木屋町の女-綾世一美 作詞 松井由利夫 作曲 岡 千秋 編曲 池多孝春
一 傘のしずくを 目だ追いながら まわす未練の 糸車 雨の木屋町 紅殻格子 紅殻格子 口じゃきれいに 別れた筈の 夢がせつない 高瀬川
二 濡れた袂を 情けでしぼり わざとくずした 水鏡 弱い女が さだめに負けて さだめに負けて ほろり散らせた こころの蕾 祇園葉さくら 恋化粧
三 泣いて三条 こがれて四条 渡り切れない なみだ橋 やせる思いに 西陣しめて 西陣しめて 雨にかくれて 唇かんで すがる木屋町 宵あかり
粋と魅力の日本盆栽 歌舞技. 能, 華道, 盆栽, ・・・・日本의 伝統 文化는 外國人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있지만 實際로 어떤 것인지,理解하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盆栽とは? 盆栽를 한마디로 說明하면 鑑賞用으로 花盆에 심어 기른 草木, 또는 鑑賞을 하기 爲해 花盆에 草木을 심는 것을 말합니다. 卽,花盆에 植物을 심어‘枝ぶり(가지 모양)’ ‘葉姿(잎 모양)’ ‘幹の肌(줄기 무늬)’花(꽃)’‘実(열매)‘根(뿌리)’‘鉢(화분)’ 等을 鑑賞하는 趣味입니다.
主로 소나무나 衫나무 等의 常綠樹를 使用하는 境遇가 많지만, 丹楓나무 等의 落葉樹나 梅花나무 等의 꽃나무, 果實樹 等도 많습니다.
盆栽를 보다 아름답게 鑑賞하기 爲해서는 나무가 자람에 따라 가지치기를 해 必要 없거나 密集되어 있는 部分의 가지를 잘라내어 全體의 모양을 整理해야 합니다. 또한, 가지를 철사로 감아서 굽히거나 바르게 펴서 願하는 모양을 만들거나, 돌 위에 심어 뿌리가 드러나게 하는 等 多樣한 技巧를 부리기도 합니다. 盆栽를 만든 後에는 定期的으로 盆 갈이를 하면서 時間과 공을 들여 아름답게 가꾸어갑니다.
中国から始まった盆栽 事實 盆栽의 歷史는 무척 오래되었습니다. 約 2,000年 前에 그려진 中國 그림에서도 盆栽의 原型으로 보이는 花盆을 볼 수 있습니다. 盆栽의 紀元은 中國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日本에는 한참 後인 ‘平安時代(794年~1192年)’에 傳來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째서 日本語인 ‘bonsai’가 世界的으로 通用되고 日本이 盆栽의 메카라는 이미지를 가 지게 된 것일까요?
그것에는 日本人의 손재주나 特有의 感性,그리고 明治時代(1867年~1912年)’以後 100余 年에 걸쳐 開發된 盆栽 道具가 重要한 役割을 했습니다. 例를 들면 ‘江戸幕府’의 第3代 将軍인 ‘德川家光(1604年~1651年)’가 아꼈던 ‘遺愛の松’라는 소나무가 지금도 남아 있지만 그것을 보면 盆栽가 藝術의 境地에 오른 것은 亦是 철사나 特殊 가위가 開發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分載 道具에는 잎을 다듬거나 가지를 잘라낼 때 使用하는 ‘ハサミ(가위)’‘針金きり(철사 가위)’, 철사를굽히는 데 사용하는 ‘やつとこ(집게)’‘こぎり(톱)’가지의 모양을 잡을 때 사용하는 ‘てこ(지렛대)’ 等이 있습니다.
盆栽の愛好家たち 盆栽는 이미 아프리카 等 一部 地域을 除外하고 全世界로 퍼져 있습니다. 各 地域에 있는 盆栽 協會나 同好會에 屬해 있는 盆栽 愛好家에 潛在 人口를 더하면 世界的으로 數百万 名에 이른다고 합니다. 日本에서는 日本盆栽協会의 會員이 8,000名 程度이고 協會에 加入하지 않고 盆栽를 즐기고 있는 사람은 50万 名 精度로 推定됩니다.
日本에서는 盆栽 愛好家라고 하면 60歲 以上의 男性, 富者의 趣味라는 이미지가 强하지만, 最近에는 젊은 사람들 中에도 盆栽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海外에서는 比較的 젊은 사람이나 女性도 盆栽를 즐긴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盆栽 愛好家의 男女 性比가 7對 3 程度로 主된 年齡層은 20代에서 40代이고 美國은 유럽보다 年齡層이 조금 높아 30代에서 50代가 中心이고 男女 性比는 8對 2 程度라고 합니다.
盆栽の鑑賞方法 盆栽를 鑑賞할 때 重要한 事項은 다음과 같습니다.
根張り: 큰 나무가 땅에 뿌리를 내려 安定된 모습을 보이듯 盆栽의 뿌리가 四方으로 뻗어 나간 모습을 말합니다. 훌륭한 作品이라도 뿌리의 모습이 좋지 않으면 全體的인 均衡이 깨져 버립니다.
こけ順: 地上으로 솟아난 줄기가 튼튼하며 自然의 모습을 제대로 表現했는지를 感賞합니다. 줄기가 위로 올라가면서 서서히 가늘어지는 것을 ‘こけ順がいい(줄기 모양이 좋다)’라고 합니다.
枝ぶり: 가지 數나 모양,均衡이 잘 잡혀 있는지 感想합니다. 가지도 위로 올라갈수록 가늘고 짧아지는 것이 좋은데, 작은 가지가 서로 엉킨 모습도 感賞 포인트입니다.
盆栽の形態 盆栽의 代表的인 形態를 몇 가지 紹介합니다.
直幹: 盆栽의 基本的인 形態로 가지의 모양이 곧고 四方으로 뻗어있으며 左右 對稱에 가까운 것이 特徵입니다.
斜幹: 바람 等 外部의 影響으로 因해 줄기에 屈曲이 생기면서 옆으로 기울어진 形態의 盆栽입니다. 海邊이나 山등성이에 있는 나무를 表現한 것입니다.
石附け: 絶壁이나 섬의 돌 위에서 樹木이 生存하는 모습을 表現한 形象으로, 돌에 樹木을 심은 石上石付와 뿌리가 돌을 감싸고 있는 盆上石付로 나뉩니다.
懸崖: 나무의 끝부분이 花盆보다 아래로 늘어져 있는 形象입니다. 奇巖絶壁 위에서 비바람에 휘어지면서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나무의 强한 生命力을 느끼게 합니다.
盆栽の専門用語 盆栽에서 使用하는 專門 用語 中에는 日本語가 그대로 使用되는 것이 많습니다.
Nebari: ‘根張り’를 가리키는 말로 西洋에서도 日本語 그대로 使用합니다.
Yamadori: 山에서 採取한 나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많은 나라에서 禁止되어 있지만, 數 百 年 數千 年 묵은 나무를 花盆에 옮겨 심으면 盆栽의 價値가 더욱 올라갑니다.
Jin, Syari: 시든 가지나 줄기를 가리키는 말로 日本語로는 ‘坤’’舍利’라고 씁니다. 彫刻刀로 깎아 내어 같은 나무 안에 살아 있는 部分과 죽은 部分을 表現해 ‘侘び(한적한 멋)’‘寂び(예스러운 멋)’의 情趣를 나타냅니다.
Tanuki: 죽은 가지를 살아 있는 다른 나무에 붙여 한 그루의 作品을 만들어 내는 方法으로 日本에서는 그리 歡迎 받지 못합니다. 그 外에‘剪定(가지치기)’‘植え替え(분갈이)’‘水遺り(물주기)’‘接木(접목)’‘挿し木(꺾꽂이)’ 等 多樣한 用語가 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