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仁義-北島三郎///聖母 마리아여,나를 求하소서(D

bsk5865 2015. 3. 13. 08:45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5.03.13 05:31

 

仁義-北島三郎///聖母 마리아여,나를 求하소서(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6934 




仁義-北島三郎

作詞 星野哲郎 作曲 中村千里

セリフ
お控えなすって!手前 生国と
発しまするところ関東です


天に一つの陽があるように
この世に道理がなくてはならぬ
どんな立派な素ぶりより
ひとはこころだ
こころをすててどこへゆく

セリフ
早速のお控え有難うござんす


義理で始まり仁義で終る
いっぽん道だよおいらの旅は
どうせ短い いのちなら
ぱっと燃やして
世間の隅を 照らしたい

セリフ
お見かけ通りの若輩者です
以後よろしゅうお頼み申します


ばかとあほうの兄弟がらす
あばよで別れて行こうじゃないか
男同志でのむ酒がなぜか今夜は
ひとしお胸にしみるのさ


聖母 마리아여,나를 求하소서

노트르담 聖堂은 프랑스 파리뿐만 아니라 벨기에,룩셈부르크에도 있습니다. 파리의 세느 江이 悠悠히 흐르는 시테 섬에 자리한 노트르담 聖堂이 가장 有名하지만,이름은 모두 같습니다. 노트르담이 特殊한 地名이 아니라‘聖母 마라야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잔 다르크의 名譽回復 裁判, 나폴레옹의 戴冠式,미테랑 大統領의 葬禮式 같은 굵직굵직한 歷史的 事件들은 모두 파리의 노트르담 聖堂에서 치러졌습니다.

하지만 노트르담 聖堂이 귀에 익숙한 것은 빅토르 위고의 小說 ‘노트르담의 꼽추’ 德分입니다. 作品에서는 태어날 때부터 등이 굽고 다리의 길이가 달랐던 꼽추 카지모도가 노트르담 聖堂의 副 主敎 프롤로와 한 女子를 두고 싸우는 過程이 그려지지요. 집시 女人 에스메랄다를 向한 限없는 사랑은 結局 양아버지 프롤로에 對한 背信으로 이어집니다.

카지모도는 프롤로를 죽음으로 몰아넣고, 自身도 世上과 作別하는 運命을 따릅니다. 다만 카지모도의 遺骨은 에스메랄다를 품에 안은 채 發見돼 悲劇的이지만, 한便으로는 幸福한 結末을 맞습니다.

카지모도가 노트르담 聖堂 안에서 ‘이곳은 聖域이다’ 라고 외쳤던 것처럼 中世 時代 이곳의 權勢는 대단했습니다. 當時에는 宗敎의 힘에 對抗할 수 없었고, 그처럼 反抗을 했다가는 裁判에 回附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오늘날 노트르담 聖堂이 파리를 象徵하는 觀光 名所 가운데 하나일 뿐이라는 点을 생각하면 隔世之感을 느끼게 됩니다. 聖堂 앞에서는 비둘기가 펄럭거리고 市民들이 對話를 나누는 閑寂한 午後 風景을 觀察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미사가 열릴 때면 노트르담 聖堂 內部는 여전히 敬虔합니다. 外部人의 出入을 막고 조용하고 嚴肅하게 儀式을 치릅니다. 파이프오르간의 演奏소리에 맞춰 數十 名의 司祭와 主敎가 入場하면 信者들은 聖號를 그으며 神의 祝福을 바랍니다. 內部에 裝飾된 華麗한 스테인드글라스가 聖母 마리아를 象徵한다는 聖堂 안에서는 700年 가까운 歲月 동안 미사가 繼續됐습니다. 實存하지는 않았지만 모도 같은 人物이 더 以上 逼迫 받지 않으며 살아가기를 祈禱하게 됩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