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安芸灘みれん-石上順子///関東散歩、富岡製糸場

bsk5865 2013. 3. 9. 15:01

보낸사람 : 소담 엔카 운영자 13.03.09 07:26

 

安芸灘みれん-石上順子///関東散歩、富岡製糸場(D)|★....演歌 게시판

黃圭源 |  http://cafe.daum.net/enkamom/KTiH/2959 


安芸灘みれん-石上順子


安芸灘みれん-石上順子

作詞 作曲 編曲 白尾亀


愛にはぐれて 彷徨う迷路
月よ教えて 道しるべ
安芸灘流れる 潮の行方も月まかせ
沈めたはずの 未練の舟を
今日も浮かべて 早瀬を行き戻り


島に裂かれた 哀しい潮路
またの出会いは 運頼み
海峡漂う 鳥も哀しい道はぐれ
とうに失くした 未練の羽根を
探し疲れて 波間を浮き沈み


影に惹かれて 果てない船路
夢よ逢わせて もう一度
島並辿る 女は空しい夢すがり
忘れられない 未練の肌を
想い佇む 甲板の影法師


関東散歩、富岡製糸場

東京를 包含해 栃木県,群馬県,茨城県,千葉県, 埼玉県,京神奈川県을 関東地方이라고 부릅니다.

이 번에는 外國人도 쉽게 찾아갈 수 있는 関東地方의 富岡製糸場를 紹介합니다.


世界遺産登録を狙う富岡製糸場

群馬県(ぐんまけん) 高崎市(たかさきし) 高崎駅에서 달랑 두 兩짜리인 民營 鉄道로 갈아타면 車內에는 이 地域에 사는 中高生과 로컬선 旅行을 즐기는 觀光客으로 보이는 사람 몇 명뿐. 모두 같은 팸플릿을 들고 있습니다. 目的地는 저와 같은 ‘富岡製糸場(실을 뽑는 곳)’에 가보았습니다. 來年에 유네스코 世界遺産 登錄을 노리고 있는 日本 近代化의 重要한 産物입니다.


近代日本を象徴する 富岡製糸場

高崎駅에서 電鉄을 타고 約 40分이면 上州富岡駅(じょうしゅうとみおかえき)에 到着합니다. 팸플릿을 보고 있던 사람들이 모두 내려 줄줄이 같은 方向으로 걷기 시작했습니다. 製糸場까지는 걸어서 約 15分. 富岡製糸場은 1872年에 門을 연 官營 工場 中 하나로 日本 最初의 機械 製糸 工場입니다.江戸幕府가 幕을 明治時代.(1868~1912年)에 들어서면서 새 政府는 産業과 科學 技術의 近代化를 推進했습니다.

그 中에서도 主力한 것은 製糸(삶지 않은 명주실) 輸出이었습니다. 프랑스에서 技術과 機械를 導入한 뒤 全国에서 女工들을 모아 本格的인 機械 製糸를 始作했습니다. 女工을 募集할 때 ‘工場’에 가면 西洋人들이 피를 뽑아 간다.’라는 所聞이 돌아 사람을 募集하기 힘들었다는 에피소드가 남아 있습니다. 西洋人이 드물었던 그 時節은 아직 그런 이야기가 通하던 時代였거든요.

富岡가 製糸場 敷地로 選擇된 가장 큰 理由는 養蝅이 活潑하게 이루어져 生糸의 原料인 누에를 確保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富岡製糸場은 日本 명주실 發展에 큰 影響을 끼쳤고 1893年 民間에 賣却한 뒤에도 製糸 工場으로서의 役割을 繼續했지만 第2次 世界大戰 以後 化學 纖維 登場의 影響 等으로 1987年에 門을 닫고 말았습니다.


場内見学

優先 中高等學校 時節 歷史 時間에서 배운 富岡製糸場이 當時의 建物 그대로 남아 있는 것에 놀랐습니다. 실을 뽑는 造糸場, 누에고치 倉庫,女工 宿所와 그 밖에 主要建物은 거의 創業 當時의 狀態 그대로 保存되어 있습니다.

明治 政府가 만든 官營 工場 中에서 거의 完全한 形態로 남아 있는 것은 富岡製糸場 뿐이라고 합니다. 明治時代를 떠올리게 하는 雰圍氣가 가득 합니다.

見学할 수 있는 建物이 制限되어 있어 大部分 바깥에서만 봤는데 1987年 操業 停止할 때의 모습 그대로 保存되어 있는 造糸場 안에 들어가자 그 規模에 壓倒되었습니다. 길이 約 140.4 m 幅 12.3m, 높이 12.1m로 當時에도 世界 最大의 規模였다고 합니다. 또 동쪽 누에 창고 1층에 있는 상점에서는 넥타이,스카프,숍,머플러,寢具,雜貨 等을 販賣하고 있었는데 저도 모르게 ‘이걸 全部 누에로 만들었다고?’라고 새삼 놀랐습니다.

作成者 黃圭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