さすらひの唄-佐藤千夜子 作詞 北原白秋 作曲 中山晋平
一 行こか戻ろか オーロラの下を ロシアは北国 果て知らず 西は夕焼け 東は夜明け 鐘が鳴ります 中空に
二 泣くにゃ明るし 急げば暗し 遠いあかりも チラチラと 止まれ幌馬車 休めよあおよ 明日の旅路が ないじゃなし
三 燃ゆる想いを 荒野にさらし 馬は氷の 上を踏む 人は冷たしわが 身はいとし 町の酒場は まだ遠し
四 わたしゃ水草 風吹くままに 流れ流れて 果て知らず 昼は旅して 夜は夜で踊り 末はいずくで 果てるやら
次世代 戰鬪機 F-22 [Raptor] F-22는 次世代 美 空軍의 主力機입니다. 천안함 被沈事件이 北韓軍의 테러恣行으로 밝혀지면서 南•北韓間 緊張 局面이 持續되고 있는 가운데 美國 本土에 있던 最新銳 F-22A(Raptor) 戰鬪機가 韓半島 周邊에 前進 配置될 豫定으로 알려져 注目됩니다.
"美國 New Mexico州 홀로맨 空軍基地에서 出發한 F-22A 1個 大隊(12臺)가 다음週 日本의 嘉手納(かでな)空軍基地에 到着할 豫定"이라고 밝히며 "또 Virginia州 Langley基地에 駐屯 中이던 또 다른 F-22 12臺도 Guam의 Anderson 空軍基地로 移動시킬 計劃"이라는 事實을 傳했습니다.
軍 消息通의 發言을 引用한 바에 依하면 "F-22機는 最少 4個月 以上 駐屯하고 空軍 兵力 250余名도 같이 派遣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지난해 北核 危機 以後 1年 만의 前進配置"라고 說明하고 있습니다. 美 空軍 第18 航空團이 所在한 かでな基地에는 F-15 戰鬪機 54臺와 KC-135 空中給油기 15臺 等이 配置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美 空軍은 Virginia州 Langley基地에 있던 F-22 12臺도 Guam에 位置한 Anderson空軍基地로 移動시킬 것으로 傳해졌는데 이 같은 F-22의 再配置가 完了되면 30分 以內에 北韓 全域을 打擊할 수 있는 것으로 軍 關係者들은 分析하고 있습니다. 特히 이 該當 事實을 傳한 軍 關係者는 "現存하는 最高 戰鬪機가 大大的으로 配置되는 것은 戰爭 抑止力이나 打擊力 側面에서 큰 意味가 있다"면서 "追後 狀況 展開에 따라 韓國 空軍과의 聯合作戰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舊 蘇聯이 1970年代 末 最新銳 戰鬪機 수호이(Сухой) 27의 試驗飛行에 成功하고 새로운 防空미사일 시스템을 開發했을 때. 當時 世界 最强 F-15•16 戰鬪機를 1980年代에 全面 配置해 蘇聯을 制壓하려던 美國 空軍에 非常이 걸렸습니다. 美國은 1983年 完全히 새로운 槪念의 '次世代 制空機'를 만들기로 하고 'ATF(高等戰術戰鬪機) project '의 始動을 걸었습니다.
Lockheed社가 1997年 ATF의 結果物로 'YF-22' 戰鬪機를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이것이 'F-22'의 誕生입니다. 美 空軍은'랩터(Raptor•사냥에 能한 猛禽)'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F-22는 Mach 1.8(時速 2200余㎞)의 速度를 내고 5000㎏ 가까운 爆彈과 missile 8基를 裝着할 수 있습니다. 作戰 半徑이 3000㎞를 넘어 Guam에서 中間 給油 없이 韓半島까지 날아올 수 있습니다.
F-22는 Radar에 잡히지 않는 stealth機能을 갖고 있습니다. Radar에 表示되는 点의 크기가 벌이나 풍뎅이가 Radar에 잡혔을 때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2006年 模擬 空中戰에서 F-22 1臺가 F-15•16•18기 144臺를 擊墜시킬 수 있었던 것도 stealth機能 때문이었습니다. 다른 戰鬪機는 F-22가 어디서 다가오는지도 모르고 있다가 當했습니다.
F-22는 臺當 購買•維持 豫算이 3億6000万 달러로 美 空軍 主力機種 F-15(1億3000万달러)의 2.7倍나 됩니다. 反面 蘇聯 崩壞로 美國의 安保狀況은 完全히 달라지고. 現在 美國의 主戰場인 Afghanistan의 山岳 戰鬪나 Iraq의 都心 Terro戰에선 F-22는 별 쓸모가 없어 젓습니다. 이 때문에 美國 上院은 지난해 F-22의 追加 生産을 中斷시켰습니다.
F-22 Raptor는 Boeing社와 Lockheed Martin社가 製作한 美國空軍의 高機動 stealth戰鬪機입니다. 制空 優位(Air Superiority)에 초점을 두고 設計되었으나 地上 攻擊과 電子戰을 爲한 裝備도 搭載하고 있습니다. 世界에서 F-35와 더불어 5世代 戰鬪機로 評價되고 있습니다.
지난 30年間 戰鬪機의 性能 向上에 있어서 가장 큰 問題가 된 것은 速度와 stealth技能이었습니다. 速度의 增加는 空中戰에서 主導權을 잡을 수 있는 利點을 가져다 주고, stealth機能은 Radar의 追跡을 避하여 敵의 攻擊으로부터 機體를 保護하는 役割을 합니다.
1980年頃부터 美 空軍의 次世代 戰鬪機를 開發하기 爲한 競爭이 록히드(Lockheed Corporation)와 노스럽(Northrop Corporation)을 中心으로 한 2個 팀 사이에서 벌어졌습니다.
두 팀은 各各 YF-22A와 YF-23A라고 불리는 타입의 試作 機를 製作하여 試驗飛行을 繼續했습니다. 1991年 4月 美國 空軍은 次世代 戰鬪機 模型으로서 YF-22A를 選定했습니다. YF-22A는 1997年 最初의 試驗飛行을 마치고 1997年부터 本格的인 生産에 들어갔습니다.
F-22는 當初부터 stealth機能에 가장 큰 比重을 두고 設計되었습니다. 그밖에 STOL(短距離 離着陸)機能과 人工知能을 使用하는 익스퍼트시스템 等 最高 水準의 技術이 結集되어 있습니다. 秒當 7億 回의 命令語 演算을 隨行할 수 있고(700MIPS) 最大 2,000MIPS까지 性能을 높일 수 있는 2臺의 CIP(Common Integrated Processor)에는 作戰에 關한 모든 데이터가 貯藏되어 있습니다.
兩쪽 날개 밑에 各各 2,268kg(5,000파운드) 씩의 爆彈을 塔載하고, M61A2 20mm 砲 1門, AIM-120 missile 4基, AIM-9 熱追跡 短距離 空對空 missile 4基 等의 武器를 搭載할 수 있습니다. 最大巡航速度는 Mach1.8에 이르며, after•burner 없이 Mach 1.5의 速度를 낼 수 있는 높은 燃比를 維持합니다. 作戰半徑은 3,000km 以上에 이릅니다.
after•burner 없이 音速 以上으로 巡航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빠른 速度로 오랜 時間 飛行할 수 있다는 소리이지, after•burner를 없앴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F-22는 after•burner를 使用하지 않을 境遇 約 Mach 1.5의 速度로 巡航할 수 있고, after•burner를 使用하면 Mach 2.0 以上의 速度로 飛行할 수 있습니다. 勿論 after•burner를 使用하면 다른 戰鬪機들과 마찬가지로, 燃料問題로 長時間 飛行이 어렵습니다.
參考로 旅客機와 달리 戰鬪機는 離陸時나 急 機動時 엔진에서 불꽃이 보이는데 이것이 바로 after•burner에 依한 불꽃입니다. F-22의 寫眞들을 보면 엔진에서 불꽃이 나오는 것을 쉽게 確認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美國이 5月26日부터 本土의 F-22 編隊 一部를 日本 沖縄로 移動시키기 始作했습니다. "천안함 事態 때문에 時期가 앞당겨졌다"는 報道입니다. F-22는 沖縄에서 發進해 30分 以內에 北韓 全域을 打擊할 수 있습니다. 한 美國 軍事雜誌는 얼마 前 "(stealth 戰爆機) F-117을 몰면서 가장 記憶에 남는 건 北韓 領空을 휘젓고 다닌 일"이라는 操縱士의 interview를 실었습니다. 그 F-117의 北韓 領空 浸透 任務를 "지금은 F-22가 代身하고 있다"는 外信 報道도 있었습니다. 金正日을 包含한 北韓 權力層은 當分間 매우 '不便한 밤'을 보내야 될 듯싶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