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の背景函

君恋し-フランク永井

bsk5865 2015. 5. 4. 22:43


君恋し-フランク永井


君恋し-フランク永井

作詞 時雨音羽 作曲 佐佐紅華


宵闇せまれば 惱みははてなし
みだるる心に うつるは誰が影
君恋し 唇あせねど
淚はあふれて 今宵もふけ行く


唄声すぎゆき 足音ひびけど
いずこにたずねん こころの面影
君恋し  思いはみだれて
苦しき幾夜を 誰がため忍ばん

君恋し 唇あせねど
淚はあふれて 今宵もふけ行く
君恋し 唇あせねど 淚はあふれて
今宵もふけ行く
今宵もふけ行く…


絵馬


每年 8月이 되면 論難이 되는 靖国神社(やすくにじんじゃ) 때문에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事実 日本文化나 旅行을 말할 때는 神社를 빼 놀을 수 없다.

日本에는 무려 800万의 神이 (具體的인 숫자라기보다는 無限大를 가리킴) 있다고 하는데 그만큼 神을 모시는 神社도 많고 또 神社에서 所願을 비는 方法도 多樣하다.

이번에는 日本의 어느 神社를 가든 볼 수 있는‘絵馬(えま)에 對해 紹介한다.



日本의 神社에 가면 한 켠에 작은 나무 板이 잔뜩 달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나무 板을‘絵馬’라고 하는데 神社나 절에서 所願을 빌거나 그 所願이 이루어졌을 때 感謝의 마음을 담아 바치는 一種의 祭物이다.

옛날에는 神社에서 所願을 빌 때 말을 바쳤다고 하는데 워낙 비싸고 귀한 데다가 말을 받은 神社 立場에서도 管理하기가 힘들어 漸次 살아 있는 말 代身 彫刻이나 그림으로 代替하게 되었다. 그것이 変해 平安時代(794~1l92年) 무렵에는 지금처럼 나무 板에 말 그림을 그리는 形式으로 定着되었다.

当時 神社에서 所願을 비는 사람들은 대체로 貴族,武士 等의 权力者였기 때문에 專門 畵家들이 멋진 그림을 그린 大形‘絵馬’가 하나의 兿術 作品으로 자리잡기도 했는데 江戶時代(1603~1867年) 以後 庶民들도 神社에 가서 家族의 健康이나 장사가 잘되기를 祈願하는 風習이 생기면서 작은‘絵馬’를 바치게 되었다고 한다.

‘絵馬’의 模樣은 五角形이 基本이지만 圓形,四角形 등 多樣하며 말 그림밖에 없었던 図案도 그 해를 象徵하는 十二支,伝說 等 漸次 神社의 個性을 살린 形態로 変해갔다.

‘에마’의 価格은 500~1,OOO엔 線으로 그림의 余白 또는 그림이 없는 面에 所願과 이름을 적은 뒤 끈으로 묶어두면 되는데 그 동안 熱心히 工夫한 日本語로 自身의 所願을 적어보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所願을 빌었는지 살짝 읽어 보는 것도 좋은 體驗이 될 것이다.


太宰府天満宮(福岡県)

神社의 本殿과 이곳의 象徵인 梅花를 그린 絵馬. 太宰府天満宮(だざいふてんまんぐう)는 学問의 神人 菅原道真(すがわらのみちざね)를 모신 神社인데 入試 철이면 合格을 祈願하는 學父母와 受驗生으로 발 디딜 틈이 없다.


 
清水寺(京都府)

絵馬의 起源이 된 말 그림에 充実한 디자인으로 金錢運과 幸運을 象徵하는 宝物馬車를 끌고 있다.


 
 
 
厳島神社(広島県)

山,바다와 調和를 이룬 아름다운 모습과 歷史的 価値를 認定받아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으로 指定된 厳島神社(いつくしまじんじゃ)의 建物과 鳥居(神社 入口에 세우는 기둥 門)를 그린 絵馬이다.


宇佐神宮(大分県)

八幡神(はちまんしん)을 모시는 全国 4万余 個 八幡宮(はちまんぐう)의 中心 神社로 이곳에서는 예로부터 白馬를 神의 使者라고 여겨 崇拜해 왔다. 絵馬에 所願을 쓰면 白馬가 神에게 所願을 伝達해 이루어 준다고 한다.


露天神社(大阪府)

江戸時代,이 神社의 뒤편 숲에서 한 쌍의 男女가 同伴 自殺하는 事件이 發生했다. 두 사람의 悲劇的인 사랑 이야기는 曾根崎心中(そねざきしんちゅう)라는 演劇으로 만들어져 엄청난 人気를 끌었고 露天神社(つゆのてんじんじゃ)는 恋人의 사랑을 이루어주는 神社로 有名해졌다.


浅草神社(東京都)

東京를 代表하는 觀光地인 浅草寺(せんそうじ) 안에 있는 작은 神社의 絵馬. 올해는 羊의 해라서 거의 모든 神社에서 羊 模樣 어|마를 볼 수 있는데 각각 디자인이 다른 것이 異色的이다.


二荒山神社(栃木県)

한 뿌리에서 두 그루의 나무가 자라난 夫婦 衫나무가 좋은 因緣을 맺어 준다는 神社로 하트가 그려진 絵馬가 恋愛運,結婚運을 높여준다고 한다.


鶴岡八幡宮(神奈川県)

鶴岡八幡宮(つるおかはちまんぐう)로 들어가는 入口에 는 樹令 800年 以上의 銀杏나무가 있는데 絵馬도 은행잎을 본떠 만들었다.


赤羽八幡神社(東京都)

고양이는 새끼를 많이 가질 뿐 아니라 쉽게 낳는다고 하여 多産,安産을 祈願하는 絵馬에 많이 등장한다.


 
北海道神宮(北海道)

이곳에서 기리는 明治天皇이 学問을 奬勵하는 敎育 詔勅을 發表했다고 하여 學業 成就로 有名하며 受驗 칠이 되면 과녁의 中央을 맞추듯 願하는 곳에 合格하기를 祈願하는 受驗生으로 붐빈다.


 
氷川神社(埼玉県)

日本에는 11月 15日에 3歲,5歲의 男子아이와 3歲,7歲의 女子아이가 父母와 함께 神社에 參拜하는 七五三(しちごさん)이라는 風習이 있는데 이날 神社에 바치는 絵馬이다.


 
明治神宮(東京都)

明治神宮(めいじじんぐう)의 紋章인 菊花와 오동나무 잎이 그려져 있는 絵馬. 菊花는 日本 王室을 象徵하는 꽃이고 오동나무 잎은 政府를 象徵하는 紋章인데 明治神宮 明治日王 夫婦를 기리는 神社이기 때문에 두 象徵을 함께 使用한다.


伏見稲荷大社(京都府)

農事와 商業의 神을 모시는 伏見稲荷大社(ふしみいなりたいしゃ)에서는 여우가 神의 使者라고 생각해 곳곳에서 여우와 関聯된 物件을 볼 수 있다. 이곳의 絵馬는 여우 얼굴에 直接 눈코 입을 그려 넣어 나만의 絵馬를 만들 수 있는 것이 特徵이다,

作成者 黃圭源