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の島唄-三代沙也可 作詩 松井由利夫 作曲 伊稼雪彦
一 とこまでも とこまでも 遠く広がる 青い空と海 小指の先まで 泌みとおる 髪にかざった デイゴの花は あなたをしのぶ 恋ごころ 花の島唄 …夢の唄
二 貝がらを 貝がらを そっと左の 耳にあてがえば あなたのやさしい 声がする 沖のサバ舟 サンゴの岬 あの日とおなじ 南風 花の島唄 …夢の唄
三 おもい出の おもい出の 甘くせつない 渚・白い砂 涙はうずめた はずなのに 潮の香りに 胸つまらせて デイゴの花を 噛みしめる 花の島唄 …夢の唄
美しい自然がいる島根県 세계 지오파크로 지정된 시마네현(島根県)은 일본 혼슈(本州)의 서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돗토리현(鳥取県)을 거쳐 오사카부(大阪府)나 교토부(京都府) 방면으로,서쪽으로는 야마구치현(山口県)을 통해 규슈(九州) 방면으로 이동할 수 있고 남쪽으로는 히로시마현(広島県)에 접해 있다. 또 시마네반도 북방 40~80km 해상에는 ‘세계 지오파크’로 지정된 오키(隠岐) 제도가 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요나고키타로(米子鬼太郎) 공항으로 주 3회 직항편이 운항되고 있으며 강원도 통해시에서 주 1회 사카이미나토시(境港市)를 왕복하는 배편도 있어 한국에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松江城と堀川遊覧船 마쓰에성(松江城)은 건축 당시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는 전국 12개의 성중 하나로 일본의 국가지정 중요문화재이다. 성내에는 400년 전에 사용되었던 갑옷이나 투구, 마쓰에의 변주(藩主)인 마쓰다이라 가문(松平家)에서 사용했던 기재도구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천수각에서는 360도 로 펼쳐지는 마쓰에시의 전경을 내려다볼 수 있다.
마쓰에성이 자리한 조잔(城山) 공원은‘일본의 벚꽃 명소 100선’으로 꼽히며 봄이 되면 약 200그루의 벚꽃이 아름답게 피어난다.
또한 마쓰에성을 에워싸고 있는 호리카와(堀川) 강에서는 유람선이 운행되고 있다. 작은 배를 타고 약 50 분간 마쓰에성과 에도(江戸) 시대의 거리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 다리를 지나갈 때마다 배 지붕이 내려오는 긴장감을 맛볼 수 있다.
足立美術館 아다치 미술관(足立美術館)은 일본 을 대표하는 화가 요코야마 다이칸(横山大観)의 작품을 비롯한 근대 일본화를 중심으로 도예와 동화 등 매력적인 작품을 다수 소장하고 있다. 백사청송정(白砂青松庭)이나 이끼 정원 등 6개로 이루어진 드넓은 일본정원은 미슐랭 그린 가이드에서 3스타를 받았으며 미국의 일본정원 전문지에서도 12년 연속 일본정원 1위로 선정되었다. 일년 내내 계절 별로 다양한 경관을 즐길 수 있으며 관내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마치 한 장의 회화처럼 느껴진다.
거장의 걸작과 더불어 자연과 인간 이 만들어낸 아름다웅을 함께 만끽 할 수 있는 미술관이다.
出雲大社 이즈모타이샤(出雲大社)는 인연을 맺어주는 신으로 알려진 오쿠니누시노오카미(大国主大神)를 모신 신사로 유명하다.
높이가 24m에 달하는 이즈모타이샤의 본전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신사 건축양식으로 지어졌으며 현재 일본의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옛 날에는 높이가 지금의 두 배에 달하는 48m였다고 전해지는데 2000년 에 지름 1m가 넘는 나무 3개가 한데 묶여 하나의 큰 기둥을 이루었던 터가 발견되어 오랫동안 전해져 내려 온 이야기가 사실이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참배길인 신몬도오리(神門通り)에는 이즈모 지역의 특산품을 파는 기념품 가게와 이즈모에서 처음 만들었다는 젠자이(善哉.일본식 단팔 죽) 등을 판매하는 음식점이 늘어서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石見銀山遺跡 이와미긴잔(石見銀山) 유적과 그 문화적 경관은 2007년,은광 유적으로 서는 아시아 최초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이 은광유적은 옛날 은의 생산 과정에서 비롯된 생산과 유통,방위의 유구가 잘 보존되어 있으며 주변 자연과 하나가 되어 훌륭한 문화경관을 이루고 있는 점, 생산한 은을 해외로 반출하여 16~17세기 동아시아의 정치, 경제,문화 교류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높은 평기를 받고 있다.
지금도 은을 채굴하던 마부(間步)라는 갱도가 남아 있으며 그 중 류겐지(龍源寺) 마부는 일반인에게도 공개하고 있다.
그 밖에도 에도 시대의 정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오모리정(大森町)을 산책하거나 일본에서 유일하게 세계유산에 등록된 온천가인 유노쓰(温泉津) 온천에 숙박하며 은광 지구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다.
津和野 시마네현의 가장 서쪽에 있는 쓰와노정(津和野町)은 주고쿠(中国) 산간지방에 자리한 역사가 살아 숨쉬는 조용한 마을이다. 마을 중심부에는 수로와 토담이 길게 뻗은 무가(武家)저택과 적갈색 기와로 단장한 상가가 늘어서 있다. 이 일대는 중요전통적 건조물군(建造物群)보존지구로도 지정되어 있는데 무가 저택 주변의 수로에는 형형색색의 잉어가 헤엄치고 초여름에는 창포 꽃이 아름답게 피어나 우아한 분위기를 풍긴다.
그 외의 볼거리로는 1,175개의 주홍색 도리이(鳥居. 신사 입구에 세운 기둥 문)가 끝없이 이어지는 다이코 다니이나리 신사(太鼓谷稲成神社)와 계절에 따라 운해 위에 떠있는 듯 한 경치를 자아내는 쓰와노성(津和野城)터 등이 있다.
隠岐世界ジオパーク 약 600만 년 전의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오키(隠岐) 제도는 크게 4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지의 형성과 독자적인 생태계 그리고 그 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상이 높은 평가를 받아 2013년,세계 지오 파크 네트워크에 공식 가입되었다. 높이 257m의 마텐가이(摩天崖) 절벽을 시작으로 웅대한 해안선이 펼쳐지는 구니가(国賀) 해안과 석양이 지면 춧 불을 켜놓은 것처럼 보이는 로소쿠지마(ローソク島) 등 빼어난 자연미를 자랑한다.
또한 천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전통 춤인 렌게에마이(蓮華会舞) 같은 뛰어난 전통문화와 소라나 굴 등의 신선한 해산물을 시용한 향토요리도 오키만의 매력 이라 할 수 있다.
温泉天国島根 시마네현에는 60여 곳 이상의 온천 지가 있다. 마쓰에시의 다마쓰쿠리(玉造) 온천, 이즈모시의 유노카와(湯の川) 온천,오쿠이즈모정(奥出雲町)의 히노카미(斐乃上) 온천, 하마다시(浜田市)의 미마타(美又)온천,고쓰시(江津市)의 아리후쿠(有福) 온천 등은 피부에 좋은 미인 온천으로 유명하다.
그 외에도 피부에 기포가 달라붙는 이난정(飯南町)의 탄산온천,신지코(宍道湖) 호수를 바라보며 목욕할 수 있는 마쓰에 신지코 온천 등 다양한 수질의 매력적인 온천 명소가 많다.
食べ物 ① 이즈모 소바(出雲そば): 메밀을 껍질째 빵아 만들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메밀국수에 비해 색깔이 검고 메밀 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3단 짜리 동그란 용기에 담아 메밀국수 국물을 부어먹는다.
② 눈볼대(ノドグロ): 흰 살생선의 참 치라 불리는 고급 어종으로 목구멍(喉)이 검어서(黒)‘노도구로’라고 한다. 회나 구이,찜 등 어떤 방법으로 조리해도 맛이 일품이다.
③ 말차와 화과자: 시마네현의 마쓰에시는 교토,가나자와(金沢)와 더 불어 일본 3대 차•화과자 명소로 알려져 있다. 시내에는 말차와 화과자를 체험할 수 있는 잣 집도 많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