼거리는 23日 아침에 열리는‘神幸(しんこう. 祭礼 때 神位를 옮기는 일) 行列’로 400年 가까운 歷史를 자랑한다. 妙見神을 태운 神輿(みこし.神位를 모신 가마)가 마을을 돌며 災殃과 厄運으로부터 住民을 保護하고 地域의 安寧과 平和를 祈願하는 祭礼 行事로 1,500여 名이 參與하는 豪華로운 行列이 八代市 中心街에서 八代神社에 이르는 약 6km의 길을 行進한다.
多彩로운 色의 大形‘笠鉾(かさほこ.우산 某樣의 裝飾物)’머리는 뱀,몸체는 거북이 某樣의‘기다’等 40余 個의 造形物이 參加하는 이 行列은 1km에 達할 程度로 規模가 긴 것이 特徵이다. 特히 八代神社 隣近의 砥崎河原(とざぎのかわら) 에서 열리는 華麗한‘사자 춤’과‘기다 연무(演舞)’‘馬追い(うまおい. 말몰이)’는 迫力 滿点!!
물보라를 일으키며 달리는 길이 3m 무게 130kg의‘기다’模型 亦是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壓倒的인데 때로는 客席으로 뛰어들어 觀客의 큰 喊聲을 誘導하기도 한다. 이 地役에서는‘가메(ガメ)’라는 愛稱으로 더 親熟한‘기다’를 보기 爲해 他 地域에서도 많은 觀覽客이 찾아온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