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謠背景函

山の吊橋-春日八郎///李相卨,純宗皇帝를 否定

bsk5865 2015. 9. 19. 08:31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5.09.19 06:52

 

山の吊橋-春日八郎///李相卨,純宗皇帝를 否定 (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7822 




山の吊橋-春日八郎

作詞 横井 弘 作曲 吉田矢健治


山の吊橋ゃ どなたが通る
せがれなくした 鉄砲うちが
話相手の 犬つれて
熊の親父を みやげにすると
鉄砲ひとなで して通る
ホレ ユーラユラ


山の吊橋ゃ どなたが通る
遠い都へ はなれた人を
そっとしのぴに 村むすめ
谷の瀬音が 心にしむか
涙ひとふき して通る
ホレ ユーラユラ


山の吊橋ゃ どなたが通る
酒が切れたか 背中を丸め
呑んペェ炭やき いそぎ足
月をたよりに 枯葉のように
くしゃみつづけて して通る
ホレ ユーラユラ


李相卨, 純宗皇帝를 否定

李相卨, 李瑋鍾, 李儁의 무리들은 어떤 凶惡한 性品을 賦與 받았으며 어떤 陰謀를 품고 있었기에 몰래 海外에 달려가 거짓으로 密使라 稱하고 放恣하게 行動하여 사람들을 眩惑시킴으로써 나라의 外交를 亡치게 하였는가? 그들의 素行을 窮究하면 重刑에 合致되니 法部에서 法律대로 嚴히 處決하라.'(純宗實錄, 1907.7.20.)1907年 純宗이 大韓帝國의 統治大權을 高宗으로부터 넘겨받은 後 첫 번째로 내린 詔書였습니다.

그 結果 8月 8日 열린 闕席裁判에서 海外에서 獨立運動을 하던 李相卨은 絞首刑 宣告를 받습니다. 그는 純宗의 第1號 死刑囚가 되었습니다. 度支部(탁지부)와 議政府 官僚를 지내며 日本의 侵略性을 看破한 李相卨은 乙巳條約(1905年) 後 高宗에게 '殉國을 覺悟한 條約 破棄'를 여러 차례 要請했고, 鍾路의 數많은 民衆 앞에서 痛哭하다가 머리를 돌에 부딪쳐 自決을 試圖했습니다.

이듬해 中國으로 건너가 北間島 龍井에서 瑞甸書塾(서전서숙)을 設立해 抗日民族敎育을 實施하다가 高宗의 密命을 받고 헤이그 萬國平和會議에 正使로 派遣되었습니다. 日本의 妨害로 任務 完遂에 失敗했지만, 結果的으로 李相卨은 高宗의 獨立外交 密使와 純宗의 第1號 死刑囚라는 矛盾된 身分이 됩니다.

以後 그의 삶도 두 임금 中 하나를 否定할 수밖에 없는 狀況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1909年 李相卨은 美國으로 건너가 國民會 結成 等 獨立運動을 展開하였습니다. 이때 그는 皇室이 日本에 利用되고 있다고 痛歎하는 論說을 하와이 '新韓國報'에 發表했습니다.

‘皇室은 나라를 亡하는 이로운 그릇이 아니라'는 글이 4回(4月 20日, 27日, 5月 4日, 11日)에 걸쳐 連載되었습니다. '임금이란 것은 人民이 自己의 事務를 委託한 公平된 종뿐이요. 人民이란 것은 임금으로 하여금 저의 職役을 盡力케 하는 最初 上殿이라. 종 된 임금이 事務와 職役을 다하지 못 할 지면 上殿된 人民의 責望을 逃亡키 어려우니, 임금이 나라를 保護하고 人民을 救助하는 任務를 게을리한다면 處斷되거나 逐出되어야 한다 라고.

루소(Rousseau)는 나라가 임금의 것이 아니라 人民의 것이라고 하면서 自由 平等을 말했고, 英國은 임금을 處斷하거나 쫓아내기도 하여 現在의 尊敬 받는 임금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現在 大韓의 皇帝는 亡國의 利用物로 轉落되고 말았습니다. 그런데도 우리야 차마 皇室로 우리 人民을 滅亡케 하는 좋지 아니한 기계로 보고 우리의 돌과 활을 한 번도 發하지 못하겠느냐. 슬프다. 우리 人民이여.'李相卨은 國家를 滅亡하게 하는 皇室을 否認할 것을 促求했는데, 이는 亡國을 돕는 純宗을 否定하는 것이었습니다.

1910年 6月 그는 러시아에서 柳麟錫 等과 함께 13道 義軍을 編成한 뒤 高宗에게 上疏文을 올려 러시아로 播遷할 것을 促求했습니다. 高宗을 復位시키고 亡命政府를 樹立하려는 것이었습니다.

1915年에는 中國 上海에서 朴殷植 申圭植 等과 新韓 革命黨을 結成하여 高宗을 黨首로 推戴했습니다. 1917年 沿海州 니코리스크에서 病死하기 直前 그는 "祖國의 光復을 이루지 못했으니 몸과 遺品은 불태우고 祭祀도 지내지 말라"는 遺言을 남겼습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