おもいで橋-真木ことみ 作詞 池田充男 作曲 叶 弦大
一 夜の川面に ぽつりあおい月 星が降るよな おもいで橋を わたればあなたに 逢えるでしょうか いまさら恋路に 迷うなと 風が笑うの 叱るのよ 袖をだきしめ まだ涙 まだ涙
二 胸もこころも そして黒髪も 艶のある娘に なりきれなくて あの夜泣き泣き わかれた私 あなたが名づけた 橋のうえ 熱いみれんに 身を焦がす いまも死ぬほど すきなのよ すきなのよ
三 帯をほどいて そっと投げるから たぐり寄せてね おもいで橋で ひとつになりたい ふたりの命 春から夏への 岸辺には もつれあいあい とぶ蛍 あなたきださい しあわせを しあわせを
肅靖門 서울 北岳山의 숨어 있던 秘境인 ‘肅靖門’이 2006年 4月부터 市民에게 開放되었습니다. 1968年 武裝共匪들이 浸透한 1.21事態가 發生하면서 一般人의 接近이 禁止된 以後 38年 만입니다. 서울을 둘러싼 4大 城門 가운데 肅靖門은 北쪽에 位置하고 있기 때문에 北大門에 該當합니다.
이 4大門의 名稱은 모두 陰陽五行에다 根據를 두고 있습니다. 東大門을 興仁之門이라고 한 理由는 東쪽이 봄을 象徵하는 까닭입니다. 봄은 生命이 움트는 木의 季節이므로 어질 仁으로 생각하였습니다. 八字에 목이 많은 사람은 人情이 있습니다. 西쪽은 季節的으로는 서리 내리는 가을이요, 金을 象徵합니다. 金은 義理를 뜻합니다. 金이 많은 사람은 義理가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西大門을 敦義門이라 하였습니다.
南쪽은 여름이요 火를 意味합니다. 火는 事物을 밝게 비추므로 透明하고 禮儀가 바릅니다. 火가 많은 사람은 自己가 먼저 술값을 냅니다. 그래서 南大門을 崇禮門이라고 하였습니다. 北쪽은 겨울이요 水를 가리킵니다. 물은 고요하므로 智를 뜻합니다. 물이 많은 사람은 智慧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原則에 따른다면 北大門의 이름은 ‘智’字가 들어가는 이름이 들어가야 맞지만, 實際 이름은 肅靖門입니다. ‘肅靖’의 뜻을 풀어보면 ‘嚴肅하게 다스린다’, 또는 ‘嚴肅하고 고요하다’는 意味입니다.
왜 北大門에다가 이런 이름을 붙였을까요? 風水原理에서 볼 때 北大門 자리는 主山인 白岳山의 東쪽 脈이 내려오는 곳입니다. 景福宮의 左靑龍에 該當합니다. 1413年 風水學生 崔揚善이 門을 내면 왼팔의 氣運을 損傷시킨다고 主張하여 北大門이 閉鎖되기도 하였습니다. 될 수 있으면 손을 대지 말고 조용하게 保存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가 하면 北쪽은 물이 들어오는 方向입니다. 물은 性的인 에너지를 意味하기도 합니다. ‘물이 많다’는 것은 섹스에너지가 豊富하다는 含蓄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北쪽 門을 열어 놓으면 서울의 女子들이 淫亂해진다고 보았습니다. 嚴肅한 統制가 必要한 門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가뭄이 들었을 때는 例外的으로 北大門을 열고 南大門을 닫았다고 합니다. 물은 流入하고 불은 遮斷한다는 意味였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