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謠背景函

韓國 最初 女醫師 박에스터

bsk5865 2015. 10. 18. 08:09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5.10.18 06:01

 

人恋椿-金田たつえ///韓國 最初 女醫師 박에스터(D)|★....演歌 게시판

黃圭源 |6 http://cafe.daum.net/enkamom/KTiH/7957 




人恋椿-金田たつえ

作詩 高橋直人 作曲 花笠 薫 編曲 地多孝春


夫婦旅かと 湯舟で問かれ
うなずく嘘の 哀しさ辛さ
想い出訪ねた みちのくは
未練の糸引く なみだ雨
濡れてこぼれる 人恋椿


側に寄り添う 妻の名よりも
一夜の愛が 欲しくて燃えた
この世で添えない ふたりなら
さだめに流され あの世まで
夢もはかない 人恋椿


古い畳に 淋しく落ちた
浴衣の帯で 明日をつなぐ
心の片隅 陽溜りに
咲かせて下さい もう一度
情けいちりん 人恋椿


韓國 最初 女醫師 박에스터

韓國 最初로 西洋醫學을 專攻해 醫術을 펼친 女醫師는 舊韓末에 活動하였던 박에스터(1876~1910)였습니다. 박에스터(漢字名 애시덕(愛施德))는 本貫은 光山 金, 本名은 點童입니다. 그의 洗禮名이 박에스터였으며, 結婚 後 西洋式으로 男便의 姓을 따라 박에스터가 되었습니다.

그는 1876年 서울 貞洞에서 아버지 金弘澤과 어머니 延安 李氏의 넷째 딸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 金氏는 培材學堂 設立者인 Appenzeller 宣敎師 밑에서 일을 했는데, 그 因緣으로 點童은 나이 열 살에 韓國 最初의 女學校인 梨花學堂에 入學했습니다. 그는 特히 英語에 能熟해, 1890年 10月 韓國 最初 女性病院인 保救女館(梨花女大附屬病院 前身)에 赴任한 女醫師 로제타 셔우드 홀(Rosetta Sherwood Hall)의 通譯을 맡았고 醫療技術도 배우게 되었습니다.

홀 夫人이 언청이 手術을 하는 것을 본 뒤 그는 醫師가 되겠다고 마음을 굳혔습니다. 하나님 사랑은 마음만 아름답게 하는 것뿐 아니라 얼굴 모습도 아름답게 고칠 수 있다며 感動을 받은 것입니다. 1893年 그는 17살 때 仲媒로 홀 夫婦를 돕던 박유산과 結婚했습니다.

닥터 홀 夫婦가 1894年 5月 平壤 宣敎를 爲해 서울을 떠나게 되자, 박에스터 夫婦도 同行했습니다. 얼마 後 淸日戰爭이 勃發했고 닥터 홀이 平壤에서 猩紅熱(성홍열: 용혈성(溶血性) 연쇄상(連鎖狀) 球菌에 依한 법정 傳染病의 하나)에 걸려 그 해 11월 死亡했습니다. 男便이 갑작스럽게 죽자 홀 夫人은 美國으로 歸國하게 되었고 박에스터 夫婦도 홀 夫人과 함께 1894年 12月 美國으로 떠났습니다.

美國에 到着한 박에스터는 1895年 2月 뉴욕의 Liberty公立學校에 入學했고, 9月부터 New York市 幼兒病院에 들어가 生活費를 벌면서 Latin語•物理學•數學 等을 工夫하며 大學入學 準備를 했습니다. 美國에 간지 1年8個月 만인 1896年 10月, 박에스터는 Baltimore女子醫科大學에 入學했습니다. 지금의 Johns Hopkins 大學입니다.

그러나 農場에서 일하며 아내 뒷바라지를 하던 박유산이 肺結核으로 世上을 떠납니다. 1900年 6月 醫大를 卒業한 박에스터는 韓國 女性 最初로 醫學士 學位를 取得하고 그 해 11月 朝鮮으로 돌아왔습니다. 美國 監理敎 海外女性宣敎會의 正式 派送 宣敎師 資格이었습니다.

박에스터는 1903年頃 콜레라가 流行하자, 平安道와 黃海道의 구석진 村落까지 나귀 타고 다니며 無料 診療를 했습니다. 衛生 講演도 하며 國民들의 健康 增進을 爲해 活動했습니다. 以後 박에스터는 홀 夫人이 醫療事業을 벌이고 있던 平壤의 廣惠女院으로 옮겼습니다. 그의 훌륭한 外科 手術 實力은 當時 사람들이 鬼神이 재주를 부린다고 여길 程度였습니다.

그는 홀 夫人이 韓國 最初로 設立한 盲啞學校의 일을 도왔으며, 地方巡廻宣敎活動과 聖經學校 活動을 通해 福音化 運動에도 앞장섰습니다. 안타깝게도 박에스터의 삶은 길지 않았습니다. 男便 박유산을 데려간 肺結核이 그에게도 찾아왔습니다. 1910年 4月 13日, 박에스터는 不過 34歲의 젊은 나이로 生을 磨勘했습니다. 2006年 11月, 박에스터의 이름은 蔣英實•李輝昭 等 우리 歷史上 科學技術로 이름을 빛낸 科學者들과 함께‘科學技術人 名譽의 殿堂’에 새겨져 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