酒-志賀勝 作詞 賀川幸生 作曲 賀川幸生 編曲 薗広昭
一 苦しみゃ 悲しみを 逃れるように すがる酒 心あるなら この俺の 胸の痛みを 消してくれ
セリフ 「男には男の、女には女の 苦しみや悩みがあるものでございます 飲んで泣いても女は給になる しかし男にはその涙さえ 許されない時があ否ものでございます」
二 恋ゆえに 愛ゆえに すべてを捨てて 来た二人 死ぬも生きるも 一緒だと そっとくみ交う 酒もある
セリフ 「惚れた同志を引きさいた 冷たい世間を 何度恨んだ事でございましょう どうにでもなれ そんなやけっぱちな 気持ちになった時ふと思い出すのが 親兄弟の事 負けちゃいけない それは自分と自分のたゝかいで ございました」
三 涙ゆえ ぼろにがい 隠れて流す 忍び酒 男心に 唯残る 惚れた女の 面影よ
セリフ 「嬉しい酒 悲しい酒 誰もが一度は味わう これが酒の昧でございます」
沖縄県 1994년 3월에 문을 연 沖縄県のアンテナショップ‘銀座わしたショッフ’은 東京중심부의 JR 有楽町駅에서 걸어서 약 4분 거리. 지금까지 소개한 여러 アンテナショップ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편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わしたショッフ’의‘わした’는 沖縄와 방언으로‘우리들’이라는 뜻입니다. 沖縄의 말은 본토의 말과 상당히 다른데‘わしたショッフ’에도 상품명만으로는 내용물을 알 수 없을 것 같은 상품이 대거 진열되어 있습니다. 상품명뿐 아니라 아열대 지방임을 느끼게 하는 과일,채소 등 沖縄 특유의 상품,어수선하고 친근한 매장 내부의 풍경 등 沖縄를 그대로 가져온듯한 분위기입니다.
부점장인 屋比久敏明씨의 말에 따르먼“손님과의 의사소통으로 활기 넘치는 沖縄의 マチグァー(市場)처럼 매장을 안출했습니다"라고 합니다. 방문객 수는 평일에도 1,500여 명,주말에는 2,000명에 달해 アンテナショップ의 성공 사례로서 각 지자체의 주목을 받고 있는 모양입니다.
4,000品目!充実した品揃え
‘わしたショッフ’은 1층과 지하 1층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1층에서는 沖縄에서 직배송한 野菜、海ぶどう、もずく、肉みそ、沖縄そば、酒類와 沖縄에 관한 서적,CD 등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하 1층은 직물•염색물,칠기•도자기•유리 제품,三線(さんしん) (오키나와 전통 악기) 등 모투 국가와 沖縄県이 지정한 공예품이 진열되어 있어 琉球伝統工芸品의 보물창고 같습니다. 풍부한 상품 구색은 약 4,000종에 달한다고 합니다.
沖縄는 불교의 영향이 적었던 탓에 본토처럼 육식을 금기시하는 풍습이 없었기 때문에 일찍부터 고기 요리가 발달했습니다. 중국의 영향도 받아 특히 돼지고기 요리가 다양합니다. 그 밖에 ゴーヤーチャンブルー,沖縄そば,그리고 유명한 沖縄泡盛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青い海、深い緑、澄んだ空
沖縄는 전통•역사•자연을 활용한 관광업에 의존하는 면이 굉장히 큰데 관광객이 주로 매력과 기대를 느끼는 것은 아름다운 해변,바다,沖縄다운 풍경이고 뒤이어 沖縄와 요리와 훈훈한 인정 등인 것 같습니다.
관광객 중에는 재 방문객의 비율이 높은데 요즘에는 70%를 넘었다고 합니다.이는‘わしたショッフ’을 방문하는 손님 중 단골이 많은 것과 마찬가지로‘沖縄에 가서 좋았다!’라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