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川ながし-美空ひばり 作詞 米山正夫 作曲 米山正夫
一 月は東に 月は東に 陽は西に 春の大川 春の大川 アア 上り下りの エー 二艘船
二 ひとつ花びら ひとつ花びら ふたつ紅 花の隅田の 花の隅田の アア 水に流れた エー 宵化粧
三 浮かれ桜に 浮かれ桜に夜半の雨 濡らすまいぞえ 濡らすまいぞえ アア 君と二人の エー 傘の中
水の都、大阪天神祭 天神祭(てんじんまつり 또는 てんじんさい)는, 全国의 天満宮 및, 天神社에서 開催되는 祝祭로. 祭神인 菅原道真(すがわらのみちざね)의 忌日에 聯關된 젯날로, 7月25日 前後에 行해집니다.一年中 1月의 新年 初에 行해지는 天満宮의 天神祭 等. 各 神社에서 行해지는 天神祭 中에, 大阪 天満宮을 中心으로 大阪市에서 行해지는 天神祭가 有名합니다. 大阪天神祭에 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どんどこ船 日本三大祭(京都의 祇園祭, 東京의 神田祭 包含)의 하나로. 또, 四天王寺 別院의 勝鬘院 愛染堂의 愛染祭, 住吉大社의 住吉祭와 함께 大阪三大夏祭り의 하나입니다.
期間은 6月 下旬 吉日인 7月 25日의 約 1個月間에 渡り의 여러 行事가 行하여집니다. 特히, 25日의 本宮の夜는, 大川(旧淀川) 에 많은 배가 往來하는 船渡御(ふなとぎょ)가 行해지고, 奉納花火가 오릅니다.
大川에 비치는 篝火나 提灯의, 불꽃이 華麗한 姿態로 불과 물의 祭典이라고도 불려지고 있습니다.그 밖에 鉾流神事(ほこながししんじ), 陸渡御(りくとぎょ) 等의 祭祀가 行하여집니다.
天神祭の歴史 天神祭는 一千余年의 伝統을 자랑하는 日本 屈指의 祭典입니다. 앞으로도 時代의 感性을 導入하며 歴史를 새겨 나갈 것입니다.
天満宮 御鎮座의 다음다음해, 平安 中期인 951年(天暦5年)에 神社의 앞 海邊으로부터 神鉾를 흘러와, 漂着된 海邊에 斎場을 마련하고「みそぎ(강물로 몸을 씻음)」를 行했습니다.
그 때, 神領民나 崇敬者가 배를 만들어 奉迎한 것이 天神祭의 始作으로 여겨져 千年의 歴史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 以後로, 배의 数도 增加해 豊臣秀吉가 大坂城를 構築할 무렵에는 船渡御의 形態가 갖추어졌습니다.
堂島川에 土砂流入으로 船渡御가 中止가 된 적도 있습니다만, 天下의 부엌으로 불린 元禄時代(17世紀後半) 以後, 天神祭는 浪速의 繁栄의 심볼로서 隆盛을 極에 達하고, 享保年間(18世紀前半)에는「講」이라고 하는 祝祭를 支持하는 組織이 誕生해, 새롭게 마지 하는 人形도 登場해, 祝祭의 豪華로움은 全国에 이름을 떨칩니다.
江戶幕府 末期의 政変이나 두 번의 世界大戦에서 中斷이 있었지만, 1949年(昭和24年)에 船渡御가 復活되고. 또, 地盤沈下의 影響으로 大川를 거슬러 올라간다고 하는 現在의 形態가 된 것은 1951年(昭和28年)부터의 일로. 天神祭에는 無數한 變遷이 있어, 그 存續이 疑心되었던 時期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에 困難을 打開해, 伝統을 지켜, 高調시켜 간 것은 浪速っ子의 타고난 根性과 氣象입니다. 天神祭는 지금도, 그러한 사람들의 뜨거운 에너지에 依支해 発展하고 있습니다.
天神祭の風景 天神祭는, 千年을 넘기는 伝統과 歴史를 자랑하는 祝祭답게, 数많은 에피소드가 남아 있습니다. 元禄時代에는, 襲擊을 삼가 한 大石内蔵助의 아내의 お理玖さん과 막내 아들이 구경하러 訪問하고 있었다는 逸話가 近年의 硏究로 밝혀졌습니다.
또, 大阪에 緣故가 깊은 西山宗因나 井原西鶴, 近松門左衛門이라고 하는 文化人도 尾行으로 觀覽해, 祝祭를 술안주에 文学論으로 뜨거워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江戶幕府 末期에는, 14代 将軍 徳川家茂를 爲해서 盛大한 天神祭를 開催해 주었으면 하는 新撰組로 부터 天満宮으로 命令이 내려졌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政情 不安이 繼續 되는 이 時期에, 神에게 行次를 바랄 수는 없어 斷乎히 拒否해 祝祭를 中止했다고 하는 記錄도 남아 있습니다. 그 外, 時代의 흐름이나 새로운 이벤트를 能熟하게 받아드리는 手中에 넣는 깊이를 가지고 있는 것도 天神祭의 魅力입니다.
作成者 黃圭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